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사천, 중경, 귀주, 운남 서장

우연히 발견한 3000년 전 사천 성도(成都)의 이야기 – 금사유지(金沙遗址)


 

우연히 발견한 3000년 전 사천 성도(成都)의 이야기

금사유지(金沙遗址)

 

금사유지는 성도 서쪽 청양구(青羊区) 금사유지로(金沙遗址路)에 있다. 21세기에 들어 중국의 가장 큰 고고학 발견의 하나로 도로공사를 하다가 우연히 발견하게 되었다고 한다. 문물들은 “3000년 잠에서 깨어나 성도의 고대사를 다시 쓰게하였다. (金沙遗址一醒惊天下 可能改写成都古代史)”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천 삼성퇴(三星堆)유적과 함께 중국의 고고학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3000년 전의 역사 속으로

 

성도 금사유지(진샤유적)은 도로 공사 중에 우연히 발견하였다. 금제품 30여점, 옥과 청동기 제품 400여점, 석기 170, 상아로 만든 그릇 40여점, 상아 1톤과 대량의 도기 유물이 발굴되고, 발굴된 유물은 대부분은 상 말기 (BC1700~1100)와 서주 (BC1100~BC771) 그리고 소량의 유물은 춘추시대 (BC770~BS476) 유물이다.

 

금사유지박물관의 주요하게 유지관(遗址馆)과 진열관(陈列馆)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각 발굴 당시의 현장과 발굴한 문물을 구경할 수 있다. 유적관(유지관)으로 들어가보니 부피가 큰 발굴물은 좀 더 안전한 보존을 위해 본래 위치에 넣어 놓았고 진열관으로 옮겨진 것들은 발굴 당시의 설명과 함께 팻말로 진열관 어디 부분에 전시되어 있다고 자세히 나와 있었다. 3000년 전의 아주 오래된 유적지여서인지 서안 여행 중 보았던 병마용(兵马俑)과는 또 다른 느낌이 드는 곳이었다. 짧게 구경을 끝내고 진열관(陈列馆)으로 이동했다.


★ 금사유적 박물관 지도, 원형(유적관) 사각형(전시관)

 

금사유지 주요 전시품

 

금사유지의 주요 전시품의 종류는 각각 금, , , 돌로 만든 유물과 상아, 도자기로 나눌 수 있다. 금으로 만든 유물 중 가장 유명한 것은 태양신조(太阳神鸟)라는 장식이다. 금으로 만든 가면은 청동으로 만든 삼성퇴 유물과 유사하며 그 외 문물은 금사유지만의 특징을 갖고 있단다

 


★ 유적관의 내부 모습



★ 1호 갱, 상아를 무더기로 발견하였다

 

상아

 

상아기는 40여건 발견되었다. 그 외 출토된 상아의 수량은 셀 수 없이 많으며 총 무계는 거이 1톤에 이른다. 대부분 제사를 지내는 장소에 모여있는데 상아는 고대 촉 나라 사람들이 하늘에 신에게 바치는 주요한 제사 품이었다고 추측할 수 있다.

 



 

태양을 감싸고 날고 있는 네 마리 새

 

이 도안의 아름다움으로 중국문화유산 상징 문양으로 사용하고 있단다.

 

진열관에서 실물을 확인 할 수 있다.


 

 

금으로 만든 가면은 청동으로 만든 삼성퇴 유물과 유사하며 그 외 문물은 금사유지만의 특징을 갖고 있단다.

 

 



 





 

청동

 

동으로 만들어진 물건은 40여건 발견 되었다. 대부분 크기가 작으며 서있는 사람, 동으로 만든 액세서리, 동으로 만든 무기 등으로 종류가 다양하다. 그 중 동으로 만든 사람 상의 모양은 삼성퇴유적의 청동으로 만든 사람과 거이 비슷하다.

 

 


 

태양신조(太阳神鸟)

 

태양을 감싸고 날고 있는 네 마리 새의 형상을 하고 있는 문양으로 고대 사람들의 태양과 새에 대하여 숭배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고대 촉국의 황금 공예 예술의 멋을 보여주는 대표적 유물이라 할 수 있다. 이 도안은 중국문화유산의 상징 문양으로 사용하고 있다


★ 태양신조(太阳神鸟)

 


★ 금으로 만든 가면은 청동으로 만든 삼성퇴 유물과 유사하며 그 외 문물은 금사유지만의 특징을 갖고 있단다


★ 금가면 측면


★ 금가면 측면

 

 

석기는 170여건 발견되었다. 돌 벽, 돌도끼, 돌 뱀, 돌 거북이, 무릎 꿇고 있는 돌상 등이 있다. 그 중 무릎 꿇고 있는 돌상의 모습을 자세히 보면 뒤엔 밧줄로 두 손이 묶여 있다. 그리고 돌로 만든 뱀은 무슨 의미인지는 모르겠으나 생동감 있게 만들어진 것이인상 깊었다.


 


 

 

옥 유물은 400건 발견 되었다. 그 중에 가장 큰 것이 높이 22cm의 옥홀(玉琮)로 매우 아름다우며 양자강 하류 양저문화(良渚文化) 유물과 그 형식이 같아 양자강 하류 지역과 사천 지방의 문화적인 교류가 있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금사유지 박물관(金沙遗址博物馆) 여행하기

 

역사나 고고학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성도(成都 청두)의 금사유지 박물관(金沙遗址博物馆)나 광한(广汉)에 있는 삼성퇴박물관(三星堆博物馆)은 꼭 가 볼만하다. 역사 유적에 관심이 없는 여행자라면 그래도 시내에서 버스 한번이면 찾아갈 수 있는 금사유적만큼은 꼭 가보라고 추천해주고 싶다. 금사유지를 방문하고 고고학에 대한 새로운 흥미가 생길 수도 있으니 말이다.

 

여행정보: 365 8~17 30분 개방, 입장료 80위안

도착가능 버스: 573241798283848896100111163305311320路等


이번 사천 성도의 마지막 여행지로 삼성퇴 박물관과 금사유지 박물관 중에서 고민을 많이 했다. 오후 6시 사천동(四川东)에서 기차를 타야 했고 근처 2호선에서 지하철을 타고 한번에 이동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금사유지 박물관을 선택했다. [만약 삼성퇴 박물관을 가려면 아침 일찍 소각사(觉寺)근처 버스정류장에서 광한(广)으로 가는 버스를 타고 한 시간가량 이동해야 한다.]


 


★ 산서성의 싸오즈미엔

 

시큼, 매콤, 쫄깃! 쏸라펀(酸辣粉)

 

오늘 소개할 음식은 쏸라펀이란 당면을 이용해서 만든 요리다. 요리의 이름 그대로 쏸()은 시큼한 맛을, ()는 매콤한 맛을, ()은 쫄깃 쫄깃한 당면을 말한다. 고명으로 땅콩과 파 등 야채를 올려주는데 맛있게 먹는 포인트는 면이 불기 전에 빨리 먹는 것이다. 이 음식은 포자만두나 전병같은 느끼한 음식과 함께 먹으면 좋다. 쏸라펀은 중경(重庆 충칭), 사천(四川 쓰촨), 귀주(贵州 귀주)등에서 유명하니 꼭 한번 먹어보기를!


★ 쏸라펀


★ 이제는 귀주성 귀양으로 고우 고우!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