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북경, 천진시, 하북, 산서성

중국의 최고명문 청화대학을 가장 알차게 여행하는 방법! (북경편 2호)

청화대 캠퍼스 투어

 


 

1.주교문(主校门)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중국 최고의 명문대 청화대. 후진타오 주석 및 중국의 수많은 지도급 관리를 배출하였으며, 중국을 이끄는 여러 방면의 인재들을 배출해온 대학으로 유명하다. 청화대는 화려한 역사만큼이나 넓은 면적의 캠퍼스를 자랑한다. 어떻게 해야 청화대를 잘 둘러볼 수 있을까? 이제부터 청화대 본관부터 역사적인 건축물, 그리고 학생들이 공부하고 생활하는 곳 등 캠퍼스 안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알찬 방법을 공개한다!

[관람시간] 공휴일 및 매주 일요일 8:30-16:30

 

[#1-beginning]

 

청화대 나들이 어디서부터 시작하면 좋을까? 가장 좋은 방법은 정문(주 교문)에서 시작하여 차근차근 청화대의 멋을 느끼는 것이다. 정문에 들어서면 곧바로 본관 건물이 보인다. 청화대 본관은 이데올로기 시대 지어진 건물로 구소련의 건축 양식을 따라 지은 것으로 유명하다. 중앙 건물에 강당이 있는데 평일에는 오후 7시 반부터 교양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정문부터 본관까지 가는 길 주변에는 경제 학원, 건축 학원, 공공관리 학원, 과학 학원이 위치하여 있고, 본관 앞에서 왼쪽 길을 따라 가다 보면 청화미대 건물을 볼 수 있다. 다음에 소개할 건물은 100주년 기념당인데 신청화학당(清华学) 이라고도 불린다.

 

2.본관(主楼)

 

3.100주년기념당(百年大礼堂)

 

사진&설명 :

 

1.주교문(主校)/ 2.본관()/ 3.100주년기념당(百年大)

주교문(主校)

칭화대학교에는 동북문, 정문, 남문, 서남문, 서문, 서북문, 북문까지 총 7개의 문이 있다. 칭화대학교 정문은 오도구 지하철역과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해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본관 ()

정문을 따라 들어가면 바로 앞에 보이는 건물인 주러우()는 서쪽의 시주러우(西主), 동쪽의 동주러우()와 중앙주러우(中央主)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 주요로는 학술회의와 명사의 강좌, 귀한 손님을 접대할 때 이용한다.

100주년 기념당 (百年大)

칭화대학교 개교 100주년을 맞아 건립한 것으로 100주년 기념 강당(清华学)과 음악실(蒙民乐厅), 그리고 칭화대학 100년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역사관(清华校史)까지 모두 세 곳으로 구성되어 있다.

 

#2-THU history

 

100주년기념당이 위치한 곳에서 서쪽으로 약 2~3분간 걸어가다 보면 청화대 건립 초기의 교문 역할을 했던 이교문(얼샤오먼二校门)을 발견할 수 있다. 이교문 안쪽으로부터는 청화원(清华园)이라고 부른다. 이 곳에 있는 건물들은 대부분 건립 초기부터 지어진 건물로, 이교문을 넘어 왼쪽부터 차례로 일교, 이교, 과학관이 있고, 오른쪽에는 후진타오 주석이 공부했을 구 토목수리학부가 있다. 특히 주목 해야 할 건물은 잔디 옆 오른쪽 첫 번째 있는 건물인 청화학당(清华学)인데, 이곳은 설립 당시부터 해방 초기 까지 학교의 본관 역활을 했던 건물로 유명하다. 지금까지 이 주변에선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 흥미롭다. 이젠 청화대의 대강당()을 둘러볼 차례. 이교문을 따라 안쪽으로 들어가면 바로 앞에 보이는 건물인 대강당()은 구 도서관(), 과학관, 체육관과 함께칭화대 건립 초기의 4대 건물에 속하며 이 건물은 청화대 100주년을 기념하는 상징이 되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청화원 서쪽방향 에서 근춘원(近春)이란 곳을 찾을 수 있는데, 이곳은 본래 원명원의 유적지였으며, 지금은 중국의 유명한 현대문학가인 주백청(朱自) 선생의 산문 연못에 비친 달빛<荷塘月色>으로 더 유명한 곳이다. 시간이 있다면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이곳을 둘러보는 것도 좋다.

 

4.이교문(二校门)

4.이교문(二校门)

5.청화학당(清华学堂)

6.대강당(大礼堂)

7.허탕(荷塘)

 

사진&설명 :

 

4.이교문(二校)/5.청화학당(清华学)/6.대강당()/7.허탕(荷塘)

이교문(二校)

1909년에 세워진 이후 칭화대 건립 초기에 교문으로서의 역할을 했지만 1933년의 캠퍼스 확장과 함께 현재의 명칭인 이교문(二校)으로 불리게 되었다. 현재는 캠퍼스 내의 가장 큰 랜드마크로서 관광객들의 필수 포토존이 되었다.

청화학당(清华学):

1909년에 미국에 유학생을 보낼 목적으로 청나라 정부에의하여 설립된 이 건물은 오랜시간 동안 청화대의 중심부 역활을 담당해 왔다.

대강당()

캠퍼스의 정 중앙에 위치해있으며 음악회나 각 학과의 송년의 밤행사 등 공연을 할 시에 사용한다.

허탕(荷塘)

물과 나무와 건물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곳으로 칭화대 캠퍼스 투어에 있어 꼭 들려야 하는 명소이다.

 

8.도서관(逸夫馆,老馆)

#3-studying at THU

 

청화대의 학생들이 어디서 어떻게 공부하는지 궁금한가? 그렇다면 여기서 소개하는 장소들을 둘러보길 추천한다. 대강당 뒤편에는 도서관(图书馆)이 있는데 밤에 찾은 이곳의 경치는 특히 아름답다. 도서관을 나와 지도를 따라 동쪽으로 쭉 가다 다리를 건너고 사거리에서 등굣길을 따라 남쪽으로 가다 보면 인문사회도서관(人文社科图书馆)을 발견할 수 있다. 100주년을 맞이하여 새로 지어진 건물로 최근 많은 학생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인문사회도서관을 지나처 다시 동쪽으로 가면 종합교욱시설인 육교(第六教学楼) 보인다. 육교에선 학과에 관련 없이 다양한 수업이 여기서 진행되고있다. 또 육교에서 매년 유학생 입시시험이 치뤄지고 있어서 청화대 유학생들에겐 이곳은 더욱 특별한 장소이다. 도서관은 학생증이 있어야만 출입이 가능하지만 육교는 학생증이 없어도 출입이 가능함으로 한 번 안으로 들어가 둘러보는 것도 추천한다.

 

9.인문사회도서관(人文社科图书馆)

9.인문사회도서관(人文社科图书馆)

10.육교(第六教学楼)

10.육교 내부(第六教学楼)

10.육교(第六教学楼)

 

 

사진&설명 :

8.도서관(逸夫,老/9.인문사회도서관(人文社科图书馆)/10.육교(第六教学楼)

도서관(图书馆)

대강당 뒤쪽에 위치해있는 도서관은 이푸관(逸夫)과 라오관()으로 나뉜다. 라오관()칭화대 건립 초기의 4대 건물중 하나로 주로 20세기 각국의 서적, 신문, 정기 간행물 등을 소장하고 있다. 이푸관(逸夫) 1991년에 건립된 칭화대학교의 주요 도서관으로서 서적뿐 아니라 각종 학술논문 등의 전자자원도 소장하고 있다.

인문도서관(人文图书馆)

정식 명칭은카이펑 인문사회과학 도서관(凯风人文社科图书馆)”으로, 칭화대학교 개교 100주년을 맞아 100주년 기념 강당(清华学)과 함께 세워졌다. 내부에는 학생들이 자습을 하기에 편리하도록 독서실, 회의실, 전화통화실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육교(第六教学楼)

칭화대학교에는 1부터 6까지 총 6개의 강의동이 있다. 학생들은 일교(), 삼교() 등으로 줄여서 부르는데, 그 중 제 6 강의동은 가장 최근에 지어진 건물이다. A부터 C까지 3개의 구역으로 나눠져 있다

 

11.기숙사(宿舍区)

#4-life at THU

청화대 학생들의 생활하는 곳을 보고 싶다면 육교에서 북쪽으로 걸어가면 된다. 하굣길을 따라가다 보면 오른쪽에 체육관과 그리고 수영장을 볼 수 있다. 수영장을 지나쳐 앞으로 가다 보면 큰 운동장이 보이는데 이 운동장을 중심으로 둘러싼 건물들을 기숙사 건물이라고 보면 된다. 현대화된 시설을 자랑하고 있는 청화대 기숙사는 주변에 테니스장, 야구장, 농구장, 베드민턴장 등의 다양한 체육 시설이 있고, 운동장 왼편의 씨로우(C)라고 불리는 건물 내부의 편리 시설들이 있어 학생들의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해준다. 학교 안에는 곳곳에 씨로우와 비슷한 시설들이 많이 있지만, 기숙사와 가장 가까운 탓인지 학생들은 이곳을 가장 많이 찾는다. 내부의 일 층과 지하에는 은행, 우체국, 미용실, 사진관, 대형슈퍼, 안경점, 청화대 기념품점 등이 있으며, 위층에서는 동아리 활동 및 교환학생들의 중국어 수업을 진행하는 장소로 사용된다. 씨로우 일층과 지하에 각각 기념품점이 있는데 티셔츠와 각종 학용품, 사진 등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12.씨로우(C楼)

12.씨로우 내부(C楼)

 

사진&설명 :

11.기숙사(宿舍)/12.씨로우(C)

기숙사 구역(学生社区)

4만 명에 달하는 칭화대 학생들의 안식처로서 중국학생들의 기숙사와 유학생 기숙사로 나뉘어지는데, 중국학생들 기숙사는 본과생 기숙사와 석박사생 기숙사로 다시 나뉘어진다.

씨로우 (C)

정식 명칭은 生服中心으로, “씨로우(C)”라는 명칭은 알파벳 C와 비슷한 건물의 생김새 때문에 붙여졌다. 내부에는 은행, 우체국, 미용실, 사진관, 슈퍼, 안경점 등이 있다.

 

※청화대 관련 사진들은 청화대홈페이지와 직접찍은 사진을 사용하였습니다.

끝!

행정구역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省)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행정구역 完

베이징,산시[山西]
안녕하세요! 모든일에 항상 진심인 박선호라고 합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