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영화 리뷰/2012년

국가론 - 이상국가를 찾아가는 끝없는 여정 (82)

 국가론 - 이상국가를 찾아가는 끝없는 여정 (82)

국가론 - 이상국가를 찾아가는 끝없는 여정 (82)

이제 철학 고전 읽기를 시작했다.

옛말엔 온고지신"温故知新 과거를 돌이켜 보고 현재를 이해하다"이란 말이 있다.

(温故而知新 可以为师矣 : 옛것을 익히고 새것을 알면 선생님이 될 수 있다.)

국가론에서 말하는 것은 지금의 눈으로 보면 무척이나 황당 할 때가 있다. (예: 아내의 공유)

그대로를 현재사회에 접목 할 수는 없겠지만, 국가론에서 말하는 핵심을 파악하고 현재에 접목한다면

이상국가 까지는 아니더라도 우리의 삶에 뭔가 조그마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지 않을까?

출판사 서평

성대한 철학의 향연, 국가론
철학자 화이트헤드는 플라톤의 저서들에 대해 "서양철학의 전통은 플라톤 저서에 대한 일련의 각주이다"라고 말했다. 그 정도로 서양철학사에 플라톤이 끼친 영향은 지대하다. 이러한 플라톤의 저작 중에서도 특히『국가론』은 형이상학에서부터 정치학, 윤리학, 심리학 그리고 예술학에 이르기까지 서양철학의 모든 분야에 가지를 뻗고 있는 플라톤 철학의 정수이다.

이렇게 서양철학의 근원이라고도 할 수 있는 『국가론』은 청소년들이 철학적 사유와 논리를 훈련하는 데 가장 훌륭한 교본이며 청소년이 꼭 읽어야 할 도서 중 하나로 각종 추천도서 리스트에서 빠지지 않는다.그러나 이념을 다루는 철학의 특성상 내용이 어렵고 부피 또한 만만치 않아 독자들이 접근하기 쉽지 않다.

청소년들이 꼭 읽어야 할 고전들을 소개하는 푸른책장 시리즈에서는 플라톤의 『국가론』을 새롭게 구성했다. 특히 아직 철학적 개념을 이해하는 데 서툰 청소년들을 위해 이데아론, 이상국가론, 영혼 불멸설 등 국가론에서 펼치고 있는 플라톤 철학의 정수들을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내용을 이해하는 데 불필요한 부분은 과감하게 삭제하고, 희곡처럼 각 인물의 대사 앞에 이름을 넣었으며, 중간중간에 내용을 정리하는 지문을 넣었다. 또한 플라톤의 생애와 국가론에 대한 해설, 플라톤의 전 작품에 대한 설명과 연표를 첨부하여 본문의 이해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이 더 많은 주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여 철학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