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사천, 중경, 귀주, 운남 서장

세계가 인정한 충칭(重庆 중경) 최고의 문화유산 - 대족석각(大足石刻)

 세계가 인정한 충칭(重庆 중경) 최고의 문화유산 - 대족석각(大足石刻) ★ 길이 31m, 높이 5m의 석가열반골적도

 

세계가 인정한 충칭(重庆 중경) 최고의 문화유산

 대족석각(大足石刻)

 

지금까지 충칭(重庆 중경)도심 안의 명소를 소개했다면 이번엔 시내에서 조금 먼 곳에 떨어져 있는 관광지를 소개하려고 한다. 그 이름은 따주스커(大足石刻 대족석각), 당말 송초에 불교, 도교 및 유교를 주제로 조성된 석각(石刻) 예술충칭시(重庆市 중경시) 따주시엔(大足县 대족현)에 있는 1999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석각예술의 정수로 꼽힌다. 충칭 시내에서 출발하여 대족석각을 여행하려면 약 하루의 시간이 필요한데 혼자 가는 방법도 있지만 충칭 현지 여행사를 통하여 가는 방법이 더욱 저렴하며 편리하다는 판단이 서 하루 전 미리 예약을 해뒀다.

 

 

! 이제부터 충칭여행의 하이라이트 대족석각(大足石刻)를 구경해 볼까?

(석각이란 우리나라 석굴암과 같은 불교 예술작품이라 보면 됩니다.)

 

★ 총칭 현지 여행사 앞 출발 전입니다.

 

 

여행사를 따라서 대족석각(大足石刻) 보러가기!

 

대부분 충칭 현지 여행사의 대족석각(大足石刻)페키지는 1일로 구성되어있다. 아침 6시 반에 출발, 오후 7~8시쯔음에 돌아오는 식이다. 1일 페키지에 단체점심(중국식)이 포함되어 있고 가격은 180위안부터 280위안 이상으로 다양했지만 여행하는 장소와 방법은 다르니 흥정하기 나름이다. 여행사를 고르기에 앞서 점검해야 할 포인트는 3가지, 아침 차가 마중 나오는지, 점심 및 티켓가격이 포함되어 있는지, 저녁에 몇 시에 도착하는지를 알아둬야 한다. [중국 내 학생이라면 티켓가격이 할인이 된다. 나는 170위안으로 해결 봤다.] 성수기에는 가격이 오르는 경향이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 더드미가 달려 있는 중국식 뻐스 ㅋ

 

★ 석각을 감상하기 전 절에 들러 불교 문화에 대해 알아봅니다.

 

 

★ 처음보는 사람들과 단체로 식사를 하기도 했죠 ㅋ

 

★ 날 정녕 드실라우?

 

★ 보정산(保定山)

 

 

석각예술의 정수 대족석각(大足石刻)

 

중국엔 3대 석굴(三大石窟)라는 말이 있다. 산서성의 윈강석굴(岗石窟 운강석굴), 하남성의 룽먼석굴(龙门石窟, 룡문석굴), 감숙성의 모까오쿠(莫高窟 막고굴)까지 하나 같이 오랜 시대에 걸쳐 지속적으로 조성된 대규모의 석각예술품으로 유네스코에 등재되어 있는 세계문화유산이다. 지난 시간 동안 위의 석굴들을 돌아보면서 그 큰 규모와 예술성에 적지 않게 놀랐던 생각이 난다.

 

[지난 여행기의 링크를 걸어 둡니다.]

윈강석굴(云岗石窟 운강석굴): http://zjlibrary.tistory.com/164

룽먼석굴(龙门石窟, 룡문석굴): http://zjlibrary.tistory.com/308

모까오쿠(莫高窟 막고굴): http://zjlibrary.tistory.com/371

 

그리고 오늘 위의 3대 석굴과 더불어 1999년 또다시 유네스코 세계 유산으로 꼽힌 충칭에 대족석각(大足石刻)에 도착하게 되었다. 과연 대족석각은 어떤 곳일까? 중국 3대석굴과 비교 했을 때 어떤 느낌이 들지 기대하면서 가이드의 말을 통해 대족석각에 관한 이야길 듣는다.

 

 

 

★ 자 이제부터 석각예술을 감상해 봅시다!

 

대족석각(大足石刻) 둘러보기!

 

당 영휘연간(永徽年, 649)에 처음으로 새겨지기 시작하여, 만당(晚唐)을 거쳐 5(五代 : 907~959), ( : 960~1278) 및 명청()까지 지속적으로 조성되었으며 75개소에 5만여 불상과 10만여 점의 글이 새겨져 있지만 대부분의 작품은 북산(北山), 보정산(宝顶山), 난산(南山, 남산), 석전산(石篆山), 스먼산(门山) 5개 장소에 집중되어있다고 한다. 그 중 보정산(宝顶山)석각이 가장 크고 유명하다고 한다.. 그래서 오늘의 여행지는 바로 보정산! 점심 식사 후 다시 차로 10분정도 이동한 끝에 입구에 도착 할 수 있었다.

 

대족석각을 보려면 꼭 관광지에 배치된 가이드를 따라다녀야 한다. 30명씩 한 팀을 이뤄야 하며 나눠주는 이어폰을 끼고 설명을 듣는 식이다. 소요시간은 약 1시간정도 규모는 위에서 설명한 3대석굴에비해 작지만 비교적 보존이 완전하며 불교, 도가, 유교, 밀교의 사상이 모두 담겨 있고 예술성 가치도 상당하기 때문에 석각예술의 정수라 불린다고 한다. 내부의 수 많은 조각들 중에서도 최고로 꼽히는 작품은 길이 31m, 높이 5m의 석가열반골적도, 1,007개의 팔이 엉켜 있는 관음상이다.

 

[아쉽지만 관음상은 보수 중이어서 사진 촬영이 불가능 했습니다. 내년이면 보수가 끝난다고 합니다.]

 

★ 해태의 모습이네용

 

 

 

세계가 인정한 충칭(重庆 중경) 최고의 문화유산 - 대족석각(大足石刻) ★ 동굴 안 빛이 너무 예쁘더라고요.

 

세계가 인정한 충칭(重庆 중경) 최고의 문화유산 - 대족석각(大足石刻) ★ 팬더 모양 닮았죠? 팬더일겁니다 ㅋ

 

세계가 인정한 충칭(重庆 중경) 최고의 문화유산 - 대족석각(大足石刻) ★ 아이가 어머니의 가슴을 만지고 있고 또 한아이는 먹거리를 주고 있네요, 맛있으니 먹어보라가 아닌 맛있나 맛 없나를 알려달라는 모습이라네요.

 

세계가 인정한 충칭(重庆 중경) 최고의 문화유산 - 대족석각(大足石刻) ★ 손 위의 무거운 탑 조각이 오랜 시간동안 그대로 있단 걸 생각하니 더욱 특별한 느낌이 듭니다.

 

★ 메인에 올린 대족석각의 하이라이트랍니다 ㅋ

 

★ 친절히 설명 중인 가이드 ㅋ

 

중국 3대석굴 vs 대족석각(大足石刻)

 

중국 3대석굴 그리고 대족석각, 모두 중국의 대규모 불교예술이란 점에서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지만 엄연히 각자가 가지고 있는 멋이 있기 때문에 비교하기엔 어려운 점이 많다. 먼저 중국 3대석굴을 이야기 하자면 내가 알기론(혹은 느끼기론)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석굴은 막고굴(莫高窟)이며, 가장 크고 많다라는 느낌이 드는 곳은 용문석굴(龙门石窟), 3대 석굴 중 보존이 잘 되었다라는 느낌이 드는 곳은 운강석굴(云冈石窟)이었다. 그리고 위의 3대 석굴과 비교하여 보정산의 대족석각(大足石刻)엔 규모는 가장 작지만 가장 많은 이야기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머니와 아이 이야기, 천국과 지옥이야기, 석가모니의 이야기 등 가이드의 통해 조각에 숨겨진 이야기를 듣노라니 더욱 재미있다는 생각이 든다.

 

★ 길이 31m, 높이 5m의 석가열반골적도

 

★ 불교의 윤회사상을 설명하는 석각입니다.

 

★ 천국이고요~

 

★ 날개달린 천사..ㅋ

 

★ 그 옆에는 지옥이 조각되어 있네요 ㄷㄷㄷ

 

 

세계가 인정한 충칭(重庆 중경) 최고의 문화유산 - 대족석각(大足石刻) ★ 음란한 행동을 한다면?

 

세계가 인정한 충칭(重庆 중경) 최고의 문화유산 - 대족석각(大足石刻) ★ 결과는 처참하죠...

 

대족석각(大足石刻) ★ 대한민국 성범죄자들 이거 보고 각성하시길 ㅋ

 

세계가 인정한 충칭(重庆 중경) 최고의 문화유산 - 대족석각(大足石刻)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