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ason1 : 대딩/일상다반사

[아이유 개념발언] 학교폭력? 날 써주세요! 도서 [미안해]

 

[아이유 개념발언] 학교폭력? 날 써주세요!

최근 실시간 검색순위에서 아이유 개념발언이 이슈되어 뜨고 있습니다.

이 글이 제가 관심있어하는 분야인 학교폭력과 도서와 모두 관련있더군요.

요세 학교문제 정말 심각하지요.

 아래 먼저 기사 글입니다.

스포츠 서울 닷컴 이금준 기자 - 가수 아이유가 개념발언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아이유는 3일 서울 교보문고  광화문점 배움아카데미에서 열린 학교폭력 공감서적 '미안해'출간기념 팬사인회에 참석해 학교폭력과 관련 "학교폭력과 관련된 안타까운 기사를 봤다. 홍보대사인 나를 적극적으로 써주길 바란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김기용 경찰청장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은 그는 "제가 학교폭력 근절 홍보대사가 된 후 처음 있는 뜻 깊은 행사"라며 "미안해"라는 책이 나와서 기쁘다 어른들과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학교폭력 실태에 많은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아이유의 개념발언을 접한 네티즌들은 "역시 아이유는 다른 홍보대사들과는 다른것 같다" "멋지다는 말이 절로 나온다" "진짜 아이유를 잘 활용하면 대박일 듯"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아이유는 3일 교보문고 광화문점에 배움아카데미에서

서적 [미안해] 출간기념 팬사인회에 참석해 나를 적극적으로 써달라고 했다고 합니다.

그 말이 멋지다라는 반응을 끌었고 도서 미안해의 홍보도 잘 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럼, '미안해'는 어떤 책일까요?

 

 

미안해는 학교폭력 문제를 다루는 경찰관들이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대응방법 등을 직접 쓴 책이라고 합니다.

겉 표지에서만 봐도 많이 알 수 있겠지만 소설가 이외수씨도 추천했구요

판매 수익금은 나눔기부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저도 아직 안읽어 봤는데 오늘 서점 가면 꼭 찾아봐야겠어요! 앞으로 읽을 도서목록에 추가해 리뷰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히 생각하기

미안해 말고 학교폭력 말고 다른 학교문제에 관한 도서와 기사를 소개합니다.

 

1. [도서리뷰/2012년] -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은? [학교 망하다] (25)

 

2. [박진심의이야기/일상다반사] - 기사 "[학교폭력, 이젠 그만] "머리 왜 때려" 여교사 얼굴에 주먹 날린 남중생"를 읽고 드는 생각.

 

이 두 링크는 제가 얼마전에 쓴 글인데요

첫 번째 글은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자세히 꼬집는 도서 [학교 망하다]입니다.

 

[학교 망하다]는 바로 "교육당국이 도대체 제대로된 교육을 하고 있는가?"란 물음에서 시작된 테마소설입니다.

이 책은 아래의 문제에 대하여 생각하게 합니다.

학교는 다양한 인간들의 생활공간이다. 건물, 시설과 사람이 만나는 곳이 아니라 인격과 인격이 만나는 장소이다.

관료주의와 도장찍듯 찍어내는 공작식 교육은 과연 우리사회에 도움이되는 인재를 만들어내기에 충분한가?

국가와 교육기관에서 제대로된 교육을 실시할 수 없다면... 지금이라도 교육을 독점하지않고 다양성을 인정하며 대안을 찾아야 하지 않을까?

두 번째는 "여교사 얼굴에 주먹 날린 남중생"이란 기사를 읽고 드는 생각에 대하여 쓴 글입니다.

학교 폭력 꼭 학생과 학생사이에서 일어나는게 아니더군요.

도대체 어디서 뭐가 잘못된것일까요?

학교폭력 어떻게 해야 근절 시킬수 있을까요?

망해가는 공교육은 어떻게 되살리지요?

교육이 망하면 우리 사회도 자연히 망하게 됩니다. 이런 문제들 우리사회는 꼭 진지하게 생각해봐야 합니다.

도서'학교 망하다'에선

"진정한 교육이란 무엇을 머리속에 억지로 집어넣는것이 아니라 인격과 인격이 만나서 지식을 공유하고 대화하는 것"

이라고 말합니다. 즉, 학교는 지식을 공유하고 대화하는 곳일 뿐만 아니라 인격과 인격이 만나는 중요한 곳이지요.

그렇지만 우리 공교육에는 인격과 인격이 만나는 것보다 대학을 가기위한 남을 이기기 위한 교육만이 있는것 같습니다.

공유와 대화는 경쟁과 폭력으로 바뀌어버린 우리나라 학교의 현실.

이 현실을 바꾸기 위해서 시급한 정책과 구조적인 변화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우리모두의 관심히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안녕하세요! 모든일에 항상 진심인 박선호라고 합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전공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