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북경, 천진시, 하북, 산서성

북경의 월단공원을 아시나요? 月坛公园 월단공원과 월하노인의 전설. (북경편 1호)

안녕하세요 북경에서 생활한지 3년... 부지런한 성격탓에 가볼만한 대는 다 가보았다고 자부하는 박진심입니다.
북경에 여행하시는 분들이 자주 찾는곳은 고궁 천안문, 만리장성, 이화원, 스취하이, 천단공원 등등이 있겠지요? 오랜 역사가 있는 중국의 고도이자 수도인 만큼 가봐야 할 곳이 많은 이곳 북경. 대학생활하면서 하나하나 가본곳을 회상하며 또 아직 안가본 곳을 가면서 박진심이 본 북경을 소개 하려고 합니다.

 

박진심의 북경여행 제일 처음은 가볍게 다녀오기 가장 좋은곳 월단공원으로 시작하겠습니다.^^

북경에는 천단공원(天坛公园하늘(고궁 남쪽), 지단공원(地坛公园땅(고궁 북쪽), 일단공원(日坛公园태양(고궁 동쪽), 월단공원(月坛公园달(고궁 서쪽)이 고궁을 중심으로 동서남북 사방에 각각 위치하여 있습니다.

번호 있는 부분이 월단공원의 위치

TIP.

※ 가장 중요한 가는 방법은 버스를 이용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19번 15번 13번 42번 623번 버스가 월단공원정류장에서 정차함으로 편히 갈 수 있지요.

※ 표값은 여느 장소와는 다르게 아주 쌉니다. 일반인은 1원, 학생은 반값. 개방시간은 6:00-21:00 입니다.

※ 51절 이나 연휴 날씨 좋은날 다른 여행지가 붐빌 때 이 곳을 휴식겸 들리면 좋습니다. 대체로 조용하고 여행계획을 세우실 때 메인보다는 들르는 곳으로 생각하면 좋지요.

월단공원은 어떤 곳일까?

월단공원은 명나라 청나라 시대에 걸쳐서 황제가 하늘의 달과 별들에게 제사를 지내던 장소라고 합니다. 중국 해방 후에 중국정부는 월단공원을 보호하면서 공원으로 꾸미고 사람들에게 휴식의 장소로 제공하였습니다. 공원안의 정자와 연못 꽃밭과 푸른나무들이 특히 대나무숲이 인상깊습니다. 달에게 제사를 지내던 풍슾은 명청시대에 있던것이 아니라 적어도 진시황시대 부터 있었다고 합니다.

월하노인의 전설!

월단공원에 관련된 하나의 전설이 있습니다. 당나라 전기에서 유래되었구요. 위고라는 노총각과 월하노인의 이갸기 입니다.

 

위고라는 노총각이 반려자를 찾으려 했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다. 어느날 그가 송성의 한 여관안에서 중매서는 일을 하는 월하노인(月下老人)을 만났다. 위고는 노인에게 어떻게 해야하는지 물었고, 노인은 적색줄로 부인의 발을 묶으면 아무리 원수지간이라도 맺어진다고 예기해주었다. 위고는 노인에게 혼인상대의 배경을 물어보았고 노인은 그에게 아직 이르다며 "당신의 부인은 아직 3살이네" 라고 대답하였다. 위고는 노인에게 미래의 부인이 지금 어디있느냐 라고 물었고 월하노인은  그녀는 장님 진할머니의 딸이다라고 이야기 해주었다. 위고와 월하노인은 함께 진할머니에게 갔고 그 딸아이가 엄청 못생겼다는걸 발견하였다. 그리고 화를내며 "내가 이아이를 죽여도 됩니까?"라고 물어봤다. 월노인은 그 말을 듣고 "이 여아이의 생명은 당신으로부터 부귀해지는 것인대 어떻게 죽일 수 있겠습니까?“ 라고 대답하였다. 그리고 위고는 더는 월하노인의 모습을 볼 수 없었다.

 

위고는 집으로 들어가서 하인들에게 칼을들고 시장에 들어가 진할머니의 딸을 죽이라고 시켰다. 그 후 몃 십년이 지나고 위고는 여러 곳에 구혼을 하였지만 매번 실패하였다. 그가 상주의참군(相州参军)이 되서야 그 고을의 여자와 결혼 할 수 있었는데. 여자의 용모가화려하여 위고는 매우 행복해 하였다. 그러나 부인은 미간에 항상 꽃장식을 붙여놓고 목욕을 할 때에도 내려놓지 않는 이상한 점이 있었다. 위고는 아주 이상하게 생각하고 그 원인을 물어보았다. 부인은 그제서야 괴로워하며 집안사정을 알려주었다. "저는 원래 관원의 딸이었는데 부친이 재임기간동안 돌아가셨고, 어머니와 형제들이 얼마 지나지않아 세상을 떠났습니다. 유모 진할머니에게 맞겨져 자랐는데 세살에 자객들에게 미간에 상처를 입었지요. 다행이도 죽지않고 미간에 상처만 남았습니다. 그래서 꽃 장식으로 미간을 가린것 입니다. 후에 저의 삼촌이 관직을 얻었고 저를 양녀로 키워주셨습니다." 위고는 듣고 감탄을 금치 못하였고 아내에게 자신이 했던 행동을 알려주며 용서를 빌었다.

 출처: 백두백과
 번역: 박 선호

 

끝!

행정구역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省)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행정구역 完

베이징,산시[山西]
안녕하세요! 모든일에 항상 진심인 박선호라고 합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