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복건, 대만

푸저우(福州 복주) 필수 여행지 산팡치샹(三坊七巷 삼방칠항) (복건성 1-2호)

 

저우(福州 복주) 필수 여행지 산팡치샹(三坊七巷 삼방칠항)

 

푸저우(福州 복주) 필수 여행지 산팡치샹(三坊七巷 삼방칠항)

(복건성 1-2)

 

저우(福州 복주) 필수 여행지 산팡치샹(三坊七巷 삼방칠항) ▲ 삼방칠항의 지도

 

 산팡치샹(三坊七巷 삼방칠항)이란?

 

북경에 온 사람들이 모두 천안문광장과 고궁을 가듯 삼방칠항은 푸저우의 필수여행지로 꼽히는 곳이다. 중국어로 三坊七巷이라고 하는데 삼방(三坊)은 의금방(锦坊), 문유방(文儒坊), 광록방(禄坊)을 뜻하고 칠항(七巷)은 양교향(杨桥巷), 랑관항(郎官), 안민항(安民巷), 탑항(塔巷), 궁항(), 길비항(吉庇巷)을 말한다. 방이나 항은 한국의 골목과 비슷하니 10개의 골목쯤으로 해석하면 되겠다.

 

저우(福州 복주) 필수 여행지 산팡치샹(三坊七巷 삼방칠항) ▲ 삼방칠항의 한 곳 의금방(衣锦坊)

 

삼방칠향은 복주시의 가장 번화한 거리 빠이치(八一七 팔일칠)북로에 있다. 명나라 청나라의 건물(주로 청나라) 268동이 잘 보존되어있어서 중국 최대의 명청 건축 박물관으로 부르며 복건성의 대표 여행지중 한 곳이다.

 

()나라 중기 안스즈롼(安史之 안사의난) 때 남쪽으로 피난 온 인사들이 이곳에 사대부 저택을 지어 문인들이 주류를 이루던 곳이다. 예로부터 복건성은 중원에서 전쟁이 발생하면 피난하러 오는 곳이었다. 그 중에 힘있는 사대부들이 자리 잡은 삼방칠항은 당시 유토피아와 같은 곳이었다.

 

▲ 남후지에(南后街 남호가)를 넘어서면 삼항칠항은 끝이 난다

 

▲ 삼방칠항에 있는 무료로 개방 된 도서관

 

▲ 남방칠항의 독특한 느낌

 

 

▲ 가운데 항아리에 동전을 넣는게 어찌나 힘들던지

 

▲ 고풍스러운 맥도날드 간판 ㅋ

산팡치샹(三坊七巷 삼방칠항)의 유명인사들!

 

중국 근대 이후 아편전쟁의 도화선이 된 호문소연(门销烟), 양무운동(务运动), 무술변법(戊戌变法) 오사운동(五四运动), 129운동, 노구교사변(卢沟桥事变)등이 일어났다. 이런 사건이 있을 때마다 삼방칠항에 있던 사람들이 매번 큰일을 했다. 중의 가장 인물은 중국에서 가장 처음 세상의 눈을 인물이라고 불리는 린저쉬(则徐 임각서). 임각서는 호문소연을 이끈 중국의 영웅이며 삼방칠항 마카오로(门路) 그를 위한 임각서 기념관 있으니 가볼 만하다.

 

삼방칠항에는 임각서의 조카로 유명한 심보정(沈葆)도 있다. 그는 중국 근대 교육과 해군의 창시인중 하나로 꼽힌다. 그가 머문 궁항의 26 저택은 유명하다. 근대 육군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증종언(曾宗彦) 집도 유명하다. 그의 집은 안민항에 있다. 서양의 사상을 적극 소개한 중국 근대 계몽사상가 옌푸(严复), 무술변법 육군자 하나인 임옥(林旭), 오사운동을 일으킨 임장민(长民), 12,9운동을 만들어낸 진구손(陈矩孙) 역시 모두 상방칠항의 유명인사들이다. 뿐만 아니다 빙신(冰心 빙심) 위다푸(达夫 육달부)등의 문인들 역시 삼방칠항 출신으로 유명하다.

[이 밖에도 내놓으라 하는 유명인들이 더 많지만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뒤로가기를 누르지 않을까 두려워 이만 생략하기로 한다. 이미 눌렀으려나ㅋㅋ]

 

 

▲ 임각서 기념관

 

▲ 임각서

 

 

여행 TIP : 삼각칠항을 구경하는 방법은 다행히 자유이용권이 있어서 그리 어렵지 않다 지도를 보고 자유이용권에 포함된 장소를 찾아가면 된다. 그러나 필수는 아니다 명청 건축에 관심이 있다면 구매를 추천한다. 그렇지 않다면 거리를 돌다가 무료로 개방된 건물에만 들어가도 충분하다.

 

▲ 용허위완(永和鱼丸 영합어묵)

 

추천 삼방칠항의 먹거리! 용허위완(永和鱼丸 영합어묵)

 

어묵은 처음에 중국 강소와 절강 일대에서 만들어 졌다고 한다. 그러나 실제 어묵은 복건성이나 대만에서 더욱 찾아보기 쉽다. 복건성 영합어묵은 삼방칠항의 대표 먹거리 중 하나이다. 20세기 리우알디(刘二弟)라는 사람이 대만에 가서 어묵 만드는 기술을 배워와 발전시켜 바로 이곳 삼방칠항에 가게를 차렸다고 했다. 어묵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그 중에서 특히 우푸린먼(五福临门)이라는 요리를 추천한다 5가지의 어묵이 고루고루 들어있어 여러 맛을 느낄 수 있어 좋았다. 삼방칠항에 가면 꼭 드셔보시길!

 

 

저우(福州 복주) 필수 여행지 산팡치샹(三坊七巷 삼방칠항) ▲ 우푸린먼(五福临门)

 

저우(福州 복주) 필수 여행지 산팡치샹(三坊七巷 삼방칠항)


저우(福州 복주) 필수 여행지 산팡치샹(三坊七巷 삼방칠항)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