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소피의 세계 - 지식을 위한 철학 통조림4 (67)
도서&영화 리뷰/2011년

 

 한국의 소피의 세계 - 지식을 위한 철학 통조림4 (67)

 한국의 소피의 세계(철학 입문서) - 지식을 위한 철학 통조림4 (67)

 

[서평]

철학 입문서로 유명한 소설 소피의 철학을 아는가?

어려운 철학을 소설로서 친근하게 풀어나가는 책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러나, 소피의 철학조차도 어렵고 재미없다며 읽기 꺼려하는 분들이 있다.

분명 좋은 책임에도 불구하고 읽는이로 하여금 거부감이 드는까닭은 아마 우리나라 책이 아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본인도 재미있는 소설을 생각하고 소피의 세계를 들었는데, 생각보다 딱딱한 내용이 많아 여러번 읽기를 그만 둔 적이 있다.

이번에 소개할 책 - 지식을 위한 철학 통조림은 조금 다르다.

지식을 위한 철학 통조림이란 책은 

작가 김용규가 자신의 딸의 눈 높이에 맞춰 쓴 책으로 우리나라의 정서에 맞게 쓰여졌을 뿐더러 내용 또한 어렵지 않다.

   소피의 세계와 비슷하게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철학적 지식들을 차근차근 알려준다.

다른 점은 처음부터 소설형식으로 시작되는 것이 아닌 단원 사이 사이마다 철학 소설이 끼워져 있다는 것.

맛있는 샌드위치처럼 빵(철학지식)과 빵사이에 잼(재미있는 소설)을 층층이 쌓아올린 재미있는 철학 입문서!

요즘 많은 철학입문서를 접하고 있는데, 그 중 가장 재미있고 유익하게 읽은 책이다.

1318을 위한 청소년도서관 세 번째 <지식을 위한 철학 통조림>. 딱딱한 철학 사상들을 주원료로 사용하였지만 재미있는 사고실험, 문학, 신화, 역사, 정치ㆍ사회, 자연과학 등의 이야기들을 필요한 곳에 양념으로 넣어서 맛있게 만든 흥미진진한 시리즈이다. 고전에서 따온 각종 인용문을 담고 있기 때문에 논술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물론, 일반 독자들에게도 인문학 및 자연과학적 교양에 대한 이해를 넓혀준다.

<지식을 위한 철학통조림>은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부터 현재 인지과학에 이르기까지 지식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차례대로 살펴본다.『담백한 맛』에서는 프로메테우스 신화와 소피스트들의 궤변, 소크라테스의 산파술, 플라톤의 상기론, 아리스토텔레스의 진리론 등을 중심으로 지식에 관한 생각들을 소개하고 있다. 각 단원에는 알도와 친구들이 가상현실 속에서 철학자들과 만나 지식을 탐험하는 판타지 형식의 짤막한 소설인 '알도의 지식탐험'을 보너스 캔으로 달았다

[목차]

 1. 프로메테우스의 선물
- 지식이란 무엇인가

- 애매모호한 신탁

- Bouns Can 1 코카서스 산에서



2. 소피스트들의 궤변
- 설득의 기술, 수사학

- 앉아 있는 사람은 서 있는 사람?

- 머리가 둘 달린 괴물, 딜레마

- Bouns Can 2 환상과 궤변의 광장에서



3. 소크라테스의 산파술
- 가장 지혜로운 자의 탄생

- 석공, 산파, 그리고 철학자

- 오직 비판의 길만이

- 너 자신을 알라

- Bouns Can 3

안녕하세요! 모든일에 항상 진심인 박선호라고 합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전공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Powered by Daum / Designed by ZJlibrar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