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의 불교사원을 느껴라! 문수원(文殊院 원슈위엔)여행
중국정복여행기/사천, 중경, 귀주, 운남 서장

사천의 불교사원을 느껴라! 문수원(文殊院 원슈위엔)여행★ 문수원의 패방(排榜), 문수원은 사천 성도 시내 중심에 있다.

 

사천의 불교사원을 느껴라! 문수원(文殊院 원슈위엔)여행

 

사천 성도(成都 청둥) 성북문수원(成北文殊院 청베이원슈위엔)거리에는 있는 불교사원. 남향 건물로, 본래 명칭은 신상사(信相寺 신시앙스)였으나 1697년에 개수하면서 현재의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1703, 강희제가 친필로 공림(空林 콩린)이라는 현판을 쓴 연유로 공림당(空林堂 콩린탕)으로도 불린다.

 


사천의 불교사원을 느껴라! 문수원(文殊院 원슈위엔)여행★ 문수원 이름의 유래는 뭘까?

 

성도(成都 청두) 제일 불교사찰

 

문수원(文殊院, 원슈위엔) 사찰은 1697년에 지어졌으니 약 1300년의 역사를 가진 불교사원이다. 중국 불교선종 4대 수행장소의 하나이며 중국 장강[长江 창강] 사대 사원 중에서도 제일로 뽑힌다. 문수원은 당나라, 오대, 송나라, 원나라, 명나라 등 전란 속에서 소실되었다 명나라 말 완전히 파손되고 지금의 문수원은 청나라 강희 때(1676) 자독해월(笃海月)스님에 의해 재건된 것이라고 한다.

 



 

문수원(文殊院, 원슈위엔), 그 이름의 유래

 

문수원이란 이름엔 하나의 전해오는 이야기가 있다. 어떤 사람이 밤에 붉은 빛을 보고 그 불꽃을 따라 찾아가다보니 사찰의 주지인 자독해월(笃海月)법사가 여기서 수행하는 곳이었다. 알고보니 자독해월법사는 영험을 발휘하게 되어 문수(文殊 원슈)보살의 화신이 되었고 그 후 이 사찰의 이름을 문수원(文殊院 원슈위엔)이라고 개명하였다.

 


★ 한국어로도 친절히 소개가!


★ 내부에선 많은 서양인들도 발견 할 수 있었다.




★ 문수원의 주전인 대웅보전(大雄宝殿)



★ 비나이다 비나이다~

 

문수원(文殊院, 원슈위엔)의 특별함

 

건축면적은 2만여㎡로 원내에는 190여 개의 건물이 있다. 문수원의 육중정전은 차례로 산문의 중심축과 마주하고 있으며 기세가 드높아 장관을 이룬다. 각 전마다의 창문지를 들여다보면 다양한 모양으로 설계되었음을 엿볼 수 있고 돌과 나무로 구성된 건물들은 장식이 정교하며 아름다웠다. 또한 문수원에선 200여구의 동조, 철조, 채소, 탈사, 목조, 석조등 불상의 공예를 볼 수 있었다.

 

또한 문수원은 당송(唐宋)이후 명인들의 서화 500여건을 소장하고 있는데, 이 중에는 국보급이 300여건, 각종 경서 12만 여권이 포함되어 있다. 이 밖에도 역대 비각, 조각, 자수, '공림팔관(空林八)' 등의 중요한 문화재가 있으며, 그 중에서도 당()의 고승인 현장(玄奘)의 두개골 조각이 가장 진귀한 것으로 꼽힌다.

 


★ 마지막엔 문수원의 가장 큰 전각이 있다.




★ 종을 칠 떄 쓰는 법구


★ 묵은 수행을 하는 곳인지 내부엔 금어(禁语)라고 적혀있다.



 

맛있다 맛있어! 사천의 串串香

 

사천의 가장 맛있는 요리를 꼽으라면 뭐가 있을까? 마파두부(麻婆豆腐)? 단단면(担担面)? 마라탕(麻辣烫)? 생각나는 음식들이 너무나도 많지만 그 중에서도 난 촬촬샹(串串香)이라는 음식이 생각난다. 마라탕과도 비슷한 이 음식이 마라탕과 가장 다른 점은 내용물이 꼬치에 달려 있다는 점이다. 길바닥이든 식당이든 사천의 어느 곳에서나 먹을 수 있으며, 특히 낙산(乐山)시에서는 식혀서 나온 렁궈촬촬샹(冷锅串串香)이 유명하다.

 

예전 여행 중 만난 성도(成都 청도)의 세분의 중국 아주머니께 연락을 했는데 한턱 크게 내시겠다며 빨리 만나자고 하셨다. 그렇게 날 끌고 간 곳은 유엔지촬촬샹(袁记串串香)이란 이름의 체인점, 아주머니들 말로는 성도에서 가장 유명한 체인점 중 한 곳이란다. 원래 제대로 촬촬샹을 먹으려면 길바닥에서 먹어야 하지만 그래도 처음 왔는데 이런대서 먹자고 하셨다. 다음에 또 놀러 오면 길바닥에서도 먹어보자며


 

★ 위생적인 환경


★ 이것 저것 대량의 꼬치를 골르시는 아주머니 ...




사천의 불교사원을 느껴라! 문수원(文殊院 원슈위엔)여행★ 식후라 별로 먹지 않은 것이 이정도...


사천의 불교사원을 느껴라! 문수원(文殊院 원슈위엔)여행★ 값은 매우 싼편 모두 180위안도 안나왔다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



2013년 기대하마 2013.04.20 16:01 신고 URL EDIT REPLY
역시 사천엔 맛있는 음식? 맛있었나보네... 먹고 싶당....
Favicon of http://zjlibrary.tistory.com BlogIcon 박진심 | 2013.04.24 20:56 신고 URL EDIT
ㅎㅎㅎ 사천은 역시 음식이죠 ㅋㅋ 특히 청두가 그렇고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Powered by Daum / Designed by ZJlibrar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