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하남, 호북 호남성

천하강산의 제일 황허로우(黄鹤楼 황학루)에 올라! (호북성 1-1호)

 

천하강산의 제일 황허로우(黄鹤楼 황학루)에 올라! (호북성 1-1호)

니들 러깐미엔(热干面 열건) 먹어봤어?

북경에서 새벽기차를 타고 한커우(汉口 한구)기차역으로 도착, 첫 여행지인 황학루에 가려고 버스를 탔다.

북경과는 다르게 덜 춥긴하지만 습기를 동반한 추위가 쉽게 적응이 안된다.

다행히 기차역 바로 옆 버스 정류장에 황학루까지 가는 2층 버스가 있었고 황학루역 주변에 내려 아침 식사거리를 찾는다.

호북성의 성도 우한(武汉 무한)의 대표적인 음식 하면 단연 러깐미엔(热干面 열건면)을 꼽는다.

러깐미엔은 산서성의 따오샤오미엔(刀削面), 량광이푸미엔( 两广伊府面), 사천성의 딴딴미엔(担担面) 북경의 짜지앙미엔(炸酱面)과 함께

중국 오대명면(五大名面)으로 꼽힌다. 면을 삶아 국물 없이 마지앙(麻酱 깨 양념장)과 약간의 기름, 약간의 채소를 넣고 비벼 먹는 음식이다.

습한 기후에 먹는 음식인 러깐미엔의 특징은 첫 째로 단연 뜨겁다는 것이고(热) 둘 째로 건조하다(干) 라는 것이다.

가격도 한 그릇에 3원에서 5원으로 무척 저렴해서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음식이다.

우한 여행을 시작하는 자라면 꼭 먹어야 할 음식이니 기억해두자!

▲ 황학루 주변 정류장에서 아침을 팔고있다.  ▲ 러깐미엔(热干面) 비비기 전 ▲ 러깐미엔(热干面) 비빈 후

천하강산제일루(天下江山第一楼) 황허로우(黄鹤楼 황학루) 

우한에서 가장 유명한 명승지가 어디일까? 아마 대부분의 중국인은 황허로우를 떠올릴 것이다.

황학루는 강남 3대 명루(江南三大名楼)중의 으뜸으로 뽑히기도 한다.

삼국시대, 손권이 이 곳 우창(武昌 무창)을 지키기 위해 감시탑을 세웠는데 이게 바로 황허로우의 시작이다.

시대가 흐르면서 황허로우는 몇 번이나 부셔지고 다시 지어졌으며 점차 군사적인 값어치는 사라지고 우창의 최고의 명물로 자리잡았다.

황학루가 유명한 이유는 더 있다. 바로 황학루의 전설과 시(诗)다.

▲ 황허로우(黄鹤楼 황학루)의 남문

▲ 위풍당당한 모습

▲ 황학루 1층 내부에 들어가면 황학루의 전설을 그린 그림이 있다

황학루가 왜 황학(黄鹤)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을까?

황학루의 전설

황학루가 왜 황학(黄鹤)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을까?  어떤이는 黄鹄矶(지명) 위에 세워졌는데

鹄를 鹤로 잘 못 읽게 되고 그게 전해져서 황학루라고 불려지게 됐다고 한다. 또 하나의 설은 선인황학(现任黄鹤)의 전설과 관련 있다.

원래 황학루가 있는 곳은 신씨(辛氏)가 연 주점이 있었다. 어느 날 이 곳에 거대한 몸에 남루한 옷을 입고 온 손님이 왔다. 

그리고 그 손님은 술 한잔 줄 수 있냐고 청했다. 신씨는 그 사람이 남루한 옷을 입고 있다고 태만하지 않고 급히 풍성하게 술을 내왔다.

반해가 지났지만 신씨는 그 손님이 술 값을 내지 않았다고 기분 나쁜 내색을 하지 않았다.

거기다 그 손님을 매일 청해 술을 마시게 해주었다. 그러던 어느 날 그 손님은 말했다. “내가 당신에게 많은 돈을 빚졌지만 값을 길이 없구려.”

그리고 바구니에서 귤 껍질을 꺼내 학 한 마리를 벽 위에 그렸다고 한다.

학은 귤로 그려져 황색을 띄게 되었는데, 주점을 찾은 손님이 박수를 치고 노래를 하면 벽 위에 황학이 노래에 따라 춤을 췄다고 한다.

이런 기묘한 일은 소문이 나 주점은 나날이 번창 했으며 열해가 지나고 신씨는 많은 돈을 모았다고 한다.

어느 날 남루한 옷을 입은 손님이 다시 주점에 찾아왔다. 신씨는 그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며 당신을 부양하길 원한다고 했다.

그러자 손님은 웃으며 대답했다. “내가 이런 걸 바라고 왔다고 생각합니까?” 그리고선 그는 피리를 꺼내 연주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하늘에 하얀 구름이 내려오고 그림에 그려놓았던 황학이 구름을 따라 손님 앞으로 나왔다.

손님은 그 학의 허리에 타고 하얀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갔다고 한다.

신씨는 그 손님을 감사하고 기념하기 위하여 그 동안 모아놓은 은화를 黄鹄矶위에 세웠다고 한다.

그 건물은 처음에 신씨루(辛氏楼)라 불렸는데, 나 중에 황학루라고 불렸다는 것이다.


▲ 황학루위에 올라 바라본 우창(武昌 무창)

▲ 황학루가 세워진 사산(蛇山) 옆으론 기차가 지나간다. 사산 위에 백운각이 지어져 있다.

▲ 황학루의 맨 위 5층의 내부 사진

황학루의 유명한 시는 알고 가자!

최호가 지은 작품 황학루(黄鹤楼)를 감상해 볼까?

황학루(黄鹤楼)는 역대의 저명한 시인 최호(崔颢, 704~754), 이백(李白), 백거이(白居易, 772~846), 가도(贾岛, 779~843),

육유(陆游, 1125~1210), 양신(杨慎, 1488~1559), 장거정(张居正) 등의 작품으로 인해 더욱 유명해졌다.

이 중 당대(唐代) 최호(崔颢)의 작품인 황학루(黄鹤楼)가 유명하다.

일설에 따르면 천보(天宝) 3년에 이백이 황학루(黄鹤楼)에 올라 즐기고 있다가 최호(崔颢)의 시를 발견하고 찬탄을 금하지 못하였으며,

창강(长江, 장강)의 그림 같은 풍경을 시로 쓰려 했지만 최호(崔颢)의 경지를 뛰어넘지 못함을 탄식하며

붓을 씻어 버리고 배를 타고 강남으로 떠났다고 전한다. 최호가 지은 시 황학루를 감상해 볼까?

《黄鹤楼》 황학루 작가:당대(唐) 崔颢 최호

昔人已乘黄鹤去,此地空余黄鹤楼。
전설의 선인이 황학을 타고 날아가니, 이 곳엔 쓸쓸하게 황학루만 남았다.
黄鹤一去不复返,白云千载空悠悠。
날아간 황학은 다시 돌아오지 않으니, 천년동안 하늘 위 흰구름만 유유하다.
晴川历历汉阳树,芳草萋萋鹦鹉洲。
맑은 날 강 건너 한양 평원의 울창한 나무, 잉우저우(지명)의 풀은 무성히 자라난다.
日暮乡关何处是?烟波江上使人愁。
황혼 무렵 모르겠다 내 고향은 어디인가?  맞은편 장강 위 안개만 아득히 피어올라 근심하게 하는구나.
 

▲ 황학루의 맨 윗층에서 보는 절경은 아름답다. 장강건너편 한양과 한커우를 바라다 본다.

▲ 황학루의 정문.

▲ 안개가 많은 우한(武汉 무한) 위의 시 한구가 떠오른다. 日暮乡关何处是?烟波江上使人愁。 황혼 무렵 모르겠다 내 고향은 어디인가? 맞은편 장강 위 안개만 아득히 피어올라 근심하게 하는구나.

황학루, 창강(长江 장강), 셔산(蛇山 사산:뱀산)을 구경하기 가장 좋은 장소!

황학루 위에 올라 무창시내를 내려다 보고 그 안에 전시된 예전 황학루의 모습을 모형으로 구경했다.

이제 황학루를 나와 바이윈거(白云阁 백운각)으로 가 볼까?

백운각은 셔산(蛇山) 위 황학루에서 동쪽으로 274m 떨어진 곳으로 41.7m의 높이의 건물인데,

황학루와 사산, 장강의 경치를 구경하기 가장 좋은 장소다. 백운각의 이름 역시 최호의 시에서 유래하였다.

 (“黄鹤一去不复返,白云千载空悠悠” 날아간 황학은 다시 돌아오지 않으니, 천년동안 하늘 위 흰구름만 유유하다.)

▲ 황학루 옆 종을 복을 빌며 종을 칠 수 있게 해 놓았다. 별도의 요금을 받는다. (10원)

▲ 백운각은 셔산(蛇山) 위 황학루에서 동쪽으로 274m 떨어진 곳으로 41.7m의 높이의 건물인데, 황학루와 사산, 장강의 경치를 구경하기 가장 좋은 장소다. 백운각의 이름 역시 최호의 시 황학루(黄河路)에서 유래하였다.

▲ 백운각 위에서 바라본 황학로의 모습, 그 뒤에 장강대교가 펼쳐진다.

▲ 황학귀래동조(黄鹤归来铜雕) 황학루 서족 50m 계단 아래 세워진 건물으로 거북이, 뱀, 학 세 종류의 행운의 동물들로 구성되어 있는 동상이다. 거북이 위에 뱀과 한 발로 서 있는 황학이 있다. 이 동물들은 인간세상을 내려보고 있음을 의미한다.

백운각에서 주변 경치를 바라보고 황학루의 서쪽으로 나와 동상도 구경하고 배방도 지나갔다.

그리고 승상보탑을 마지막으로 황학루 여행을 끝냈다.

위풍당당한 모습의 황학루, 강남 3대 명루 중 가장 처음 가게 되었다. 내일 오후에는 호남성 악양시(岳阳市)에서

또 다른 강남 3대 명루 유에양로우(岳阳楼 악양루) 보려고 한다. 황학루와는 어떻게 다를까?

나는 중국 여행을 하면서 이 처럼 전설과 시가 있는 장소가 좋다. 이 곳을 오랫동안 기억하게 되는 이야기가 되주기 때문이다.

여기까지 재미난 전설과 당나라 시인 최호의 아름다운 시가 있는 황학루였다.

▲ 승상보탑은 민간에서"백탑" 혹은 "공명등"이라고 부른다. 역사의 기재에 의하면 본탑은 사리를 모시고 불교 법물을 안장하는 나마탑으로서 원나라 지정3년(기원1343년)에 위순왕관철보화 태자를 위하여 건설한 것이다. 전체 탑신은 백사석으로 지었으며 높이는 10.3m 밑 넓이는 약 6m이다. 주변에는 운신, 수수 등 도안이 그려져 있으며 원나라 시대 나마교의 진귀한 문물이고 황학루 공원내에서 가장 오래 보존된 보물이다


다음 여행지에서 신해혁명이 일어난 무창봉기 기념관(辛亥革命武昌起义纪念馆)
홍로우(红楼 홍루)를 소개합니다. (호북성 1-2호)

▲ 첫 째날 여행루트

 


- 황허로우(黄鹤楼 황학루) 여행정보 요약 -

지도 ▲

주소 : 武汉市武昌区蛇山西坡特一号

푯값:80위안 (학생증 지참시 40원)

  입장시간:4月1日—10月31日7:00—18:30 

11月1日—3月31日7:30—17:30

관람시간 TIP : 황학루 공원은 한 시간에서 두 시간이면 관람이 가능하다. 그리 크지 않아 마음 가는대로 둘러보면 된다. 가장 주요한 여행지는 단연 황학루이다.

교통 : 버스 10, 61, 64, 64通宵车, 401, 402, 411, 413, 503, 507, 519, 522, 541, 542, 554, 561, 571, 584, 706번을 타고 황학루(黄鹤楼) 정류장에서 내린다. 

교통 TIP : 대게 기차를 타고 무한으로 찾아오면 고속 기차를 이용하면 우한 기차역(武汉火车站)으로 다른 기차는 한커우(汉口)나 우창(武昌)역으로 오게 된다. 가장 추천하는 기차역은 우창역인데, 기차역에서 버스로 10~20분 정도면 황학루에 도착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차편이 별로 없다면 한커우 역도 그리 나쁘지 않다. 

한커우(汉口)기차역에서:10번 버스를 타고 황학루 정류장(黄鹤楼站)에서 내린다.

 우창(武昌) 기차역에서:역시 10번 버스를 타고 황학루 정류장(黄鹤楼站)에서 내린다.

주변 관광지 : 신해혁명이 일어난 무창봉기 기념관(辛亥革命武昌起义纪念馆)
홍로우(红楼 홍루)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