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강소, 절강, 안휘, 강서, 산동, 상해

중국 공산당 창립. 언제 어디서 어떻게 무엇을? (상해 1호)

중국 제1회 전국인민대표회의의 모습 서있는 미화된 모택동의 밀랍인형이 흥미롭다.

중국의 천상천하 유아독존 공산당. 그 공산당은 어디에서 창립되었을까? 중국의 수도 북경?

남경? 아니면 공산당의 근거지 산서성의 연안? 이 중에서 답을 고민하셨다면 땡! 모두 다 틀렸다.

공산당의 창립지는 바로 상해이다. 상해는 공산당이 창립된 역사적인 장소. 

상해의 택시요금은 14원으로 한화 2500원을 넘는다. 중국에서 가장 높다는데 적응되기 힘든 물가이다.

상해여행 처음으로 찾아보기로 한 이곳 중국공산당 창립지인 "제1회 전국대표회의소" 

초행길 상해 중심광장인 인민광장에서 택시를 타고 무작정 황피난로(주소)에 대려달라고 한다.

가는 중 택시 기본요금에 한번 놀라고 (상해의 요금은 14원으로 중국에서 가장 높다.) 북경과는 다른 예쁜 건물들에 감탄한다.

상해 신천지 옆에 가깝게 위치한 중국공산당의 창립지 (中共“一大”会址)의 간판을 발견!

날씨도 맑고 발걸음도 가뿐하고 책에서만 보고 영화에서 보던 곳이 실제로 보면 어떨지 궁금해진다.

이곳은 1921년 7월 23일 중국공산당 제1회 전국대표대회가 열린 곳이다.

전국대표대회가 뭐냐, 중국에서 가장 힘 있고 권력 있는 기관으로서 매년 입법권을 가지고 나랏일을 하는 곳이라고 보면 되는데

중국공산당 설립과 함께 전국대표대회를 처음 진행한 중국에선 아주 의미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곳은 공산당설립후 계속 보존되지 않고, 1949년 신중국이 탄생 후

58년이 되어 원래의 모습을 되찾을 수 있다고 한다.

1952년 이곳은 최초의 상해 역사유적지가 되었다고 한다. 건물의 분위기는 당시 상해의 근현대의 일반 집과 비슷하다고 한다.

그 중 가장 큰 특징은 돌로 되어있는 문이다. 먼저 노란색 대기 선이 있는 입구 옆의 문에 들어가 표를 받고 입구로 들어가면 된다.

 

1층 지도

 

2층 지도

기념관은 총 2층으로 되어있는데 우선 1층을 통해 2층으로 올라가고 다시 1층을 보는 식으로 되어있었다.

그리고 보호를 위해 철저하게 촬영금지를 하고 있어 사진찍기가 힘들었다.

우선 2층에는 많은 전람관이 있는데 중국 공산당의 창립에 대하여 그리고 1층에는 당시 창립지의 원래의 모습을 보여준다. 

전람실에는 어떤 것들이 진열 되어있을까? 위의 한자로 혁명군이라고 써있는 진열품은 바로 이곳에 보관되어있는

당시 혁명군임을 증명하는 증서라고 보면 되겠다. 촬영은 하지 못하였지만 이곳에는 그 당시 중국 공산당이 사용했던 총이며 국기며

또 모택동 주은래 등소평등 공산당 창립의 공헌을하고 이끌어왔던 인물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다.

중국 제1회 전국인민대표회의의 모습 서있는 미화된 모택동의 밀랍인형이 흥미롭다.

(위 사진의 인물 배치표)

타이틀 사진은 바로 제1회 중국인민대표대회 당시의 모습을 재현한 밀랍인형이다.

평소 중국 근대역사에 관심이 있었다면 한번쯤 봤을 수도 있는 이 모습.

 나는 일어서 있는 모택동 그리고 왼쪽 옆 옆 이한군 그리고 러시아 인사들의 모습이 눈에 뛰었다.

(이곳은 본래 이한군과 이수청의 거주지 였다.) 특히, 미화된 소년 모택동의 모습이 재미있었다. 

 

첫 회의에 참석한 각지의 공산주의클럽대표는 리다, 리한쥔(이한군), 장궈타오, 리우런징, 마오쩌뚱(모택동), 허수헝, 동비우, 천탄치우,

주포우하이, 천두씨우등 13명이 참가하였고, 전국대표 당원 53명과 국제 공산당 대표자 러시아인 Maling와 Nikolsky가 있다.

당시, 장궈타오가 먼저 회의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각자 돌아가며 현재 활동상황에 대하여 이야기했다고 한다.

 

1921년 7월 25월~26일 회의 초고를 쓰고 27일~29일까지 당의 초안에 관하여 토론하고 결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토론의 열기는 뜨거웠으며 공산당이 직면한 주요한 문제에 관해 의견을 합쳤다. 중간 이 공산당 회의는 어느 사람의 신고로 인하여

7월 30일 끝을 보지 못하고 중간에서 파하였다. (마지막 날의 회의는 절강성 가흥에 남호의 여객선 위에서 거행되었다.)

 

회의에서 중국공산당의 이름을 확정 중국공산당의 탄생을 선포하였다. 그리고 첫 번째 공산당의 목표를 정하였다.

그 목표엔 "무산계급의 혁명군대로 자산계급사회를 무너뜨리자!", "무산계급 정권으로 계급사회를 밀어버려 계급투쟁의 목표를 실행하자!",

그리고 "자본사유제를 없애고 제3국가와 연합하자!" 등이 있었다.

민국11년 이한군은 이사를 하고 이 곳은 다른 중국인의 거주지가 되었으며 민국 13년에 1층은 상점으로 변했다고 한다.

이런 저런 전람을 모두 보고 1층으로 내려오면 출구가 보인다.

바로 이 왼편에 이곳의 핵심인 중국 공산당 창립과 제1회 인민대표대회의 장소를 구경할 수 있다.

이곳은 상해여행을 놀러온 사람들에게 추천하지 않는다. 그러나 중국을 배우로, 상해를 배우로 온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아쉽게도 중국어와 영어로만 소개되고 있다.

사전에 관련된 책을 읽고 가거나 어느 정도 공부를 하고 이곳을 방문하면 좀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지 않을까? 

 


중국공산당 창립지(중공"일대"회의지,中共“一大”会址) 방문하는 방법, 관련정보

개관시간 : 오전 9:00 - 오후 5:00 (오후 4:00부터 입장 불가)

개관일 : 365일

주소 : 중국상해황피남로 374호 中国上海黄陂南路374号

전화 : 53832171 팩스 : 63110136 우편번호 : 200021

홈페이지 : http://www.shcrm.com/SHCRM/yidaguizhi/default.htm

이메일 : yidahuizhi@sina.com

교통 : 지하철 1호선 황피남로 黄陂南路하차, 버스 109, 42, 大桥一线 등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여행 할 중국의 모든 행정구역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