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정복여행기/사천, 중경, 귀주, 운남 서장

대리(大理 따리)를 가장 완벽하게 여행하는 법

대리(大理 따리)를 가장 완벽하게 여행하는 법 ▲ 얼하이를 자전거로 돌다

대리(大理 따리) 가장 완벽하게 여행하는

대리(大理 따리)는 곤명(昆明 쿤밍) 서쪽 260km 이해(洱海 얼하이)호수 서안 해발고도 2,086m 고지에 위치한다. 예로부터 소수민족 백족(白族 바이주)가 모여사는 곳으로 여름 기온은 20℃ 넘고 겨울도 온난하여 예로부터 벼농사가 활발하였으며, ()나라 때에는 남조국(南詔國), ()나라 때에는 대리국(大理國) 도읍지로 번창하였다. 이해(洱海) 서쪽의 점창산(點蒼山 덴창산) 세계적인 대리석 산지로, 석재로서의 대리석이라는 명칭은 곳의 지명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여행자들에겐 샹그릴라(香格里拉), 여강(丽江 리지앙) 잇는 하나의 여행도시로도 유명하다.

▲ 따리 기차역

따리(大理)로의 이동

따리로 이동하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 방법이야 많이 있겠지만 가장 저렴하고 안전한 방법은 곤명(昆明)에서 기차를 타고 이동하는 것이다. 곤명에서 밤에 출발하여 이른 아침에 출발하는 기차편이 많이 있기 때문에 워푸(卧铺 침대 ) 이용한다면 숙박비와 시간도 줄일 있으니 일석이조라고 생각한다.

기차를 타고 따리에 도착했다면 그곳은 바로 하관(下关 씨아관)이라는 장소다. 이 곳은 따리 시의 중심으로 여행지라기보다는 따리 사람들이 생활하는 곳이다. 버스를 타고 쿤밍, 리지앙, 샹그릴라로 이동할 수시 역시 이 바로 하관에서 타면 된다. 따리의 가장 유명한 여행지는 하관보다는 따리고성(大理古城), 본격적인 여행을 시작하기 앞서 유스호스텔을 잡으러 버스를 타고 따리 고성으로 이동했다.

▲ 유스호스텔 소개는 다음 편에서...

따리(大理)를 가장 완벽하게 즐기다 자전거

따리고성을 제외하고 따리에는 여러 크고 작은 여행지가 이해(洱海 얼하이)를 둘러 싸고 곳곳에 위치하여 있다. 버스, 자동차를 타고 곳곳을 돌아다니는 방법도 있지만 교통이 그리 잘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자전거를 타고 호수를 따라 한 바퀴 돌아보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다. 호수의 둘레는 약 130km 10시간 정도 넉넉히 자전거를 타면 한 바퀴 둘러 볼 수 있는데 대부분 2틀에 걸쳐 중간 솽랑(双廊)이란 어촌마을에서 하루 숙박 그리고 다음날 따리 고성으로 돌아오는 식이다. 체력이 된다면 하루 만에도 주행 가능하다.

자전거는 유스호스텔 등 숙소나 자전거 대여 전문점에서 빌릴 수 있으며 하루 20위안정도면 빌릴 수 있다. 따리 얼하이의 풍경이 워낙 아름다워 자전거를 못 탄다고 해도 꼭 한번 나가 호숫가를 거닐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이하 얼하이의 풍경과 함께 기타 관광지와 함께 볼거리 먹거리를 소개한다.

▲ 20위안이면 썩 괞찬은 자전거를 하룻동안 대여할 수 있다.

▲ 대리의 여행지도

숭성사삼탑(圣寺三塔)

자전거를 빌리고 출발 준비를 다했다면 가장 먼저 고성을 나와 숭성사삼탑을 향해 가면 된다. 숭성사와 그 안의 세 탑은 창산 아래, 따리 고성 위에 위치한 따리를 대표하는 또 하나의 랜드마크로 따리에 위치한 여러 유적지 중 가장 유명하다. , 비싼 입장료 때문에 그리 추천하지는 않는다. 자전거를 타고 숭성사삼탑 앞에 있는 광장 앞에서도 충분히 삼탑을 구경할 수 있으니 가까이는 꼭 가보시길!

따리의 농촌을 구경하자!

따리의 얼하이와 함께 꼭 구경해야 풍경이 있다. 바로 따리 얼하이 주변 곳곳에 위치해 있는 크고 작은 농촌들, 자전거를 타면서 그들의 삶을 카메라에 담아보자. 입장료도, 입장시간도 필요 없다 오롯이 농촌의 매 순간을 느껴보면 된다. 지도 한 장 구입하여 환해루(环海路 환하이루)를 라이딩 하면서 농촌들의 구경하자!

▲ 아름다운 따리의 농촌 풍경

대리(大理 따리)를 가장 완벽하게 여행하는 법

어디가 하늘이고 어디가 호수인지 얼하(洱海 이해)

얼하이(洱海 이해)는 모양이 귀를 닮았다고 하여 명명한 것이다. 따리 여행의 핵심은 얼하이! 자전거를 타고 한 바퀴 돌아보면 따리의 가장 아름다운 풍경이 눈 앞에 펼쳐질 것이다. 어디가 하늘이고 어디가 호수인지 모를 정도로 맑은 물, 그 위에 자라나는 식물과 유유히 고기를 잡는 낚시꾼, 자전거를 타고 달리면 달릴수록 여러 가지 아름답고 다양한 얼하이의 풍경을 볼 수 있었다.

▲ 홀로 낚시 중인 아저씨

대리(大理 따리)를 가장 완벽하게 여행하는 법

나비가 날아다니는 호접천과 량미씨엔(凉米线 냉 쌀 국수)

창산(苍山) 아래에 위치하며, 자전거를 타고 주성(周成)마을을 넘어가면 만날 수 있다. 바닥까지 들여다보일 정도로 물이 맑고 깨끗하기로 유명한데 매년 나비들이 모여드는 때가 되면, 약 천 만 마리 이상이 이곳에 모여들어 장관을 이룬단다. 역시 입장료가 들고 호수 말고는 그리 볼 것이 없으니 크게 추천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 앞에서 먹는 량미씨엔(凉米线 냉 쌀 국수)는 추천해본다. 따리 고성에서 출발하여 이곳까지 약 3~4시간 걸리는데 마침 이곳에 머물러 시원하게 볶아주는 량미씨엔 한 그릇이면 더위와 피로가 확 가신다!

▲ 주성(周城) 뒤에는 호접천이 있다.

▲ 시원한 쌀 국수 량미씨엔

▲ 호접천 입구

▲ 자유롭게 방목해 놓은 가축들

얼하이의 일몰을 바라보기 좋은 어촌마을

솽랑(双廊)

하관(下关)에서 35떨어진 얼하이(洱海) 동쪽 연안에 위치한 솽랑(双廊)은 얼하이에서 창산(苍山)으로 지는 일몰을 바라보기 좋은 어촌마을이다. 따리 고성과는 다르게 시끌시끌하지 않고 조용하고 아늑한 분위기 때문에 쉬어가기에도 좋다. 이틀에 걸쳐 얼하이를 바퀴 생각이라면 이곳 호숫가 주변의 숙소를 잡아 쉬어가기를 추천한다. 하루 만에 따리고성으로 돌아갈 생각이라면 왔던 길을 돌아가거나 아니면 멀지만 계속해서 내려가서 하관으로 도착, 그리고 따리 고성으로 돌아가기 위해 열심히 자전거 패달을 밟아야 한다.

대리(大理 따리)를 가장 완벽하게 여행하는 법 ▲ 솽랑 어촌마을으로 가는 길

▲ 솽랑

얼하이의 낙원 남조풍정도(南朝风情岛)

남조풍정도(南沼風情島)는 솽랑에서 구경 할 수 있다. 섬 안으로 가려면 얼하이의 여러 부두에서 배를 타면 된다. 남조풍정도는 원래 남조국의 왕이 병을 치료하기 위해 돌아다니다가 발견한 섬이다. 그 후 남조풍정도는 왕족들의 휴양지로 이용했다고 한다. 세월이 흐르며 이곳에는 바이족의 공동묘지로 변해버렸는데, 1997년 중국정부가 무덤을 모두 이장시키고 1억 위안을 들여 지금과 같은 관광지로 단장을 하였다고 한다.

남조풍정도 역시 하룻밤 묶어볼 만한 가치가 있는 곳이다. 혼자 여행 왔다면 패스, 연인과 함께 여행 중이라면 꼭 한번 가보시라~

▲ 얼하이의 낙원 남조풍정도(南朝风情岛)

▲ 하관에서 남조풍정도까지 가는 배편이 있다

따리고성으로 돌아가기 까지

하루 만에 따리고성으로 돌아가기까지의 길은 고생길이라고 할 정도로 그야말로 힘들다. 그러나 길에서 만났던 수 많은 얼하이의 풍경들은 힘든 몸과 마음을 달래주기에 충분했다. 아침 11시쯤 출발, 거이 쉬지 않고 달리고 달려 해가 질 무렵 하관(下关)에 도착했고 점심에 과자와 량미씨엔 한 그릇밖에 먹지 않아 배가 고픈 난 주변의 한 식당에서 식사를 했다.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이 마음에 들던 곳, 아무리 아름다운 풍경도 허기진 배는 채울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하듯 볶음밥 하나 짜장 쌀 국수 한 그릇을 시켰다. 식사 후 다시 1시간 30분 정도 다시 주행, 10시가 넘어 드디어 따리 고성까지 돌아올 수 있었다.

▲ 샤오풔퉈(小普陀)

▲ 일몰 전 얼하이의 풍경

▲ 下关 씨아관의 야경

▲ 매뉴판

▲ 짜장 쌀 국수

대리(大理 따리)를 가장 완벽하게 여행하는 법 ▲ 볶음 밥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