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영화 리뷰/2011년

12월 도서 핫 이슈 (단골 추천 도서)


대한민국 국민의 2011년 최대 관심사는 무이 있을까? 지난달 롤러코스터란 케이블방송에서 한국인 최대관심사 TOP9 주제를 유상무와 장동민이 재미있게 다룬 적이 있다. TOP9 에는 아이돌, SNS, 스마트폰, 신차, 막걸리, 커피, 혼자 놀기(잉여문화), 야구가 있었다. 이렇게 2011년 한국인 관심사를 통하여 한 해의 모습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 필자는 2011년 한 해 동안 단골을 통해 매달 3권씩 도서를 추천해 왔다. 단골을 읽는 지성인 독자들이 이 지면을 통하여 독서와 친해지는 경험을 해보았기를 바란다.  

 

세상에는 사람이 꼭 읽어야 하는 고전문학들, 필수도서들이 많이 있다. 다른 책들을 보기 전에 그것들을 먼저 읽은 후 다른 책을 보는 것은 물론 좋은 독서방법이다. 그렇지만 모든 것이 빠르게 변하는 현대화 시대엔 어떤 책들은 마치 뉴스를 읽듯이 꼭 그 시기가 지나가기 전에 읽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보다 뒤처질 수 있으며 많은 사람과 공감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12월이 지나가기 전에 어떤 책들을 읽어야 좋을까? 2011년 하반기 많은 사람의 관심사였던 3가지 책을 소개한다.

 

스티브 잡스 (양장)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월터 아이작슨(Walter Isaacson) / 안진환역
출판 : 민음사 2011.10.25
상세보기

스티브 잡스

저자 월터 아이작슨 번역 안진한 출판사 민음사

 

IT 역사를 획기적으로 바꾸고 우리 삶의 방식마저 바꿔 버린 스티브 잡스를 두고 사람들은 IT 영웅이라고 한다. 그만큼 그가 보여 준 혁신은 놀라운 것이었고, 그가 자신의 제품에 담으려고 했던 가치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었다. 에디슨이 죽은 지 80년이 되었어도 우리 모두 그를 기억하듯이, 100년 후 사람들도 잡스를 기억할 것이다.

지금까지 잡스가 만든 제품과 애플의 경영 전략에 관심을 둔 책은 많았어도 그가 진정 어떤 인물이었는지 진지하게 접근한 책은 없었다. 모두들 그의 성공에만 관심을 가졌고, 그의 화려한 쇼맨십과 카리스마, 그가 이뤄 낸 것만 바라봤을 뿐이다. 하지만 그를 영웅이라고 부를 수 있는 진짜 이유는 그의 존재 방식에 있다. 이 책은 그가 어떤 고민을 하고, 어떻게 자신의 존재 이유를 찾았으며, 무엇을 위해 그토록 치열하게 살아왔는가를 보여 주며, 그가 창조성의 아이콘이 된 원천을 밝혀낸다.

잡스는 허름한 차고에서 시작하여 세계에서 가장 가치 높은 기업으로 평가받는 애플을 만들어 냈다. 지금 자신의 허름한 차고에서 방황하는 젊은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스스로를 위대하게 만드는 힘, 바로 열정과 도전 정신일 것이다. 이 책은 이 시대 최고의 멘토 스티브 잡스가 우리에게 남긴 마지막 유산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보여 준다. - 안철수(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시골의사 박경철의 자기혁명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박경철
출판 : 리더스북 2011.09.20
상세보기


시골의사 박경철의 자기혁명

저자 박경철 출판사 리더스북

 

송대한민국의 지성, 실천하는 비판가, 열정적 독서광, 청춘의 멘토. 시골의사 박경철이 시대 청춘에게 던지는 통렬한 자기혁명의 메시지!

알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후회를 담은 시행착오의 기록이라는 박경철의 말처럼 그의 치열했던 고뇌의 기록인 동시에, 청년들과 나눈 소통의 흔적이며, 함께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자아인식, 사회비판, 책읽기, 글쓰기 다양한 주제를 아우르는 책은 자신과 사회의 미래를 고민하는 청년들과 아이를 어떻게 키울지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고 있다.

을이 되는 것보다 작은 갑이 되는 것이 저는 가치있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주인이니까요. 저는 마음에 들지 않으면 어떠한 일도 하지 않습니다. 이걸 안하면 대가가 없다? 일단 대가를 생각하면 을이 됩니다. 그렇다 보니 있는 일이 제한되어 있잖아요. 지금처럼 그야말로 야인처럼 사는 밖에 없고, 그래서 이게 저에게는 적절하다고 생각해요.박경철(시골의사)

 

닥치고 정치
저자 : 김어준
출판 : 푸른숲 2011.10.05
상세보기

닥치고 정치

저자 김어준 출판사 푸른숲

 

침묵을 깨고 김어준이 돌아왔다, 명랑한 시민으로 살기 위한 시대의 정치교본을 들고! 내년 대선과 총선에 앞서 어떤 정당과 정치인이 적합한지 까놓고 말해 "알고 찍자"

[나는 가수다] 평론과 [나는 꼼수다]를 통해 세대를 아우르는 대중적 인지도와 정치적 영향력을 얻은 [딴지일보] 총수 김어준의 명랑시민 정치교본. 자신의 정치적 스탠스 깨닫기, 이명박 정권과 삼성을 통해 보는 우리나라 보수 권력과 그들이 만든 시스템의 실체, 유명 정치인들의 적나라한 정체, 이들을 견제해야 할 민주당과 진보정당이 대중들에게 외면당하는 이유, 무엇보다도 선거가 당신의 인생에 끼치는 영향을 무학의 통찰로 시원하게 깨우쳐준다.

행복할 수 있는 힘은 애초부터 자기 안에 내재되어 있다는 거, 그러니 행복하자면 먼저 자신에 대한 공부부터 필요하다는 거, 이거 꼭 언급해두고 싶다. 세상사 결국 다 행복하자는 수작 아니더냐. 제 행복 찾아들 나서는 길에 이 책이 작은 도움이라도 줄 수 있다면 더 바랄 게 없겠다.” – 김어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