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하남, 호북 호남성

장강유람의 하이라이트 – 세계 최대 규모 삼협댐

 

 

 장강유람의 하이라이트 세계 최대 규모 삼협댐

 

 

★ 삼협댐으로 가기 위하여 버스를 갈아타고 있다.

 

삼협댐의 건설

 

장감유람 마지막 날 마지막 시각, 호북성(湖北省) 이창(宜昌)에 도착했다. 이곳은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삼협댐(三峡大坝)이 있는 곳이다. 이 댐의 건설구상은 쑨원(孙文) 1919년 실업계획에서 시작하였다. 그 후 꽤 오랜 시간이 지난 1992년 전국인민대표대회를 거쳐 삼협 프로젝트 건설 결의가 채택되면서 건설이 시작된 것이다. 총 길이 6, 300km의 창강(长江 장강) 중류를 막아 높이 185m, 길이 1,983m의 콘크리트 중력식 댐을 건설하였다.

 

TIP. 대게 삼협댐 여행은 충칭()에서 시작된 유람 여행에선 마지막 코스로, 이창(宜昌)에서 시작된 여행에선 첫 번째 코스로 정해진 곳이다. 현지 여행사를 통했을 시 별도의 요금으로 이곳을 관광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 팻말과 입장표를 받고~

 

★ 가이드의 설명을 들으며 삼협댐으로 이동!

 

 

 

 

삼협댐의 득과 실

 

1992년 시작 된 삼협댐의 건설 2009년 완공 된지 어느덧 시간이 지났다. 삼혐댐으로 인해 여러 가지의 득과 실이 있었는데 이곳에서의 시간은 이를 살펴보는 좋은 시간이 되었던 것 같다. 득은 뭐니뭐니해도 전력생산이다. 매일 1,800kw를 생산할 수 있는 수력발전소는 중국 화동(华东)지역, 특히 상해에서 쓰는 전기를 만들어 준다. 거기에 홍수방지, 선적관리, 관광지로의 개발 등 경제적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위의 득에 비해 이주민, 문화재 수몰, 수질오염 증가, 창강(长江) 유수의 해양 유입 감소로 인한 서해의 염분농도 증가로 인한 해양생태계의 심각한 영향 등의 문제 때문에 많은 반대가 끊이지 않았다. 그러나 삼협댐은 이미 지어졌고 이젠 앞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느냐에 관심이 몰렸다. 현재 여론은 긍정적으로 보이지만 특히 환경문제엔 있어서 100년을 내다 봐야 하기 때문에 조금 더 엄격한 관리와 조사가 있기를 기대해 본다.

 

 

★ 삼협댐을 관람하기 전 모형을 보며 소개를 듣는다~

 

  

삼협댐의 볼거리

 

가이드의 말을 들어보니 삼협댐 구경은 오로지 앞으로만 갈 수 있으며 뒤로 되돌아 갈 수 없다고 한다. 입장부터 공항에 들어가는 것처럼 보안검색이 철저했고 오로지 버스를 탄 후 정해진 루트로만 걸어 다닐 수 있었다. 가장 먼저 삼협댐 위에 부분에서 1만 톤급 선박 2척이 댐을 넘나들 수 있는 갑문식 운하와 3,000톤급 선박을 20분 만에 끌어올릴 수 있는 대형 리프트를 볼 수 있었고 저기 멀리 삼협댐의 상류부분을 볼 수 있었다. 꽤나 안개가 껴 희미하게 볼 수밖에 없었지만 이만하면 잘 보이는 편이라고 한다.

 

다음은 다시 버스를 타고 하류에 도착하여 삼협댐의 건설자제와 건설도구들이 모여있는 공원에 간다. 이곳에선 삼협댐의 전경을 볼 수 있다. 수위가 높아지는 여름이면 삼협댐이 방류되는 모습도 볼 수 있다는데 이 때가 바로 사람이 가장 많이 찾는 시기라고 한다.

 

★ 이 곳이 바로 배를 위 아래로 옮겨주는 승강기!

 

★ 20분이면 상류에서 하류로 이동할 수 있다고 한다.

 

 

★ 희미하지만 이 정도면 잘 보이는 편이라고 한다.

 

 

★ 분위기 있게 사진 한 컷~!

 

★ 잉~? 아직 건설 중이내? 이곳에도 작은 배들을 운반 할 수있는 승강시설을 건설 하고 있다고 한다.

 

★ 버스를 타고 하류에 내려 오니 삼협댐 주제의 공원이 나온다.

 

★ 이런 삼각형 모양의 구조물로 삼협댐을 건설 했다고 한다.

 

★ 미국에서 수입했다는 건설 차~

 

★ 저 굵디 굵은 전선들을 통하여 상해까지 전기를 전송한다고 한다.

 

 

 

 

 

★ 장감삼협 유람 내내 함께 재미난 시간을 보냈던 사천성의 아주머니들 ㅋㅋ

  

삼혐댐을 보고 난 후

 

가이드를 따라 삼협댐을 보고 난 후 쇼핑시간! 삼협 댐 주변에서 잡을 수 있다는 각종 물고기 요리들을 맛본다. 삼협댐 여행을 끝으로 이번 겨울 여행이 끝났다. 이젠 나의 본거지 베이징(北京)으로 돌아오기 위하여 삼협공항(三峡机场)으로 떠난다.

 

★ 지글 지글 두부요리~

 

★ 생선요리도~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