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사천, 중경, 귀주, 운남 서장

장강삼협의 진주라 불리는 곳 석보채(石宝寨)

 장강삼협의 진주라 불리는 곳 석보채(石宝寨) ★ 장강삼협의 진주라는 별명을 갖은 석보채 과연 어떤 곳일까요?

 

장강삼협의 진주라 불리는 곳

석보채(石宝寨)

 

장강삼협의 진주라 불리는 곳 석보채(石宝寨)

 

장강삼협의 진주 석보채(石宝寨)?

 

충칭(重庆)에서 출발한 장강유람을 하다보면 석보채(石寶寨, 스바오자이)라는 곳을 만날 수 있다. 중저우와 완저우(万州)사이 창장(長江 - 양쯔강) 북쪽기슭에 위치한 누각이다.

석보(石宝)는 태초에 여와(女媧, 복희(伏羲)와 함께 인류의 시조로 여겨지는 전설 속의 여신)가 하늘의 갈라진 틈새를 메우고 남은오색의 돌이란 뜻이며 명나라 말()부터 청나라 초기까지 농민봉기의 요새로 사용되면서 ()’라는 이름이 더해져 석보채(石宝寨)란 이름이 붙여졌다. 지금은 장강삼협(长江山峡) 유람 중 만날 수 있는 아름다운 명소로 유명하다.

 

장강삼협의 진주라 불리는 곳 석보채(石宝寨) ★ 자 입구로 들어섭니다!

 

장강삼협의 진주라 불리는 곳 석보채(石宝寨)

 

장강삼협의 진주라 불리는 곳 석보채(石宝寨) ★ 입구 주변엔 이렇게 삼협댐 건설 전후의 석보채에 사진이 전시되어 있군요

 

진주와 삼협댐

 

스바오자이가 있는 산을 위인산(玉印山)이라 부르는데, 지금은 삼협댐(三峡大坝)건설로 석보채가 지어진 정상부분만 제외하고 모두 물에 잠겨 버렸다. 이는 석보채로 들어가는 입구 주변에 전시되어있는 자료를 보면 더욱 자세히 알 수 있는데 보는 내내 아쉬운 기분이 들었다.

 

위인산은 수려하고 아름다운 경관으로 예로부터 명승지로 이름이 높았다고 한다. 당나라 때 사람들이 산꼭대기에 전당(殿堂)을 세워 경치를 감상하는 곳으로 이용하였으며, 명나라 만력제(萬曆帝) 때는 천자전(天子殿)이라는 고찰(古刹)을 세웠다. 청나라 강희제(康熙帝) 때는 산을 오르내리는 데 편리하도록 산 남쪽 벽에 쇠밧줄을 설치하였으며, 가경제(嘉慶帝) 때인 1819년에는 9층 누각을 세웠다. 1956년 이 누각을 대대적으로 수리하고 꼭대기에 3층을 증축하여 현재의 총 12, 55m의 높이를 갖추게 되었다. 그리고 1994년 착공한 삼협댐 때문에 예전의 그 아름다움이 절감되었는데, 그래도 아예 잠겨버린 다른 문화제에 비하면 그나마 낳은 편이라고 한다.

 

 

 

★ 위인산에 올라 봅니다.

 

★ 위인산 정상엔 이렇게 사원이 있어요

 

석보채가 유명한 3가지 이유?

 

석보채가 유명한 이유는 뭘까? 아래에 그 3가지 이유를 공개한다.

첫 째, 석보채는 단 하나의 못도 사용하지 않은 12층의 고층 목탑이란 것이다. 이 때문에 이 건축물은 중국 8대 불가사의 건물 중 하나로 꼽히기도 했다.

둘 째, 석보채와 관련한 삼국지 이야기다. 내부 2층에는 올라서자 감녕(甘寧), 엄안(嚴顔) 등의 초상화가 있었다. 감녕과 엄안은 이곳 중현(忠县)이 배출한 삼국지 이야기의 영웅으로서 중현 사람들은 충절의 상징인 관우와 더불어 감녕, 엄안을 매우 자랑스러워 한다. 이 때문에 석보재와 위인산 근처에서 삼국지에 관한 이야기들을 쉽게 들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당연히 석보채와 그 주변의 경치이다. 삼협댐 건설 후 그 아름다움이 절감되었다는 말이 많이 있지만, 실제로 와보면 꼭 그렇지는 않다는 생각이 든다. 예전에는 수위가 높지 않은 석보채를 볼 수 있었겠지만, 지금은 수위가 높아져버린 장강을 석보채 위에서 내려다 보는 기분이란~! 짧은 나의 글 실력으론 표현할 수 없어 아쉬울 뿐이다.

 

★ 이게 바로 석보채랍니다 총 12층의 높이를 하고 있죠

 

 

 

 

 

 

 

석보채(石宝寨) 관람이 끝나고

나의 레이더망에 걸린 음식들~!

석보채 관람이 끝나고 출출한 배를 채우기 위하여 근처에 뭘 파는지 구경해 보았다. 여럿이 온 분들은 근처 식당을 찾아 식사를 하는가 보지만 난 혼자이니 때문에 작은 먹거리들로 한끼를 때우기로 했다. 가장 먼저 나의 레이더망에 포착된 음식은 바로 리앙미엔(凉面) 한국으로 치면 비빔국수와 다를 바 없는 음식인데, 값도 싸고 지방마다 음식의 맛이 틀려 즐겨 먹는 음식이다.

다음은 한국 고속도로 휴게소에서도 흔히 보이는 철판감자~! 5위안이란 한국 돈으론 천원도 안 되는 가격에 한 그릇 가득 채워주는 시골인심에 감동하고, 따끈따끈 맛에 다시 감동했다. 그리고 후식으로 충칭의 특산 품인 속이 붉은 귤을 조금 사 들고 배에 탑승한다. 내일은 드디어 이번 여행의 하이라이트 삼협댐! 과연 세계 제일 규모의 댐은 어떤 모습일까?

 

★ 이악 ~ 이게 뭐야!

 

 

★ 리앙미엔을 주문해 보았습니다.

 

★ 맛나보이죠?

 

 

★ 감자두 있고요~

 

 

 

장강삼협의 진주라 불리는 곳 석보채(石宝寨) ★ 속이 붉은 귤입니다요~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