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박진심의중국평론

삼국살(三国杀)로 중국인 친구와 친해져라!

중국 보드게임 삼국살을 알고 있는가? 중국에 삼국살이 유행한 지 어느덧 2년, 중국의 10대와 20대 그리고 30대까지 남녀 모든 젊은이의 삼국살을 향한 열기는 아직 뜨겁기만 하다. (삼국살 대회의 모습) 

삼국살(三国杀)로 중국인 친구와 친해져라!

보드게임 삼국살(三国杀)이란?

중국 보드게임 삼국살을 알고 있는가? 중국에 삼국살이 유행한 지 어느덧 2년, 중국의 10대와 20대 그리고 30대까지 남녀 모든 젊은이의 삼국살을 향한 열기는 아직 뜨겁기만 하다. 삼국살에 대하여 아직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소개하면 삼국살은 카드로 하는 마피아 같은 게임이다. 주공, 충신, 도적, 간신 총 4개의 직업군이 있고 주공과 충신이 같은 팀이고 도적은 주공을 죽여야만 승리할 수 있으며 간신은 모두를 죽이고 홀로 살아남아야 한다. 중요한 건 주공의 직업은 공개를 해야 하고 주공을 제외한 모든 게이머가 자신의 직업을 감추고 게임이 진행된다. 자신이 삼국지의 장수가 되고 추리력, 판단력, 설득력을 사용하여 자신의 편을 승리로 이끌어야 한다. 자! 이제 소개는 여기서 그만하도록 하겠다. 뭐니뭐니해도 게임을 배우려면 직접 플레이 해보는 것이 가장 빠르니까 말이다!

 

중국친구? 다른 오락도 많은데 왜 삼국살인가?

오도구의 길거리나 교내의 신문잡지 매대(빠오칸팅)에는 모두 삼국살을 판매한다. 그리고 캠퍼스에서 커피숍에서 주변의 모든 휴식공간에서 삼삼오오 모여 삼국살을 즐기는 풍경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삼국살의 인기로 북경이나 상해등 대도시에는 보드게임장이 우후죽순 늘어나고 있는데 실제로도 오도구를 비롯한 대학가에 적지 않은 보드게임장이 생겨났다. 그야말로 보드게임 중 삼국살의 인기는 최고라고 단언할 수 있다. 중국에는 다른 오락들이 많이 있다. 그런데 왜 꼭 삼국살로 중국인 친구와 친해지라고 할까? 물론, 이 점에 대해서도 직접 게임을 해보는 것이 가장 좋을테지만 몇 가지 그 이유를 설명하겠다. 우선 삼국살은 보드게임이란 점이다. (사실 온라인판 삼국살도 있다. 하지만 온라인판보단 오프라인 판을 추천한다.)보드게임이기 때문에 상대방과 함께 얼굴을 보며 플레이 해야 함으로 오랜 시간을 같이 있을 수 있으며, 삼국살의 특성 탓에 플레이하는 동안 수많은 대화를 나눠야 한다. 또한, 게임을 배우는데 오랜 시간이 들지 않으며 여럿이서 플레이를 해야 재미있어지는 탓에 친구의 친구와 친해질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높다. 마지막으로 트럼프카드나 화투와는 다르게 운보다는 머리를 많이 써야 하고 친구와 협력해야 한다는 면에서 유익하다.


중국 대학교 식당에서 삼국살으 즐기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니다. 중국에서 아직 친한 중국친구를 못 사귀어 보았다면 삼국살로 한번 친구 만들기에 도전해보는 것이 어떨까? 아는 중국인에게 나도 삼국살을 배워보고 싶다고 혹은 먼저 같이 해보자고 이야기해 보자! 어느새 삼국살의 매력에 빠져버린 자신과 중국인 친구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중국에서 아직 친한 중국친구를 못 사귀어 보았다면 삼국살로 한번 친구 만들기에 도전해보는 것이 어떨까? 아는 중국인에게 나도 삼국살을 배워보고 싶다고 혹은 먼저 같이 해보자고 이야기해 보자! 어느새 삼국살의 매력에 빠져버린 자신과 중국인 친구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삼국살 QnA

삼국살은 어디서 구매하는 것이 좋은가요?

삼국살의 판매처는 다양하다. 오도구와 캠퍼스 곳곳에 설치된 빠오칸팅이나 서점, 보드 게임장, 편의점(세븐일래브 등), 슈퍼 심지어는 기호품 상점에도 삼국살을 판매한다. 그야말로 삼국살은 많은 곳에서 잘 팔리고 있다. 가격대는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검은색 상자 안에 들어있는 삼국살 패키지를(온라인 기준 39위안) 사면 적당하다. 편의점이나 빠오칸팅 등 웬만한 곳에는 정품판매를 하니 어느 곳에서나 구매를 해도 된다. 하지만 걱정이 된다면 직영 온라인판매 처(http://www.sanguosha.com)를 이용하여 인터넷 구매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편의점이나 빠오칸팅 등 웬만한 곳에는 정품판매를 하니 어느 곳에서나 구매를 해도 된다. 하지만 걱정이 된다면 직영 온라인판매 처(http://www.sanguosha.com)를 이용하여 인터넷 구매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편의점이나 빠오칸팅 등 웬만한 곳에는 정품판매를 하니 어느 곳에서나 구매를 해도 된다. 하지만 걱정이 된다면 직영 온라인판매 처(http://www.sanguosha.com)를 이용하여 인터넷 구매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삼국살 게임 플레이에 대하여 조금 더 설명해 주세요!

삼국살은 2명 부터 10명이 동시에 게임을 할 수 있으며, 25장의 장수카드 10장의 체력카드, 104장의 게임카드와 10장의 신분카드로 구성되어 있다. 플레이당 20분~40분 정도가 소요되며 처음 소개했던 것처럼 마피아 같은 게임 방식 외에도 1 vs 1게임 모드, 3 vs 3게임 등 여러 방법으로 플레이 할 수 있으며 자신이 새로운 방식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이다. 삼국살 홈페이지(http://www.sanguosha.com)에서 무료 온라인게임을 해보는 것도 삼국살 게임을 이해하는데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한 번도 플레이해보지 않고 덜컥 사는 것보다 온라인으로 게임을 즐겨보고 구매하시길 바란다.

※ (http://www.sanguosha.com/video.html)이 링크를 클릭하면 5분이면 삼국살 플레이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

삼국살 홈페이지(http://www.sanguosha.com)에서 무료 온라인게임을 해보는 것도 삼국살 게임을 이해하는데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한 번도 플레이해보지 않고 덜컥 사는 것보다 온라인으로 게임을 즐겨보고 구매하시길 바란다.

삼국살을 할 수있는 보드게임방은 없나요?

오도구역 주변에만 6곳이 넘는 보드 게임방이 있다. 용기 내어 친구들에게 재미있는 곳이 있다며 보드 게임방을 찾아가 보시길! 보드게임 방마다 다르지만 보통 입장료는 한 사람당 인민비 20~30원 사이, 한번 입장하면 시간제한 없이 즐길 수 있어 좋다. 게임에 서툴러도 보드게임방의 직원에게 게임 방법에 대하여 설명해 달라고 하면 되니 안심해도 되고 카탄, 젠가 등 다른 보드게임도 즐길 수 있다. 

 

오도구역 주변에만 6곳이 넘는 보드 게임방이 있다. 용기 내어 친구들에게 재미있는 곳이 있다며 보드 게임방을 찾아가 보시길! 보드게임 방마다 다르지만 보통 입장료는 한 사람당 인민비 20~30원 사이, 한번 입장하면 시간제한 없이 즐길 수 있어 좋다.

오도구 화칭에 위치한 보드게임방 1 오도구 화칭에 위치한 보드게임방 2

뒤의 사진은 삼국살의 무장들의 대형 카드이다, 중국의 미녀가 삼국살 판매광고를 하고있다. 그리고 삼국살에 관련된 또 한가지의 문화! 삼국살 코스프레도 최근 중국 청년들 사이에서 각광받는 것 같다.

   

안녕하세요! 모든일에 항상 진심인 박선호라고 합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전공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