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 도시계획 전시관. 상해를 한눈에 내려다 보다! (상해 12호)
중국정복여행기/강소, 절강, 안휘, 강서, 산동, 상해

 

상해 도시계획 전시관. 상해를 한눈에 내려다 보다! (상해 12호)

이번에 소개할 곳은 바로 인민광장에 있는 상해 도시계획 전시관! 상해 도시계획 전시관은 꼭 들려 볼 명소이다.

푯값도 싸고(성인 30원 학생 15원) 1시간이면 둘러볼 수 있으며 여행을 시작하기 전 혹은 여행을 끝내고 이곳에서 상해를 내려다보면서

"아~ 드디어 이 땅을 내가 밟는구나! 어디를 가는 게 좋을까?"라고 생각 하거나

"내가 이렇게 큰 상해를 돌아다녔다니 아! 저기, 저기, 저기, 내가 가봤었는대!"라고 감탄하기에 좋기 때문이다.

내가 상해 도시계획 전시관을 찾아갔을 때는 비가 보슬보슬 내리는 날.

관람 시간은 9:00 - 17:00 까지, 다행히 4시에 표 마감을 할 때 간신히 표를 사 들어왔다.

상해 도시계획 전시관은 "도시, 인류, 환경, 발전"을 주제로 하여 상해 도시발전의 과거 현재 미래를 전시하고 있다.

총 5층이며 먼저 층마다 간단히 소개하자면 이렇다. 

1층은 로비로 아주 커다란 모형이 있고 또 1층 가운데 층에 역사 문화를 전시하고 있다.

2층은 임시 전시청으로 매번 다른 테마로 볼거리를 제공한다.

3층은 전체계획 전시관으로 상해를 축소해 마치 걸리버세상에 온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킨다.

4층은 상해의 전문시설 및 주요 건축물 계획에 관하여 전시하고 있다.

마지막 5층은 관광로비로 상해시 인민광장의 주변을 높은 곳에서 실제로 내려다 볼수 있다.

모형 : "상해의 아침"

입장하자마자 보이는 로비 중앙에 볼 수 있는 "상해의 아침"으로 불리는 예술 모형!

동방명주(세 번째로 높다), 금모타워(두 번째로 높다), 상해금융중심(제일 높다)의 모습이 있으며

현재 건설 중인 상해타워(약 150층 높이)의 모습도 이곳에서 먼저 볼 수 있었다.

그리고 하얀색 작은 모형으로 와이탄의 풍경도 섬세히 조각되어 있는데 먼저 가봤던 와이탄의 거리를 떠올리며 구경하기 좋았다.

상해 옛 신천지거리

1층 반으로 올라서니 옛 상해의 거리와 건축물들이 눈앞에 펼쳐졌다. (역사 문화 명성청)

위의 모습은 옛 신천지거리! 지금은 술집 카페 클럽이 많은 생기 넘치고 변화무쌍한 국제거리가 되었다.

예원 멀티미디어 전시

위의 사진은 예원의 옛 모습인데 (예원 멀티미디어 전시)

건물마다 액정을 달아 집안에서 옛 상해 사람들이 무엇을 하고 지냈는지 영상으로 보여준다.

그림이 아니고 사람이 집적 나오는 것이라서 실감났었고

같은 시간에 여러 곳에서 한번에 움직이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었다.

(그 밖에도 이곳에 "와이탄의 변천"이란 멀티미디어 전시 그리고 예전 상해의 도시계획표 등이 있다.)

그렇게 상해의 옛 모습을 보며 (예전에도 상해는 대단했다는 생각과 함께) 돌아다니다 2층으로 올라가 보았다.

2층은 임시 전시관 (특별 전시관)

2층은 임시 전시관 (특별 전시관)

2층에는 어느 상해의 예술가(아마 중국 술과 관계있는) 사람이 전시되고 있었는데

관람 종료시간까지 얼마 시간이 남지 않아 그냥 훌쩍 둘러보고 나와서 좀 아쉬웠다.

3층은 전체계획 (이곳의 하이라이트다.)

상해를 축소해 마치 걸리버세상에 온 것같은 착각을 준다.

이 모형은 면적이 600㎡에 달하고 상하이 내환선 110k㎡이내의 시내지역을 1:500의 비례로 축소한 초대형 모형이다.

축소 모형도 워낙 커서인지 거의 한 층을 모두 사용했다.

불빛이 들어오면서 어떻게 상해가 설계되었는지 소개해 주는데 게임 심시티를 생각하던 나. 내가 상해의 심즈가 된 느낌!?

1:500의 비례로 축소한 상해 초대형 모형

축소 모형을 볼 때 특히 아직 가보지 못했거나 갈 계획이 없는 곳을 중점적으로 둘러 보았다. (대리 만족...)

상해 2010엑스포 중국관 건물, 상해 서커스청, 노신공원 등 먼저 둘러보고 이미 가본 곳을 보면서 미소 짓기! 

빨간색 네모난 건물 "상해 2010엑스포 중국관" 상해시 중심에 있는 기차역! 여행 중 상해역과 홍치아오역을 가보았다. 홍치아오기차역은 공항과 함께있어 규모가 엄청나게 컸다.

그리고 3층 대형모형 옆에 360도로 설계된  아이맥스 전시관이 있는데 관람은 무료.

제목은 이렇다. "상해에서의 신기로운 여행"

이 사이버틱한 영상은 360도가 가장 큰 특징! 재미있는 영상으로 상해 일주 여행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상해에서의 신기로운 여행"

웬만하면 지루하다고 한 사람은 나갈법한데 한 사람도 빠짐없이 각국의 관람객이 고개를 돌려가며 구경 중~

상해 도시계획관의 보너스랄까?

영상이 끝나고 4층으로 올라가 보았다.

4층은 전문시설 및 주요 건축물 계획에 관하여 전시관으로

상해의 수상, 항공, 지하 등 각각 교통시설과 3층 지도에서 볼 수 없는 상해의 모습을 모형으로 전시하고 있었다.

아참! 4층의 중간은 바닥이 뚫려 있어 3층에서 봤었던 대형 축소모형을 바로 위에서 내려다볼 수 있다.

4층에서 배를 타고 상해의 바다를 여행해 볼 수 있다! (어느 외국인 아저씨가 온종일 운전하고 계셔서 건드려 보지도 못했지만.)

그리고 상해에 있는 두 개의 국제공항 상해 푸동 국제공항과 상해 홍치아오 국제공항의 모형을 본다.

푸동 국제공항 2호의 내부도 볼 수 있다.

 

미래에 사용될 수도 있는 태양열 자동차!

이렇게 두루 루 또 다른 모습의 상해를 보다 자세하게 넓게 관찰하고 나니 뭔가 도시 전문가가 된 느낌!

집에 돌아가 심시티를 하면 더 잘 할 수 있는 착각에 빠진다.

(이곳에 심지어 실제 배수로 전기관 전화선 인터넷선 등이 전시되어 있었다.)

이렇게 착각에 빠져 5층으로 올라왔다.

이제는 추억의 게임 심시티

응? 뭐지! 갑자기 공산당의 향기가 풍긴다! 그렇다. 중국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공산당 포스터!

사실 상해에서는 그렇게 보기 쉽지 않았는데

이곳에서 보게 되니 그래도 재미있다는 생각이 든다.

아마 중국에 많이 와보지 않았던 관광객들에게는 색다른 경험이 되리라.

공산당 청년 래봉의 사진

위의 인물은 매년 특히 2012년은 유난히 광고하고 있는 래봉이라는 청년

북경의 거리에 빨간 현수막으로 래봉의 정신을 배우자라는 선전 문구를 지겹게 봤는데

(어려운 시절 많은 좋은 일을 했던 청년 그러나 이 사람이 가짜라고 하는 중국인들도 많이 있다.)

여기서 또 만나게 되다니 설마 했는데 설마가 사람을 잡는다.

이 외에도 5층은 관광로비라는 말에 걸맞게 인민광장의 전경을 높은 곳에서 건물을 한 바퀴 뱅 돌며 내려다 볼 수 있었다.

위에 조그마한 카페시설이 있으니 여유가 있으면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사진 중앙에 있는 낮은 건물은 바로 상해박물관! 아직 중국 박물관에 한 번도 가보지 않았다면 이 기회에 한 번 가보는 것은 어떨까?

이렇게 하여 예전과 현재와 미래의 상해를 둘러보았다.

그리고 바다와 하늘 지하 상해의 교통에 대하여 또 어떻게 넓혀져 왔는지 상해의 끊임없는 발전을 보았다.

"아, 도시란 거 마구잡이로 만들어지는 것이 절대 아니구나."라는 생각이 들고 무서운 발전 속도에 감탄한다.

당신도 상해 도시계획 전시관에서 많은 것을 느끼길 기대하며 이번 포스팅은 끝!


상해 도시계획 전시관 (上海城市规划展览馆) 관람 정보

전시관 위치 : 人民大道 100号 인민대도 100호

관람시간 : 9: 00 - 17: 00 (16: 00 표검사 정지) 월효일 휴관(국정 공휴일 제외)

문의전화 : 86 21 63184477   우편번호 : 200003   웹 사이트 : www.supec.org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


미딘 2012.05.01 01:34 신고 URL EDIT REPLY
심즈래.............ㅇㄱㅇㄱㅇㄱㅇㄱㅇㄱ
Favicon of http://zjlibrary.tistory.com BlogIcon 박진심 | 2012.07.13 01:36 신고 URL EDIT
심즈..ㅋㅋㅋㅋ 우리는 심즈야...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Powered by Daum / Designed by ZJlibrar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