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하남, 호북 호남성

봉황으로 여행오세요~ 봉황고성의 풍경 (호남성 2-2호)

 

▲ 봉황에서 소수민족 묘족(苗族)의 전통 복장을 입고 기념사진을 찍는 중국 친구들

 

봉황으로 여행오세요~ 봉황고성의 풍경 (호남성 2-2)

 

▲ 퉈장(沱江) 사이에 올려진 주택

 

4000여 년의 역사가 만든 묘족과 토과족의 세상

 

봉황고성엔 상시(湘西) 사람들의 삶이 배어있는 곳이다. 아름다운 산과 물, 그들의 노랫소리가 끊이질 않는다. 이곳엔 중국의 소수민족 묘족(苗族)과 토가족(土家族)들이 모여 살고 있다. 고성을 흐르는 타강을 중심으로 4000여 년간 그들만의 세상을 만들어 놓은 것이다. 봉황이란 지명은 청나라에 이르러 얻은 것인데, 당나라 시대에는 웨이양(渭阳)현이라 불렸다고 한다 또 춘추전국시대에는 초나라의 땅이어서 초나라의 문화(楚文化)를 엿 볼 수도 있다.

지금도 봉황 땅에는 상시(湘西)의 소수민족들이 살아간다. 고성 안에서 본 시끌벅적한 시장과 초등학교는 어른과 아이들의 평범한 삶을 보여줬다. 학교부근에서 만났던 아이들의 해맑은 모습이 생각난다. 이렇게 아름다운 풍경이 있는 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깨끗한 공기를 마시며 자라나는 아이들의 미소가 부럽다.

 

▲ 퉈장에서 빨리해는 아주머니

 

▲ 점심시간 찬거리를 할 야채를 닦는 아주머니들

 

봉황고성을 흐르는 퉈장(沱江)의 맑은 물

 

이곳의 아주머니들에겐 봉황고성을 흐르는 퉈장(沱江)의 맑은 물은 너무나도 소중하다. 이른 아침이면 옹기종기 모여 빨래를 하고, 점심이 되면 찬거리를 할 야채를 닦는다. 여행자들에게 역시 이 강물은 너무나도 매력적이다. 봉황고성을 요리조리 탐험하다 힘이 들면 현지인이 태워주는 나룻배에 타서 퉈장을 따라 강변을 둘러보면 어떨까?

 

▲ 현지인의 나룻배를 타고 퉈장을 다녀보자! 가격은 10위안 정도

▲ 퉈장을 건너는 돌다리

▲ 봉황에 있는 소학교(초등학교)

▲ 내 사탕이 더 예쁘다구!

▲ 우와 눈이다~!ㅋ

 

션총원(生从文 심종문) 봉황을 세상에 알리다!

 

봉황고성이 세상에 알려진 것은 중국의 문호 션총원(从文 심종문)의 소설 변성(边城)’이 계기가 되었다. 그의 소설에 등장하는 시골마을이 바로 여기 봉황(凤凰)인 것이다. 실제로 봉황에선 그가 살았던 150년의 역사를 가진 고택(故居)이 있다. 여유가 있다면 봉황에서 그의 소설 변성을 읽어보는 것은 어떨까? 영화로도 제작되었으니 영화를 감상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 션총원(沈从文 심종문)이 살았던 150년의 역사를 가진 고택(故居)

남방장성에서 한국인과 중국인이 싸우다

 

봉황고성에서 만난 남방장성(南方长城)은 약 400여 년 전 청나라에 복종하지 않는 토가족과 묘족을 격리시키기 위해 쌓았다고 한다. 명나라의 만리장성에 비해 규모는 그리 크지 않지만 가파른 성곽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발 아래로 매력적인 봉황고성 전경이 펼쳐진다.

2003, 남방장성에서 열린 봉황고성배 바둑경기는 한국에 이미 알려진바 있다. (봉황고성배는 세계대회 우승 경험자를 초대해 격년제로 벌이는 이벤트 대회다.) 남방장성에선 31.7m의 길이에 총면적이 1004.89평방미터나 되는 거대한 바둑판을 만들었고 흰옷과 검은 옷을 입은 소림 무술제자 361명으로 바둑돌을 대체했다. 그리고 한국의 주훈현 9단을 초청해 창하오 9단과 바둑경기를 개최했다고 한다. 2005년에는 이창호 9단과 창하오 9, 2007년에는 이세돌 9단과 뤄시허 9단이 출천한적이 있었고 2009년에는 이세돌 9단의 중국의 1인자로 불리는 구리 9단과의 대결해서 승리했다고 한다.

 

 

▲ 중국에선 띠아위다오(钓鱼岛 조어도)사건 이후 중국술집이나 가게등에 일본인의 출입을 금한다는 팻말이 많이 붙어있다. 이 곳 봉황도 예외는 아니다

▲ 꽉 꽈악!

봉황 찾아가는 법

봉황고성을 찾아가는 길은 그리 어렵지 않다. 후난성 창사(长沙 장사)에서는 지쇼우(吉首 길수)라는 곳으로 기차를 탄 후 기차역 앞에서 고성까지 가는 버스를 타면되고(23위안), 장가계(张家界)에서는 장거리 버스(75위안) 한번이면 4시간만에 도착할 수 있다.봉황에서 묶은 숙박업소에 대해선 지난호 (호남성 2-1호)에 상세히 적어 놓았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다시보기

[중국정복여행기/하남, 호북 호남성] - 아름다운 봉황고성(凤凰古城)의 전망 최고 유스호스텔! (호남성 2-1호)

봉황고성의 밤은 한층 더 아름답다!

다음 호에서는 봉황의 밤을 소개하려고 하니 기대하시라!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