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복건, 대만

중국 샤오츠(小吃)의 본고장 샤시엔(沙县 사현) (복건성 2-1호)

  ▲ 샤시엔에서 팔던 야채들 물가가 얼마나 싸던지...

 

중국 샤오츠(小吃)의 본고장 샤시엔(县 사현)

 

(복건성 2-1)

 

▲ 새벽 2시 샤시엔 도착..

 

 

샤오츠 분식의 천국 샤시엔( 사현)

 

샤오츠를 한국어로 번역하면 분식이나 간식쯤 되겠다. 중국에는 엄청난 종류의 샤오츠가 있지만 그 중 가장 이름을 떨치는 것이 있으니 이름하여 샤시엔( 사현) 샤오츠이다. 사현은 복건성 서북부에 위치한 작은 현으로 예로부터 이곳의 샤오츠가 유명했다. 대표음식으론 비엔로우(扁肉 변육)빤미엔(拌面 비빔면)이 있다.

[이 외에도 몇 백 가지의 음식이 있다. ㄷㄷㄷ]

 

 

▲ 피시방에서 하룻 밤을 보낸다. 정보 검색 후 남는 시간 인터넷으로 티비를 보던데 어찌나 재미나던지

 

 

샤이엔(沙县 사현) 샤오츠의 유명도

한국에 김밥천국을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듯 샤현 샤오츠를 판매하는 가게도 중국 어디서나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한국에서 김밥천국을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정도랄까? 기회가 된다면 방문해 보시길! 팩맨 모양의 노란색 캐릭터가 샤시엔 샤오츠의 대표 마크다.

 

▲ 팩맨 모양의 노란색 캐릭터가 샤시엔 샤오츠의 대표 마크다

  

 

샤시엔에 찾아가다!

 

푸저우(福州 복주)를 여행하고 샤시엔으로 가는 기차를 탔다. 오로지 평소 즐겨먹던 전통의 샤시엔 샤오츠를 먹고 싶었기 때문이다. 전주 비빔밥을 먹으로 전주에 가는 느낌이랄까? 샤시엔에 가면 대부분 가게의 음식이 맛나겠지만 그 중에서도 소문난 맛 집을 찾기 위해 인터넷을 검색했다.

 

 

▲ 푸치엔광장 앞 샤시엔 정부

 

▲ 돼지 다리. 요세 돼지고기 동동이란 웹툰 잘 보고 있는뎅 ㅋㅋ

 

▲ 오리 머리로만 만든 샤시엔에 대표 음식, 먹어볼 염두가 안난다. 카오야 먹을 땐 먹어 봤는데,,ㅋㅋ

 

▲ 푸치엔 광당 정류장이 강변에 있습니다. 강변에서 다리 건너지 마시고 강변을 따라 서쪽으로 가시면서 왼쪽을 보시면 가게가 보여요!

 

먀오먼비엔로우(庙门扁肉 묘문편육)

 

기차에서 오랫동안 핸드폰으로 검색한 결과 그리고 가이드북과 사람들에게서 들은 이야기들을 종합하니 샤시엔에서 영향력 있는 곳이 바로 먀오먼비엔로우(庙门扁肉 묘문편육)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기차역에 도착한 후 푸치엔광장(府前广场)으로 이동 서쪽으로 강을 따라 가다보니 음식점의 간판이 보인다.

 

[ TIP : 푸치엔 광당 정류장이 강변에 있습니다. 강변에서 다리 건너지 마시고 강변을 따라 서쪽으로 가시면서 왼쪽을 보시면 가게가 보여요! ]

 

▲ 먀오먼비엔로우(庙门扁肉 묘문편육) 사묘 앞 처음 지어져 이런 이름을 갖게 되었다.

 

▲ 가게 내부

 

꼭 먹자! 비엔로우(扁肉 편육), 빤미엔(拌面 비빔면), 위쟈오(饺 토란만두)

 

샤시엔엔 수많은 샤오츠가 존재한다. 그 중엔 몇 가지만 뽑으라면 바로 비엔로우(扁肉 편육), 빤미엔(拌面 비빔면), 위쟈오( 토란만두)이다. 비엔로우는 북경에서 흔히 훈툰(馄饨)이라 부르는 작은 만두로 다른 곳에서 먹는 훈둔은 대게 크기와 속의 고기가 작은데 샤현에서 먹는 만두는 크기도 크기지만 무엇보다도 속이 찾다! 물론 가격도 저렴하다(5위안)! 밖에 마장에 섞는 빤미엔과 토란만두도 다른 사현 음식점에서 파는 맛과는 비슷하지만 뭔가 감칠맛과 깊은 맛이 난다는 ! 튀긴 비엔로우도 추천한다. 쨔비엔로우(炸扁肉)라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중국집 군만두보다 좋아하는 음식이다!

 

 

 

▲ 고소한 빤미엔(拌面 비빔면)

 

▲ 탱글 탱글 비엔로우(扁肉 편육)

 

▲ 탱글 탱글 위쟈오(芋饺 토란만두)

 

▲ 맨 뒤 바삭바삭 튀긴 편육(炸扁肉)

 

▲ 총 4가지 요리를 단돈 18위안에...ㄷㄷ 한국 돈으로 3000원이 약간 넘는다.

 

 

다음 편에서 더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보여드리겠다! 기대하시라!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