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쉬운 심리학 책은? (6)
도서&영화 리뷰/2012년


여러분은 <그림으로 읽는 생생 심리학>이란 책을 알고 계시나요?
핸디북을 좋아하는 저는 지하철에서 많은 양의 핸디북을 구매했지요
그 중 그림으로 읽는 생생 심리학은 단연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고 라고 함에 있어서 그 기준은 핸디북이라는 것입니다.


좋은 핸디북의 세가지 조건

1. 편리함
2. 어떤 장소에서나 읽기 쉬운내용(몰입성)
3. 유익성
이 세가지를 지켜야 한다는 개인적인 생각인데요 이런 세가지 면에서 볼 때 <그림으로 읽는 심리학>은 모든면에서 완벽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첫째. 편리함 면에선 사이즈는 다른 보통의 핸디북과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구성 면에서 볼 때 어쩌면 그림만 보느라 쉽게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을 매 부분마다 초록색 태두리로 요점정리! 이 점을 칭찬하고 싶어요.

둘째. 어떤 장소에서나 읽기 쉬운내용(몰입성) 부분에서 볼 때 이 책의 특징은 귀여운 만화와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겁니다. 심리학 웹툰 정도로 보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거 같아요. 대중교통을 이용할때 밖에서 보내는 짜투리 시간에 조금씩 읽어도 쉽게 몰입하여 볼 수 있었습니다.

셋째. 유익성. 다른 웹툰이나 만화와 비교하였을때 유익성이 이 책의 특징. 어쩌면 어려울 수 있는 심리학을 우리 생활에 녹아있는 소재와 귀여운 그림으로 쉽게 설명했기 때문입니다.

인상 깊었던 심리학 용어들을 정리하자면...

 


[학습에관한 심리학]
1. 내적동기: 행동 자체에 즐거움을 느껴 발생하는 강하고 능동적인 동기
   외적동기: 행동에 따른 보상을 목표로 발생하는 약하고 수동적인 동기 내적 동기가 작용해 일어난 행동에 상을 주게 되면 긍정적이었던 내적동기가 외적 동기로 변할 수도 있다.

2. 셀프핸디캐핑
   중요한 시험이나 일을 하기 전, 실패했을 시를 대비해 미리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자신에게 불리한 상황을 만드는 현상. 중요한 과제를 앞두고 자꾸 다른 생각이 떠오른다면, 셀프핸디캐핑에 빠진 것은 아닌지 스스로 점검해 보자.

3. 피그말리온 효과 (그리스 로마신화의 조각가 이야기)
   누군가에 대한 사람들의 믿음이나 기대가 그 대상에게 실제로 실현되는 현상. 자기 자신에게 스스로 갖는 믿음 역시 이러한 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4.사회적 촉진 효과와 반동효과
   타인의 존재로 인해 수행이 향상되는 효과는 사회적 촉진 효과라고 하고. 생각하지 않으려 할수록 반동에 의해 더 많이 생각나게 되는 효과는 반동 효과라고 한다. 공부는 경쟁자가 많은 도서관에서, 잡념은 억지로 잊으려 하지 말고 우선 종이에 나열하라!

5. 역행억제
    어떤 정보를 학습한 뒤에 다른 활동을 함으로써 학습한 내용이 보호, 유지되는 것을 방해하는 현상.


[경제 심리학]

1.베블런 효과
   가격이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계층의 과시욕, 허영심으로인해 수요가 줄어들지 않거나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 (명품이 잘팔리는 이유)

2.손실혐오
   같은 금액의 돈이어도 이익을 보았을 때보다 손해를 보았을 때 훨신 민감하게 느끼고 반응하는 현상.


[인간관계 심리학]

1. 단계적 요청
   문간에 발 들여놓기 라고도 불리는 요청기법으로 상대가 받아들이기 쉬운 요청에서 단계적으로 제안 수준을 높여가는 현상.

2. 조명효과
    자신이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어 자신의 컴플랙스나 실수를 남들이 다 보고 있다고 생각하는 현상.

3. 초두 효과
    처음에 계시된 정보가 나중에 제시된 정보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효과.

4. 신근성 효과
   정보가 처음제시된 정보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현상.

5. 후광 효과
   한 가지 좋은 특성으로 인해 다른 점까지 모두 좋을 것이라 예측하는 현상.

6. 부정성 효과
   사람의 인상에서 긍정적인 특성보다 부정적인 특성이 더 부각되는 현상.

7. 안면 피드백 이론
   웃기때문에 행복하다라는 말을 뒷받침 해주는 이론. 표정에따라 감정이 달라 진다는 현상.

8. 거울 효과
   호감을 느끼는 사람의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따라하는 심리. 거울효과를 통해 나에 대한 호감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 역시상대의 행동을 유사하게 따라함으로써 나에 대한 상대방의 호감을 일으킬 수도 있다.

9. 바넘 효과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따라서 바넘 효과를 잘 활용한다면 당신도 친구들 사이에서 순식간에 사람의 마음을 읽는 예리한 독심술사가 될 수 있다.

끝으로 이 책의 지은이는 심리학 분야 '블로그 소라의 심리학 개론실'의 주인 이소라이다. 블로거들의 선망의 대상이랄까?

----------------------------------------------------------------------------------------

안녕하세요! 모든일에 항상 진심인 박선호라고 합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
----------------------------------------------------------------------------------------

Favicon of http://BLOG.NAVER.COM/HIELLE BlogIcon 모닝빵 2012.10.04 08:32 URL EDIT REPLY
그림으로 읽는 심리학책, 재미있을것같애요.

보통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과 행동의 변화를 인지하고 있어도
이런 변화가 왜, 어떤 이유로 일어날까에 관해서는
깊게 생각하지않는것 같은데, 재밌게 풀어놓은 책이라니
자아를 찾는 사춘기 사촌동생들에게 선물해도 좋을것같애요.

리뷰해 놓으신 심리학 용어들만 보고서도,
내행동에도 "학문적인 이유가 있는거구나" 위안?이 되네요 ㅋㅋㅋ
Favicon of https://zjlibrary.tistory.com BlogIcon 박진심 | 2012.10.04 08:52 신고 URL EDIT
심리학 알고보면 재미있죠~ 모든 학문과 연관있는 것이 심리학이라 할 수 있으니까요 ㅎㅎ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Powered by Daum / Designed by ZJlibr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