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하남, 호북 호남성

무창봉기의 시작점 홍로우(红楼 홍루)를 찾아가다! (호북성 1-2호)

 

무창봉기의 시작점 홍로우(红楼 홍루)를 찾아가다! (호북성 1-2호)

 무창봉기의 시작점 홍로우(红楼 홍루)를 찾아가다! (호북성 1-2호)

▲ 무창봉기의 시작점 홍루의 입구. 그 앞에는 중화민국의 아버지 쑨원(孙文 손문)의 동상이 세워져 있다.

 무창에 관련된 역사하면 아마 가장 유명한게 우창치이(武昌起义 이하 무창봉기) 아닐까?

홍로우(红楼 :이하 홍루)를 알아보기 전 무창봉기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자.

무창봉기(武昌起义)란?

무창봉기는 황화강치이(黄花岗起义 황화강 봉기) 실패 이후 문학사(文学社)와 공진회(共进会)를 주로

혁명당의 목표를 장강유역으로 정하고 우한(武汉 무한)을 중심으로 발동한 새로운 무장봉기를 일컫는다.

지속된 노력으로 1911년 10월 10일 성공적으로 무창봉기가 성공적으로 이루워졌고 청나라를 멸망하게하고

중화민국을 세운 신해혁명(辛亥革命)의 시발점이 되었다. 무창봉기의 성공은 곧바로 전국을 급격한 혁명의 소용돌이로 몰아넣었다.

호북 성의 우창봉기 이후 약 40여일 사이에 산시 성 등의 북방 2성과 윈난 성, 구이저우 성,

장쑤 성등 남방 14개 성(省)이 독립을 선포하고 혁명군에 동참하게 했다고 한다.

 그리고 위의 건물이 바로 2000년의 봉건제를 무너트린 신해혁명 무창봉기가 이루어진 군정부(军政府)이다.

보다시피 건물이 홍색 벽돌로 지어져서 홍루(红楼)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 곳은 보존이 잘 되어있는데 여러번의 보수를 걸쳐 현제는 신해혁명박물관으로 무창의 또 다른 명물이 되었다.

군 정부 대문과 중심 건물 상단의 편액(匾额)에는 쑨원의 부인 송칭링(宋庆龄 송경령)의 글씨가 적혀 있고

대문에는 커다란 십팔성기(十八星旗)가 걸려있다. 무창봉기 군정부의 건축물은 근대 서양식의 행정 사무실의 형태를 하고 있다.

▲ 회의실(会议室) 이 곳은 본래 청나라의 문의국 의사당이었다. 무창봉기가 시작되고 1911년 10월 11일 호북 혁명당 사람들과 무창봉기의 군인 대표들이 이 곳에 모여 중화민국 군정부를 정비하는 회의를 했다.

▲ 홍루 내부 복도

 

▲ 손문의 글씨 박애(博爱) 그가 생전 항상 지켜오던 사상이다.

홍루의 중심건물을 들러보고 옆의 전시실에서 혁명당시 사용했던 물품과 역사에 대하여 배워보는 시간을 갖었다.

그 중 오색기(五色旗)그리고 특히 홍루 앞에 세워진 깃발 십팔성기(十八星旗)에 대하여 알게 되었다. 

 오색기(五色旗)

본래 청나라 해군의 군기이다. 무창봉기가 시작하고 각 강절(江浙) 각 성에서 이 깃발을 사용하였다.

 홍, 황, 남, 백, 흑의 각 색깔은 한족, 만주족, 몽고족, 회족, 장족을 대표하며 다섯 민족의 공화(共和)를 뜻한다.

십팔성기(十八星旗)

본래 혁명단체 공진회의 깃발이였다. 이 깃발은 무창에서 처음 들게 되었고 홍색 바탕에 흑색 각의 도안으로 노란 별이 18개 그려져 있다.

 이 별은 산해관내 18성의 염황자손(炎黄子孙)을 의미한다.

이 깃발의 뜻은 염황자손이 단결하여 희생 철혈(铁血)주의로 청나라 왕조의 통치를 밀어내자라는데 있다.

 남경 임시정부는 육군 군기로 정하기도 했다. 그 후 북경 정부에서 18성기 중앙에 별 하나를 더 그려넣어 육군군기로 사용하였다.

 홍로우를 구경하고 나와 중앙 광장에서 물 붓으로 바닥에 글을 적으시는 어느 노인을 만났다.

집의 평안을 바라는 글씨를 연습 중인 것 같다.

중국의 공원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는 노인들의 문화이다. 어느 방송에서 보았던가, 대부분 이렇게 공원에 나와 글을 쓰시는 노인들은

퇴직 후 적적함을 달래고 마음을 가다듬기 위하여 이렇게 글을 연습한다고 한다.

자신의 소양도 쌓고 여행자들에게 볼거리도 제공하는 좋은 취미인 것 같다.


다음 여행지 역시 무창봉기를 주제로한 치이먼 (起义门 기의문)입니다!

기대해 주세요!


- 홍로우(红楼 홍루) 여행정보 -

주소 : 湖北省 武汉市 武昌区武珞路1号

교통 : 버스 10路、64路、503路、715路、电车1路、4路、市内旅游专线1路。

교통TIP : 황학루 관람 후 남쪽으로 조금만 걸어가면 도착.

개관 시간 : 8:00 — 17:00 매주 월요일 폐관

관람시간 TIP : 30분에서 1시간이면 충분히 볼 수 있다.

요금 : 무료 ( 입장하기 전 신분증 제출 후 표를 받는 방식)

주변 관광지 : 황학루(黄鹤楼)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