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사천, 중경, 귀주, 운남 서장

세계 최대 석각대불의 위용 - 낙산대불(乐山大佛)


세계 최대 석각대불의 위용 - 낙산대불(乐山大佛) ★ 중국 사천성 낙산시에 위치한 거대 석각대불

 

세계 최대 석각대불의 위용 - 낙산대불(乐山大佛)

 

 

낙산(乐山 러산)대불은 중국 사천(四川 쓰촨) 낙산시에 있는 세계 최대의 석각대불(时刻大佛)로 유명하다. 1982년에 중국 전국단위문물보호단위로 지정되었고, 1996년에 아미산(峨眉山 어메이산) 과 함께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바 있다.

 

 

★ 초광각 랜즈로찍으니 왜곡현상이 심하다...

 

낙산대불(乐山大佛)에 어떻게 지어졌나

 

낙산대불은 중국어로 러산따풔라고 부른다. 당나라 때 해통(海通)스님에 의해 지어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713년 당시 낙산 옆을 흐르는 민강(岷江)에는 수해가 빈번하게 일어났고, 다시는 피해가 없기를 기원하려고 능운사(凌云寺) 앞 절벽에 대불(大佛)를 조각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해통스님은 대불이 완성되기 전 입적을 하였고 그 후 위고(韋皋)라는 능원사의 절도사가 그 일을 이어받아 803년에 완성하게 되었다. 의도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민강(岷江)과 다른 장강의 지류(대도하 大渡河, 청의강 青衣江)가 합류하는 지점에는 석각조각으로 인한 대량의 토사물이 유입되었고 이 때문에 강이 얕아져 수해를 막았다고 한다.

 

완성 당시 낙산대불은 13층의 목조건물 대불상각으로 덮어 놓았다고 한다. 의에는 금박, 몸통에는 주홍 색으로 칠해 멋을 더했다. 그러나 명나라 임종에 이르러 건물은 소실되었고, 대불은 풍우에 노출되어 피해를 입어 색이 바라고 잡초에 덮혔단다. 지금 보는 대불은 1962년부터 복구작업을 꾸준히 해온 탓에 깨끗한 모습을 유지하고 있었다.

 

 


★ 낙산대불을 만든 배경에 대해 알아볼까?


 

세계 최대의 크기 낙산대불(乐山大佛)의 위용

 

낙산대불은 낙산시 동쪽 능운산(凌云寺) 서란봉(棲鸞峰)의 서쪽 절벽을 깎아서 만든 전체 높이 71m, 28m의 미륵불(弥勒佛)이다. 대불의 머리의 길이는 14.7m로 천 여 개의 거대한 상투가 있고, 머리의 폭은 10m, 어깨의 넓이는 24m,발등의 길이는 8.5m로 성인남성 100여명이 앉을 수 있고, 눈 길이는 5m, 코의 길이는 6m, 귀의 길이는 7m로 귀의 구멍에는 무려 두 세 사람이 들어간다고 한다.

 

여러 곳을 여행하면서 중국의 3대 석굴(용문석굴, 대동석굴, 막고굴)과 중경(重庆)의 대족석각(大足石刻)에서의 불상들도 모두 거대했지만 낙산대불(乐山大佛)만큼은 아니었다. 세계 최대의 석각대불이란 말이 거짓이 아니었음에 새삼 놀라며 구곡잔도(九曲栈道)를 따라 아슬아슬 낙산대불 아래로 내려간다. 아래로 내려오니 낙산대불은 더더욱 커 보인다. 제대로 낙산대불을 카메라에 담으려면 배를 타고 멀리 가야 한다는 말이 정말이었다.

 


★ 저기 머리털만 천여개라는데.....


★ 낙산대불을 제대로 보려며 배를타고 나가야 한단다


★ 멋있는 낙산시, 낙산대불이 항상 보고 있는 장소다...


★ 온화한 얼굴의 낙산대불


★ 눈의 길이는 5m


★ 귀는 7m


★ 코의 길이는 6m 커도 너무 크다!




★ 발 등에 성인남자 100명이 서있을 수 있다던데



★ 이렇게 가끔은 무거운 광각랜즈가 힘을 발휘해준다.


★ 비나이다 비나이다~

 

낙산 능운사(乐山 凌云寺 러산 링윈사)

 

낙산대불 뒤에는 능운사가 있다. 현존하는 사찰 건물은 청나라 강희제(康熙帝) 때인 1667년 중수 된 것으로 천왕전(天王殿대웅전(大雄殿장경루(藏經樓) 3중 사합원(四合院) 구조이다. 옛 사람들은 능운사의 절경을 두고 "천하산수의 볼거리는 촉 땅이 으뜸이요, 촉 땅의 명승은 가주요, 가주의 명승은 능운사로다(天下山水之觀在蜀蜀之勝曰嘉州州之勝曰淩雲寺)"라는 감탄의 말을 남겼다고 한다. [여기서 가주(嘉州)는 지금의 러산을 가리킨다.]

 



★ 능운사의 주전 - 대웅보전


★ 후웃~


★ 흡~!

 

안 봐도 그만 동방불도(东方佛都)

 

낙산대불 옆에는 동방불도(东方佛都)라는 세계의 불상을 주제로 한 테마파크가 있다. 아시아에 있는 유명한 불상들의 모형을 만들어서 전시해 놓은 공원이다. 이미 여러 곳에서 진짜 유명 불상들을 본 필자에겐 그리 흥미 있는 곳이 아니었다. 실제와 비슷하지만 진짜 같지 않고 입장료까지 비싼 편이기 때문이다. 같은 생각이라면 낙산대불(乐山大佛)의 입장권만 사는 것을 추천한다. 낙산대불을 구경하고 시간이 남는다면 차라리 그 주변과 낙산시(乐山市)를 둘러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 안봐도 그만 동방불도



★ 진짜 용문석굴의 여행기는 하남성 여행을 참고 ㅋ





★ 한 곳엔 어인촌이라고 예전 어부들이 살던 마을을 개조하여 관광 기념품, 먹거리를 팔고 있다.





세계 최대 석각대불의 위용 - 낙산대불(乐山大佛) ★ 아래는 낙산대불 가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낙산대불(乐山大佛) 찾아가는 방법

 

낙산(乐山 러산)대불은 중국 사천(四川 쓰촨) 낙산시(乐山市 러산쓰)에 가야한다. 대부분은 청두(成都 성도) 신남문(新南门) 버스터미널에서 버스를 타거나 아미산(峨眉山)에서 버스를 타고 간다. 만약 낙산대불 풍경구가 아닌 낙산시 버스터미널에 내렸다면 그 곳에서 3번 버스를 타고 낙산대불(乐山大佛) 정류장까지 가면 된다.

 

여행 소요시간: 2시간

입장료: 90위안

짠돌이 여행팁: 단지 낙산대불(乐山大佛)를 실제로 보는 것이 목적이라면 꼭 입장권을 구매할 필요 없다. 대불의 크기가 워낙에 크기 때문에 강변에서도 잘 보이기 때문이다.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