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ason1 : 대딩/일상다반사

공청단과 함께한 방중행사 미래숲중국팀의 포럼 논문 <신매체와 신청년>

미래숲중국팀과 공청단의 포럼보고서

 

【중국어버전 : http://blog.sina.com.cn/s/blog_9d8052eb0100yjdx.html

 

신매체와 신청년

 

머리말

보통 사람들은 신문, 방송, 텔레비전을 전통매체로 부르고 있고 인터넷을 그 전통매체들을 잇는 제4의 매체라고 하며 신흥매체의 대표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휴대전화기는 제4세대 대중매체 인터넷 이후의 신흥 대중매체(媒介)가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통신수단이 청년들 사이에서 점차 사용됨에 따라 그 영향력은 이미 기존 전통매체의 영향력을 뛰어넘었다. 본문은 신매체의 정의와 속성 그리고 신매체가 청년생활에 어떠한 영향과 변화를 주는지 간단히 다루기로 한다.

 

1.   엇이 신매체인가

 

미국의 잡지『Wired』는 신매체를 “the spread characterized by one to other every and each persons.”(모든 사람이 모든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한다는 뜻)라고 정의하였다. 미국의 신매체 연구전문가 Vin Crosbie는 신매체는 바로 대중을 대함과 동시에 개성화된 내용을 제공하는 매체이고, 송수신자 간에 대등한 정보교류를 하며, 이런 수많은 교류자들이 상호 간에 개성화된 정보를 동시에 교류할 수 있는 매체라고 이야기한다. 청화대학교의 슝청위(熊澄宇)교수는 신매체는 높은 쌍방향성, 개인성, 감지(感知)방식의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라고 제기하였으며, 인민대학교 쾅원보(匡文波)교수는 디지털화쌍방향성을 신매체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보고 있다. 상술에서 말한 중국과 다른 국가의 전문가들이 신매체를 바라보는 시각은 각자 다르나 그 생각들엔 신매체에 관한 공통된 주요한 특징들을 포함하고 있다.

 

개성화된 정보의 제작과 전달방식.

정보의 제작과 전달의 문턱이 낮아졌고 사람들이 모두 자신의 수요와 의향에 따라 자신들이 필요로 하고 좋아했던 방식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알리는 것이 가능해졌다. 휴대전화기와 컴퓨터 그리고 영상녹화설비들은 이미 사람들 사이에서, 특별히, 청소년들 사이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어 정보생산을 하고 있다. 블로그, 웨이보어(중국의 SNS, 트위터와 비슷), 논단(커뮤니티 게시판) 등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생각과 관점 그리고 감정을 나타내는 교류의 장이 되었다.

 

강한 상호교류성.

통신기술의 끝없는 발전에 따라 사람들은 각기 다른 단말플랫폼을 사용하여 정보를 얻거나 받고, 또 교환할 수 있게 되었고 신매체는 콘텐츠 간의 평등한 전달방식을 실현하였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끼치는 동시에 타인으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다.

 

무한한 시간과 공간의 경계

전통적인 기존의 통신수단과 비교했을 때 신매체의 통신기술은 시간상 강한 효율성을 지니고 있다. 사람들은 세계의 어떤 곳에서도 직접 정보를 얻어낼 수 있으며 아무 때나 인터넷에 접속 중인 사람들과 교류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면에서 신매체는 경계 없는 시공간을 창조했다고 볼 수 있다.

 

 

2.   신매체가 청년에게 미치는 영향.

 

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신매체는 매일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더욱 가까워지고 있다. 그 발전속도는 모든 사회가 애초 예상하지 못한 만큼 무섭게 빠르다. 인터넷을 예를 들면, 2012 1 16일 중국 인터넷정보센터(CNNIC)가 수도 베이징에서 발표한『제29차 중국 인터넷 정보발전 상황통계보고』를 보면 그 빠르기를 짐작할 수 있다. 2011 12월 말 중국 네티즌의 규모는 5.13억에 달하고 있고, 그 중 휴대전화기를 사용한 인터넷 사용자의 규모는 3.56억 명에 달한다고 한다. 연령대 분포는 30세 이하의 청소년네티즌이 전체 네티즌 수의 58.2%를 차지한다고 한다. [1] 신매체가 사람들의 생활에 여러 방면의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리고 청소년들은 신기술에 관한 이해와 새로운 것에 관한 호기심, 새로운 생활방식에 대한 흥미가 있기 때문에 신매체의 가장 깊고 넓은 영향을 받는 연령대가 되었다. 신매체는 청소년들의 주요한 학습, 작업, 의사전달의 도구일 뿐만 아니라 그들의 생활의 한 부분이 되었다. 동시에 그들의 창조력과 실천능력은 신매체의 발전에 중요한 힘이 되어주고 있다. 신매체는 인류사회의 쌍방향 통신능력을 촉진 시켰고 사람들에게 편리하고 자유로운 정보 전달방법이 되었다. 그러나 신매체는 규범화되지 않고 새로 생겨난 탓에 무한하고 다양한 정보가 어떠한 제제 없이 돌아다니고 있어, 정보의 오염을 일으키며 정보생태환경의 악화를 초래 있다.

 

(1)신매체가 청년들의 생각에 끼치는 영향.

신매체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교류방식과 오락체험방식은 사람들의 생각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그중에서 인터넷이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비교적 크다. 웹페이지를 열면, 다양하고 혼란스러운 정보들이 판을 친다, 이러한 인터넷 웹페이지의 간단하고 빠른 정보들은 신문의 심도 있는 보도의 내용을 대체하였고 사람들은 이런 간단한 정보를 얻으면서 깊고 독립적인 사고능력이 부족해졌다. 마치 후진타오(锦涛) 주석이 인터넷은 이미 사상문화정보의 집산지(集散地)이고 사회여론의 확대기이다. 인터넷의 정보는 비록 풍부하지만 양유불제(良莠不 : 벼와 피가 함께 섞여 있다. , 좋은 것과 나쁜 것이 함께 섞여 있다는 뜻.)하여 청년들의 사상에 혼란을 주어 자아를 잃어버리게 한다.”라고 말했던 것처럼 말이다.

 

(2)청년의 학습능력에 관한 신매체의 영향.

인터넷은 청년들의 가장 좋아하는 통신수단이다. 특별히 인터넷과 함께 자란 청년들은 인터넷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 있다. 사람들은 이미 인터넷에서 관련 정보를 얻는 것이 익숙해졌고, 긴 시간 동안 컴퓨터 자판 앞에서 타이핑을 한다. 이러한 현상은 청년들의 쓰기의 질과 속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 현재 카피(copy)는 청소년들이 자주 사용하는 학습방법이 되었다. 어떤 숙제를 하든지 검색엔진을 사용하여 복사 후 붙여 넣기 식의 방법이 필요하다. 오랜 시간 동안 이런 식의 학습은 나쁜 타성(惰性)을 키울 뿐만 아니라 독립적인 학습능력을 매우 감소시킬 수 있다. 인터넷은 학습을하거나 숙제를 할 때 의존하게 하여 학생들에게 스스로 학습함에 방해의 원인이 된다.

 

(3)신매체가 청년들의 생활에 끼치는 영향.

신매체는 청소년의 주요한 교류와 소통의 공간이, 또 휴식과 오락의 공간이 되었다. 인터넷과 휴대전화기 등의 신매체가 출현하고, 기존의 소통방식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손 편지가 없어지고 전자메일이 그 자리를 대체하였다. 또한, 책은 전자도서로, 종이신문은 휴대전화기 신문으로 발전되었다. 예전 직접적인 만남이 있던 교류방식은 전자메일과 전화 혹은 문자를 이용함으로 대체되고 있다. 이렇게 인터넷과 웨이보어(중국의 SNS) 등의 애플리케이션은 청소년들의 소통방식에 더욱 확연한 변화를 준다. 심지어는 물건을 구매할 때에도 인터넷으로 빠르게 구매하는 등의 행동은 주택문화의 성행을 가져오는 것으로 보인다.

 

맺음말

 

앞서 말한 내용을 종합하면 신매체가 현대청년의 생활방식에 거대한 영향을 끼쳤음을 알 수 있다. 날마다 발전하는 과학은 청년의 생활에 편리함을 줌과 동시에 생각과 생활방식에 적잖은 문제를 발생하게 하였다. 어떻게 하면 최대한 빠르게 신매체환경의 생존환경에 적응할 수 있을까? 신매체는 양날의 검, 이 검을 현대청년들의 더욱 좋은 기회로 사용하게 하려면 우리의 큰 용기와 지혜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 용기와 지혜로 더 깊이 연구하고 실천해야 한다.

 

참고문헌:

[1] 联网络信息中心.29次中联网络发状况统计报[C].2012. 중국 인터넷정보센터. 29차 중국 인터넷 정보발전 상황통계보고[C].2012.

 

: 共青团 裴松伟(地质大学)董超君(传媒大学)

: 未来林中国队 朴先镐(清华大学中文系文留92)

작성: 공청단 배송위(지질대학)동초군(전매대학)

번역: 미래숲중국팀 박선호(청화대학중문과09학번)

안녕하세요! 모든일에 항상 진심인 박선호라고 합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전공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