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이슬람 사원을 보려면? - 남관 청진사(南关清真寺) 중국 회족(回族) 이슬람 교인들의 예배를 보다! (영하회족자치구 3-1)
중국정복여행기/섬서, 감숙, 청해, 영하, 신장

 진짜 이슬람 사원을 보려면?
남관 청진사(南关清真寺) 중국 회족(回族) 이슬람 교인들의 예배를 보다!
(영하회족자치구 3-1)

진짜 이슬람 사원을 보려면?  - 남관 청진사(南关清真寺) 중국 회족(回族) 이슬람 교인들의 예배를 보다! (영하회족자치구 3-1)

▲ 천안문이라 불리는 남문(南门)

 영하회족자치구 은천(银川)시에서 묶는 마지막 날, 또 다시 작은 천안문이라 불리는 남문(南门)으로 돌아왔다.

주변 식당에서 아침으로 그 동안 먹고 싶었던 중국 서부 음식 따판지(大盘鸡 : 신강 음식 한국의 닭 볶음과 비슷)하나를 시켜서 먹었다. 

 이 요리는 중국 어디서나 먹을 수 있는 유명한 음식이지만,

영하(宁夏)에서 먹는 것이 원조인 신강(新疆)에서 먹는 것보다 맛 있다는 정보가 있어 특별히 시켜 먹게 된 것.

그 맛은? 역시나 실망 시키지 않았다. 혼자서 먹기에 많은 양이지만 또 다시 뚝딱! 

진짜 이슬람 사원을 보려면?  - 남관 청진사(南关清真寺) 중국 회족(回族) 이슬람 교인들의 예배를 보다! (영하회족자치구 3-1)▲ 남관 청진사(南关清真寺)

 남문에서 오늘 여행을 시작한 이유는 바로 남관청진사(南关清真寺)라는 사원을 견학하기 위해서다.

남관 청진사는 남문에서 5분 정도 거리에 위치하여 있는데, 영하(宁夏)에서 가장 큰 이슬람사원 중 하나로 꼽힌다.

명나라 말, 청나라 초기에는 남문 밖에 있다가,

1915년 시 안으로 옮기게 되었고 그 때 은천(银川)의 가장 큰 사원이어지만, 아쉽게도 문화대혁명 때 회손을 입었다.

지금 보이는 남관청진사(南关清真寺)는 1981년에 아랍식의 건물을 본 따 만든 건물이다.(원래 중국식의 사원이었다.) 

▲ 남관 청진사(南关清真寺) 파노라마

남관 청진사가 관광객들에게 유명한 까닭은 바로 관광객들에게 개방 되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진짜 예배가 진행되는 역사 깊은 이슬람 사원이란 점이 중요하다.

예배당 아래에는 작은 규묘의 이슬람교를 설명하는 박물관이 있고, 그 위에는 이슬람 교인들이 예배를 드린다.

남관 청진사를 관광객들에게 개방한 이유는 바로 이슬람교를 알리기 함이라 한다.

▲ 남관 청진사(南关清真寺) 안 회족 교인들

▲ 이슬람 교인들의 예배 시간. 시간을 준수하여 예배하라는 문구가 눈에 뛴다.

▲ 남관 청진사(南关清真寺) 안 회족 교인들

▲ 남관 청진사(南关清真寺) 안 회족 교인들

예배 시간표를 따라 그 들의 예배 모습을 창 밖에서 둘러 볼 수 있다.

그리고 예배당 안으로는 관광객이 들어 올 수 없다는 규정이 있었다.

아직 예배 시간까지 여유가 많이 있고, 좀 더 가까이 들어가 구경하고 싶은 마음이 생겨 회족 교인들에게 살짝 부탁드려봤더니

마음대로 하라며 허락해 주신다. (들어가서 이슬람 사원에 대해 가까이서 체험하고 싶다고 말했다.)

진짜 이슬람 사원을 보려면?  - 남관 청진사(南关清真寺) 중국 회족(回族) 이슬람 교인들의 예배를 보다! (영하회족자치구 3-1)▲ 남관 청진사(南关清真寺) 예배당. 파노라마 : 클릭하면 사진이 확대됩니다.

먼저 이 사원 안으로 들어오기 위하여 양말을 신었다.

캐릭터 양말 때문인지 어느 할아버지가 보시고 왜 신발을 신었느냐 화를 내셨다.

나는 이건 신발이 아니라 양말이라고 알려주자 겨우 오해가 풀렸다.

예배당 안에는 예배시간 전 미리와 묵상을 하고 있는 교인들이 몇몇 보였다.

▲ 교인들이 예배 때 쓰는 물건들

예배 중앙에 붙어 있는 글씨는 무슨 뜻일까?

다른 교인들에게 물어보니 "신앙의 중심"이란 뜻이라며 이슬람 어로 읽어주셨다.

▲ 신앙의 중심

예배는 시작되고, 난생 처음 보는 관경이 눈 앞에 펼쳐진다.

이들에게는 너무나도 익숙한 문화 일테지만, 크리스천인 나에게는 너무나도 이국적인 풍경.

중국에서도 이슬람사원에 들어가지 않는 이상 보기 힘든 풍경을 여기서 지켜 볼 수 있었다.

▲ 파노라마 사진, 클릭 시 확대.

그러나 공통 점 하나 발견!

교회나 이슬람 사원이나 똑같이 지각하는 사람은 꼭 있다. 게다가 아마도 지각자 중 대다수가 젊은 사람들 일 것 같다.

빨간 옷을 입은 회족청년 한 명이 예배에 늦었는지 허겁지겁 신을 벗고 입장하더니, 또 언제 그랬냐는 듯이 무리들에 끼어 예배를 드린다.

▲ 예배가 끝나가고 있다.

예배를 끝으로 남관 청진사(南关清真寺)를 구경하고 밖으로 나왔다.

오늘 북경으로 돌아가기 위해서 오후 4시까지 기차역에 도착해야햐기 때문이다.

그 전까지는 닝샤(宁夏)의 특산품을 구매해야지!

닝샤에서 어떤 물건을 사야 좋을까? 다음 편에서 닝샤 특산품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


Favicon of http://blowinginthewind.tistory.com BlogIcon 퐁고 2012.10.19 20:59 신고 URL EDIT REPLY
중국에 회교 사원도 있었군요 ^^ 그런데 중국은 일단 개방은 했어도
공산권 국가라서 종교를 인정하지 않는 걸로 알았는데...
Favicon of http://parkjinsim.com BlogIcon 박진심 | 2012.10.30 09:14 신고 URL EDIT
중국은 중국인들끼리의(외국인 함께 종교행사 불허) 국가에 피해가 가지 않는 한에서 종교의 자유가 있습니다 ㅎㅎ
갈체 2012.10.20 22:27 신고 URL EDIT REPLY
중국 같지가 않습니다.
가는 곳 마다 너무 다르니 꼭 여러 나라를 다니는것 같 습니다.
Favicon of http://parkjinsim.com BlogIcon 박진심 | 2012.10.30 09:14 신고 URL EDIT
감사합니다~! 더욱 더 다른 모습 보여드리도록 분발하겠습니다!
진주 2012.10.22 13:11 신고 URL EDIT REPLY
좋은 경험 많이 하시네요.
이슬람문화를 이렇게 가까이에서 접하는 건 참 쉽지 않은 듯 싶어요.
Favicon of http://parkjinsim.com BlogIcon 박진심 | 2012.10.30 09:17 신고 URL EDIT
네~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중국에 살면서 회족 문화에 가까워져 본 적은 이 번이 처음 이였거든요.
Mme 2012.10.24 04:39 신고 URL EDIT REPLY
멋디네염:)
Favicon of http://parkjinsim.com BlogIcon 박진심 | 2012.10.30 09:20 신고 URL EDIT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자주 방문해주세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Powered by Daum / Designed by ZJlibrar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