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북경, 천진시, 하북, 산서성

한 번쯤은 가봐야 하는 중국 국가도서관! (북경편 5호)

중국 국가도서관 구관의 모습

 

한 번쯤은 가봐야 하는 중국 국가도서관!

 

중국 국가 도서관 이 정도는 알고 가자 !

 

중국 국가도서관은 어디에 있을까? 대학가 오도구와 아주 가까운 곳에 있는 사실을 많은 학생이 아직 모르고 있는 것 같다. 오도구 버스정류장에서 86번을 타거나 지하철 4호선 북경대학 동문역에서 다섯 정거장이면(국가 도서관역 하차) 도착할 수 있는 국가도서관은 하루 약 7,000명의 중국 지성인들이 방문한다고 한다. 그러나 아시아 제1이란 명성에 걸맞게(중국 국가도서관은 세계 5위의 크기를 자랑한다.) 수많은 열람실을 보유하고 있어 학교 도서관보다 자리 경쟁이 적고 분위기가 좋아 공부하기에 정말 좋은 장소이다.

 

중국 국가도서관 내부

 

국가도서관은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전에는 북경도서관이라 불렀지만, 1998 12월 국무원이 정식으로 북경도서관을 국가도서관으로 선정하였다고 한다. 국가도서관은 2005년 기준 2,500만 권의 서적을 소장하고 있다고 한다. 국가도서관은 하나의 국가도서 박물관이기도 한데, 현재 200만 권이 넘는 고서들을 보유하고 있고 그 중 3000년 전의 갑골문자, 역사적으로 저명한 영락대전과《永大典》, 사고전서《四》가 대표적이다. 국가도서관은 구관과 신관으로 나뉘어져 있다. 역사적으로 가치가 있는 서적들은 대체로 구관에 있고, 도서관시설을 이용하는 사람은 보통 신관의 신식 열람실을 이용을 선호한다.

 

중국 국가 도서관은 지리적 위치 때문에 꼭 학생이 아니어도 잠깐 들러 보기 좋은 곳이다. 천안문이나 치엔먼, 왕푸징에서 버스를 타고 돌아오다 보면 국가도서관을 지나가게 되며, 국가도서관 주변에는 북경 동물원이나 중관촌, 자죽원공원등 북경명소가 있어 여행 루트를 짜기에도 편하다. 북경의 시끌벅적한 명소에 질렸다면 중국 국가도서관을 한 번 방문해보는 것이 어떨까?

 

한국인 유학생은 책을 읽지 않는다?

 

중국 국가도서관을 다녀온 후로 느낀 점 한국인 유학생은 책을 좋아하지 않는다?” 국가도서관 안에의 외국인 중 적잖은 서양사람과 일본인을 보았지만 비교적 한국인 유학생을 발견하지 못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국가도서관의 도서 열람목록을 보아도 중국 국가도서관은 안에 많은 양의 한국도서를 소장하여 열람, 대출을 해주고 있지만, 대다수 한국어도서의 열람 숫자는 “0”이었다. 물론 이 결과만 가지고 모든 한국인 유학생이 책을 읽지 않는다고 말할 수 없지만, 북경에서 한국인이 유학생의 상당한 비율을 차지한다는 점을 볼 때, 많은 한국인 유학생이 아직 중국 국가도서관을 방문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국가도서관 내부2 도서관내 여행관력 서적

 

도서관 관람 후 배가 출출하다면?

 

중국 도서관 관람 후 배가 고프다면 도서관 옆 북경민족대학 방향으로 걸어가면 된다. (대학가 주변에 식당이 많이 있다.) 맞은편에 요시노야도 있지만, 중국에 여행을 오다 들렸다면 중국음식을 먹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나는 도서관을 관람 후 북경민족대학 옆에 있는 식당 马兰拉面을 방문하였다. 두 명이 차오미엔과 라면 각각 한 그릇에 감자채와 건두부 반찬을 시키니 32원이 들었다. 이 식당 말고도 주변에 마라샹궈 전문점과 스테이크를 파는 곳이 있으니 참고해도 좋다.

 

马兰拉面 마란라미엔 내부 차오미엔(뒤) 라미엔(앞)

 

중국 국가 도서관 정보요약

 

1.  주소 :

북경시 해전구 중관촌남대길 33

 

 

2.  방시간 :

~ 900--2100 주말 900--1700  (국가 휴일은 제외)

TIP – 입장 전 배낭가방처럼 큰 가방은 보관처 사물함에 보관해야 한다.

 

3.  사이트 :

국 국가 도서관의 메인 홈페이지 http://www.nlc.gov.cn/

(도서관의 특별전람이나 특별강의 등 각종 행사정보를 얻을 수 있다.)

소장 도서를 찾아 볼 수 있는 사이트 (http://opac.nlc.gov.cn/)

 

중국 국가 도서관의 메인 홈페이지

 

4.  : 469号线运营)、86105线106线205线319320320区间332634645653689695697717732808814路 등의 버스를 타고 국가 도서관 역에서 내리거나 지하철 4호선을 타고 국가 도서관역에서 내리면 된다.

 

5.  입장료, 준비물 :

중국 국가 도서관은 외국인도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다. 그러나 신분증인 여권은 꼭 준비해 가자. (신 도서관 2층에서 여권을 제출하여 신청서를 기입하고 독자카드를 발급 받으면 무료로 열람이 가능하다. 하지만, 대여는 별도의 보증금이 있어야 한다.)

 

열람증 신청소(신 도서관2층) 열람증 신청서(여권 필수)

행정구역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省)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행정구역 完

베이징,산시[山西]
안녕하세요! 모든일에 항상 진심인 박선호라고 합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