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하남, 호북 호남성

후난성(湖南省 호남성) 창사(长沙 장사)의 카이푸스(开福寺 개복사)를 아시나요? (호남성 2-3호)

후난성(湖南省 호남성) 창사(长沙 장사)

카이푸스(开福寺 개복사)를 아시나요? (호남성 2-3)

▲ 카이푸스에 들어가자마자 보이던 호수 

카이푸스(开福寺)를 소개합니다.

지난 호 창사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다녀와서 그 앞에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타고 카이푸스로 이동했다. 카이푸스는 중국 오대(五代)시기에 지어진 사원이며 지금까지 1000년의 역사가 있는 꽤나 유명한 곳이다.

천 년이란 시간 동안 카이푸스에는 향불이 끊이지 않았고 명승을 배출해냈다. 카이푸스 역시 오랜시간을 겪으면서 보수되었고 지금 보이는 건물은 대부분 청나라 광서(光绪)때 지어진 것들이라고 한다. 다른 곳 창사의 유적지와는 다르게 문석대재(文夕大火 1938년 창사에 일어난 대 화재 이 사건으로 인해 대부분의 문물이 잿더미로 변했다.)를 겪고서도 잘 보존된 듯 하다. 그러나 문화대혁명시기 사원 내에 있던 대량의 진귀한 문물들(불경, 불상조각, 도서, , 그림 등)이 손실되었다고 한다.

카이푸스의 면적은 4.8만평방미터로 건축면적만 1.6만평방미터라고 한다. 직접 들어가보니 그리 커다란 규모는 아니었지만 창사 시내 중심에 있다는 걸 감안하면 작은 규모도 아닌 것 같다.

▲ 들어서니 다리를 하나 건너야 했고 아래 호수에는 커다란 금붕어들이 많이 살고 있었다

카이푸스에 들어가다!

카이푸스에 들어가려면 입구 옆에서 입장권을 사야한다. (성인 10) 입장권을 구입하니 함께 향불을 주었다. 나는 불교신자가 아니어서 살짝 당황했지만 주는걸 받지 않는 것은 예의가 아닌 것 같아 받아 들어갔다. 들어서니 다리를 하나 건너야 했고 아래 호수에는 커다란 금붕어들이 많이 살고 있었다. 정문에서 바로 맞은편에 있는 건물들이 청나라에 지어진 건물이라고 한다. 그 옆에 지어진 거대한 사원은 관음보살을 모시는 대비전(大悲殿)이라고 하는데, 2006년에 지어진 오래되지 않는 절이어서 그런지 그 규모가 대단했다. ! 이제 카이푸스의 중심건물을 찾아 들어가 볼까?

▲ 카이푸스의 중심건물 대웅보전(大雄宝殿)

중심건물 대웅보전(大雄宝殿)

카이푸스의 중심건물은 여느 절 이름과 같이 대웅보전(大雄宝殿)이라 부른다. 교회로 치면 본 예배당쯤 되려나? 대웅보전이라 하면 석가모니불을 중심으로 좌우에 아미타불과 약사여래를 모시고, 다시 각각의 좌우에 보좌하는 보살을 모신 사찰의 중심 건물이라고 하는데, 중국이든 한국이든 대부분의 불교 사원의 중심건물은 항상 대웅보전이었다.

카이푸스를 둘러보면 여러 주련(楹联)을 발견 할 수 있다. 대다수가 세상에 있는 사람들을 위한 부처의 가르침을 담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대웅보전에 걸려있는 주련의 내용이 재미있다.

斋鱼敲落碧湖月觉觉觉觉觉后觉无非觉觉
钟撞破麓峰云空空空空色空相空总是空空

▲ 대비전(大悲殿) 2006년에 지어진 오래되지 않는 절이어서 그런지 그 규모가 대단하다

▲ 대비전(大悲殿)의 내부 관음보살을 모시고 있다.



창사(长沙 장사) 카이푸스(开福寺 개복사) 여행정보


카이푸스(开福寺 개복사) 지도▲

입장료 : 성인 10원 학생 : 반 값

입장시간:아침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버스:111,132,142,143,149,368,406,501,807,907a2등의 버스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