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광동, 광서, 해남, 홍콩, 마카오

춘절(春节 설날) 기차전쟁! 다시 돌아온 광저우(广州 광주) (광동성 1-6호)

 춘절(春节 설날) 기차전쟁! 다시 돌아온 광저우(广州 광주) (광동성 1-6호) ▲ 춘절 기차이동 시 어떤 불편함이 있는지 인터뷰하는 걸 발견!

  

춘절(春节 설날) 기차전쟁! 다시 돌아온 광저우(广州 광주)

 

(광동성 1-6)

 

춘절(春节 설날) 기차전쟁! 다시 돌아온 광저우(广州 광주) (광동성 1-6호) ▲ 광저우에 도착 사람들이 아주 바글 바글 합니다.

 

민족대이동

 

대다수의 중국인은 한국에도 춘절(설날)이 있는지 모르나 보다. 내가 한국인임을 밝히면 사람들은 한국에도 구정을 쇠느냐고 물어보는데 항상 같은 대답을 하느라 힘이 든다. 중국인에게 춘절은 한국과 같이 1년 중 가장 큰 명절인데 한국에도 설날이 있다는 것에 대해 신기하게 생각한다.

 

한국에도 설날이면 심각한 교통체증이 이슈거리가 된다. 그러나 중국의 교통체증과 비교하면 그나마 귀여운 편, 치중된 인구 대이동에 중국의 모든 교통수단이 총 동원되어 대비하여도 항상 많은 문제가 생긴다. 중국의 이동수단 중 가장 중요한 기차는 티켓이 발매되자마자 단 30분만에 입석까지 다 팔라는 것은 물론, 기차역 주변에 많은 사람이 몰리는 것을 대비하여 많은 제한을 두고 있었다. 이럴 땐 인터넷으로 기차표를 미리 예약해 두지 않으면 원하는 목적지로 가능 방법은 거의 불가능하다.

 

[나중에 기차표 예약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ㅎㅎ]

 

 

춘절(春节 설날) 기차전쟁! 다시 돌아온 광저우(广州 광주) (광동성 1-6호) ▲ 출발 2~4시간인 여행객은 천막에서 대기하라네요. 8시간 전이라면 아예 천막도 사용 못해요 ㅜ.ㅜ

 

 

알아두세요! 춘절(설날)이 되면 이렇게 바뀝니다!

 

춘절(설날)이 되면 기차역엔 많은 변화가 생긴다. 특히 광저우, 베이징, 상하이 등 대도시 일수록 그렇다. 수 많은 학생 자원봉사가 생기고, 경비 보안 체제가 강해지며, 기차 출발 2시간내 역 입장이라는 제한이 생기면서 기차 앞 광장은 출발 2시간내가 아닌 사람들로 채워진다. 역 주변 음식점들도 성황이다 조금 멀리 떨어진 곳에서 식사를 해야 그나마 여유롭다. 광저우 기차역에선 현장 기차표 티켓 판매도 2일 전의 것만 판매하고 있었다. 오프라인으로 많은 사람들을 수용하지 못하니 2일 후의 티켓은 온라인으로 사라는 것이다. 아직 중국엔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조금은 불공평하지 않나 싶기도 하지만 워낙 사람이 많으니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생각된다.

 

춘절(春节 설날) 기차전쟁! 다시 돌아온 광저우(广州 광주) (광동성 1-6호) ▲ 1월 24일 부터 인터넷과 전화로만 2일 후의 티켓을 판매 한답니다. 사실상 전화는 거이 먹통이에요.

 

 

기차 수도 늘어난다. 강서성(江西省) 남창(南昌)으로 가는 기차에 탔는데 새로 바뀐 냄새가 난다. 보통은 잉쭤(硬座 않아가는 차)워푸(卧铺 누워가는 차)등 적당이 분배가 되어 기차표를 판매하지만 춘절 때 어떤 차는 아예 모두 앉아가는 칸이거나 모두 누워가는 칸으로 이루어진 기차도 많이 생겨나는 것 같다. 아마 이동인구 분배에 맞추려고 세운 조치인 것 같다.

 

▲ 기차 전쟁에 끼어 들기 전 역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서 회과육을 시켜 먹습니다.

 

▲ 그리고 GO! GO! GO! 전투개시!

 

▲ 광저우 기차역의 조치 탓에 출발 2시간 전이면 쉽게 역 안으로 들어 올 수 있었습니다.

 

▲ 수많은 경비들도 투입 되지요..ㅋ 몰카 ㅋㅋ

 

▲ 제가 탄 기차는 모두 누워가는 워푸 기차였습니다. 표를 확인하고 06차 16번 中铺(중간 침대)에 누워요 ~

 

춘절(春节 설날) 기차전쟁! 다시 돌아온 광저우(广州 광주) (광동성 1-6호) ▲ 1m 20cm가 넘는 아이들은 반 값을 내고 부모와 한 침대에서 자야하구요, 1m 20cm 이하면 공짜! 역시 부모와 함께 자야합니다. 남창으로 가는 기차에서 만난 두 아이. 남자 아이는 반 값의 기차표를 냈구 여자아이는 사실 1m 20cm 가 약간 넘는데 공짜로 들어왔다네요~ 내년 춘절부턴 불가능 할 테니 이번이 마지막 무료 탑승이겠네요 ㅋ

 

이제 오랜 유학생활도 끝이 나가고 앞으로 이런 기차전쟁에 참가할 일도 없어지겠지?

한편으론 좋지만 왠지 섭섭한 마음이 드는 건 왤까?

 


 춘절(春节 설날) 기차전쟁! 다시 돌아온 광저우(广州 광주) (광동성 1-6호)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