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하남, 호북 호남성

허난성 개봉시 여행! 중국 국보1호 청명상하도를 현실로, 청명상하원(清明上河园)! (하남성 3-5)

허난성 개봉시 여행! 중국 국보1호 청명상하도를 현실로, 청명상하원(清明上河园)! (하남성 3-5)

허난성 개봉시 여행!

중국 국보1호 청명상하도를 현실로, 청명상하원(清明上河园)! (하남성 3-5)

1.불쑈

불쑈(입 안에 불을 머금고 있을 테니 담배불을 붙이라고 하는 모습.)

 불쑈!

청명상하원(清明上河园)에는 20가지가 넘는 크고 작은 공연이 있다.

청명상하원의 풍경을 감상하다가 자연스레 구경을 하게하는 시스템이다.

하루에 여러번 공연하는것도 있고, 하루에 딱 한번 공연하는것도 있는데,

 입장권을 살 때 나눠주는 팜플렛을 보면서 공연하는 장소를 따라가는것이 청명상하원을 제대로 즐기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번에 공연이 많은 만큼 동영상으로 그 생생한 모습을 많이 담아두었다.

이 분이 불을 뿜을 떄 마다 관객들의 "우와~!"하는 감탄 소리가 생각난다.ㅎㅎ

 공연이 끝나면 대다 수가 이렇게 팁을 받는다.

 공연이 끝나면 대다 수가 이렇게 팁을 받는다.

관람료가 아닌 팁이라고 말하는 까닭은 자기가 주고 싶은 만큼 돈으 주면되기 때문이다. (안 줘도 됨.)

2. 송나라시대 결혼은 어떻게 했을 까?

 이 공연은 송나라시대 어떻게 결혼했는지 보여주는 연극이다. (끝나고도 팁을 요구하지 않는 관객을 위한 서비스)

 이 공연은 송나라시대 어떻게 결혼했는지 보여주는 연극이다. (끝나고도 팁을 요구하지 않는 관객을 위한 서비스)

왕가(王家)네는 전통음악으로 주변 사람들(우리 관광객)을 불러 놓는다. 딸에게 원하는 사람을 고른 후 꽃을 던지라고 하고

그 꽃을 받은 사람은 집 위에 올라가 결혼식을 올리는 내용이었다.

나도 공연을 보면서 송나라 사람이 된 것 같은 착각을 했다.

나도 공연을 보면서 송나라 사람이 된 것 같은 착각을 했다.

 3. 말쑈, 그리고 말 축구경기.

이 공연은 하루에 한 번만 열리는 공연이다. 하루에 한 번만 열리는 공연은 시간이 된다면 놓치지 않길 추천한다.

 이 공연은 하루에 한 번만 열리는 공연이다. 하루에 한 번만 열리는 공연은 시간이 된다면 놓치지 않길 추천한다.

모두 완전히 광관객을 위한 또 팁을 받지 않지만,

 재미있는 공연이고 다른 작은 공연들은 하루에도 여러번 진행되기 때문에 다른 시간에 봐도 되기 때문이다.

"말쑈!"에선 예전 몽고족의 말타기 솜씨를 볼 수 있다.

 이렇게 말에서 돌고 뛰고!

 이렇게 말에서 돌고 뛰고!

이번엔 아예 거꾸로 앉아서 말을 몰며 한 바뀌를 돌더라.

 히이잉!

이번엔 아예 거꾸로 앉아서 말을 몰며 한 바뀌를 돌더라.

이런! 구경하느라 정신이 팔려 동영상을 못찍엇군.

4. 사람이 아닌 진짜 닭이 하는 닭 싸움.

지금도 동남아권에는 닭 싸움이 스포츠로 자리잡았다고 하던데,,, 중국에서도 닭 싸움이 있다고 배웠다.

사람이 하는 놀이가 아니라 진짜 닭이 하는 닭 싸움 실제로 보셨는가?

중국 송나라 시대에 사람들은 닭 싸움을 보며 돈을 걸곤 했다.

지금도 동남아권에는 닭 싸움이 스포츠로 자리잡았다고 하던데,,, 중국에서도 닭 싸움이 있다고 배웠다.

닭 싸움이 시작되기 전 동영상을 보여줬는데 정말 닭 키우는 사람이 닭 대하기가 상전 모시기보다 더 하더라.ㅋㅋ

개 처럼 으르렁 거리진 않지만,

독기를 품고 깃털을 세우고 상대방을 주시하여 일격을 날리는 닭들의 싸움을 찍접 눈으로보니 소름이끼친다.

독기를 품고 깃털을 세우고 상대방을 주시하여 일격을 날리는 닭들의 싸움을 찍접 눈으로보니 소름이끼친다.

 어린아이들이나 노약자들에게 닭들이 실제로 피튀기는 모습을 보여 줄 수 없지 않겠는가?

그래서 닭 싸움은 잠깐만 보여주고 다른 게임을 보여줬다.

닭을 저 위 탁구대에 3마리 올려 놓고 싸움을 벌여 한마리가 남은 닭이 이기는 게임었다.

 저 위 탁구대에 3마리 올려 놓고 싸움을 벌여 한마리가 남은 닭이 이기는 게임었다.

 역시 게임은 돈을 걸어야 제맛이지!

게임하기에 전에 10원에 한 장씩 자신이 원하는 닭에게 돈을 걸 수있다.

지면 꽝!

이기면 +5원을 더해 15원을 벌 수있는거다.

머리를 굴려보니 확율이 낮아 직접 표를 사진 않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정말 100원씩 내고 150원을 받아가는 사람도 있었다

하지만, 대다 수는 돈을 잃었다는 것. 개인적인 생각으로 왠지 승부조작 하는것 같다는...

5. 송나라시대 대국민 장원뽑기 프로젝트! 과거(科举)시험!

5. 송나라시대 대국민 장원뽑기 프로젝트! 과거(科举)시험!

 요세 슈퍼스타K, 케이팝스타, 보이스오브코라아, 마스터쉐프오브코리아, 위대한탄생 등

수 많은 오디션 프로그램이 한국을 넘어 세계적으로 유행이다.

그런대 예전 송나라에도 그런 오디션 프로그램이있다는 사실!

다만, 다른것은 스타를 뽑는것이 아니라 장원(张元)을 뽑는것이라는 점.

여기에서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장원을 뽑는다.

사람들을 몃명 불러 시험을 보게하고 송나라에 관련된 퀴즈를 풀게하여 1등을 가려내어 상품을 보는 식이다.

실제로 그 시절 선비의 옷을 입고 시험을 치르게 하는데 정말 관광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주는 청명상하원.

실제로 그 시절 선비의 옷을 입고 시험을 치르게 하는데 정말 관광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주는 청명상하원.

 이젠 당신이 장원(주인공)이다!

6. 송나라판 케르비안의 해적!

 이번엔 전쟁이닷! 송나라판 케르비안의 해적! 이번엔 전쟁이닷! 송나라판 케르비안의 해적!

 이번엔 전쟁이닷! 송나라판 케르비안의 해적!

 송나라시대 송나라 군과 오랑케의 싸움을 볼 수있었다.

 송나라시대 송나라 군과 오랑케의 흥미진진한 신경전!

그리고 펼쳐지는 물위의 해전!

이것도 하루에 한번밖에 없는 공연인데 정말 추천한다. 첨엔 시시할 줄 알았더니 대포소리와 화력이 정말 리얼!

꽝!~ 꽝 ~!!! 꽈광!!! 심장을 놀라게 하는 대포소리. 구경하는 사람들이 깜짝 놀라서 헛웃음을 터트릴 정도.

나중엔 송나라 군대가 승리를 거둔다.

7. 10여년의 노력이 이루어낸 서커스 기술!

 사실 위에 보이는 묘기는 Tv나 실제로 본적 있는 거다.

 사실 위에 보이는 묘기는 Tv나 실제로 본적 있는 거다.

그러나 위에 보이는 기술도 실수하지 않을 정도로 연마하려면 몃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런데 공연이 여기서 끝나는게 아니다. 처음엔 이렇게 탁자를 자유자재로 가지고 놀더니!

이번엔!!! ,,, 길게 말하지 않겠다. 그냥 동영상을 눌러 확인하시고 놀라시길!

어떻게 저렇게 무거운걸..

8. 소림사에서 봤던 경기공(硬气功)의 업그레이드.

 이건 결혼식을 하던 앞에서 열리는 공연인데!

 이건 결혼식을 하던 앞에서 열리는 공연인데!

바로 소림사(少林寺)의 경기공(硬气功)이다.

실제로 소림사에서 봤던 경기공의 내용과 매우 흡사하다.

실제로 소림사에서 봤던 경기공의 내용과 매우 흡사하다.

그러나 소림사에선 경기공을 어른들이 보여줬는데, 여기선 더 어린 아이들이 그것도 동시에 경기공을 보여줬다.

뭐가 더 대단한지 모르겠으나, 더 다양하고 재밌는 내용이었으니 난 이게 원조보다 더 좋았다.

동영상으로 날카로운 칼을 사용한 경기공을 올리겠습니다.ㅎㅎ

동영상으로 날카로운 칼을 사용한 경기공을 올리겠습니다.ㅎㅎ

저 남자의 잔 근육을 보시라. 이 분도 정말 오래 수련하신 것같다.

저 무겁디 무거운(아이들 둘이서 겨우 들던) 봉을 턱위에 놓고 돌아다니고, 손가락 하나로 가지고 놀더니,

결국엔 한손으로 들고 제자리에서 360도 회전을 보여주신다. 이야!

9. 막장도 이런 막장이 없는 인형극.

이건 내가 청명상하원에서 마지막으로 본 공연이다.

이건 내가 청명상하원에서 마지막으로 본 공연이다.

다른 공연들도 많이 있지만, 아침부터 청명상하원에 입장해야 볼 수있는것도 있기 때문에 모두다 보지 못하였다.

개봉(开封)시 여행을 몇일 잡고 오신다면 청명상하원에서 그냥 하루를 보내는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공연은 뭐니뭐니 해도 전개가 막장이다.

처음엔 그냥 사랑하는 두 남녀가 사랑을 나누는것 까진 좋았는데,

나중에 난대없이 호랑이에게 남자가 잡아먹히고,

여자가 총을 들고 돌아와 (옛날 이야기인데,,,) 총으로 위협해서 호랑이 입에서 남편을 꺼낸다.ㅋㅋㅋ

여자가 총을 들고 돌아와 (옛날 이야기인데,,,) 총으로 위협해서 호랑이 입에서 남편을 꺼낸다.ㅋㅋㅋ

이 공연에 관람 포인트는 뭐니뭐니 해도 인형을 움직이는 사람의 괴의한 목소리와 밖에 설명을 해주는 남자의 시크함?

10. 청명상하원의 자부심! 대송,동경몽화《大宋.东京梦华》의 거대하고 또 거대한 스케일에 놀라다. 

이 공연에 관람 포인트는 뭐니뭐니 해도 인형을 움직이는 사람의 괴의한 목소리와 밖에 설명을 해주는 남자의 시크함?

마지막으로 8시 10분에 시작되는(약 70분) 공연 대송,동경몽화《大宋.东京梦华》를 관람해 볼까나?

이 공연은 따로 입장권을 구매하거나, 나처럼 청명상하원과 동경몽화관람권을 함께사는 통표(通票)를 사야 관람이 가능하다.

낮에 청명상하언에서 중국 송나라에 대해 배웠다면,

밤엔 동경몽화를 보고 중국 송나라에 대하여 감동할 차례!

밤엔 동경몽화를 보고 중국 송나라에 대하여 감동할 차례!▲ 동경몽화에는 한 번에 700명이 넘는 배우가 등장을 한다. 위의 모습은 극히 일부이다.

배우만 700명이 넘는다는 이 공연은 중국의 유명 영화감독이 연출하고

현대과학을 이용해 축구 운동장 2개 크기의 무대가 여러번 바뀌는 등 판타지한 모습으로 관객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예전 북경의 놀이공원 환락곡(欢乐谷)에서 상영하는 금면왕조(金面王朝)를 본적이 있는데,

청명상하원에서 열리는 이 대형 연극은 금면왕조와는 또 다른 웅장함의 매력을 보여줬다.

(※ 혹시라도 공연을 보게될 분들을 위해 동영상은 인트로 부분만 보여주도록 하겠습니다.)

(※ 혹시라도 공연을 보게될 분들을 위해 동연상은 인트로 부분만 보여주도록 하겠습니다.)

 배우가 관객들 옆으로 오기도 한다.

"무슨 역활이세요?"라고 물어보았더니

"꽃 파는 사람입니다."하고 미소를 지으며 대답하신다. ㅎㅎ

 연극이 끝나고... 나를 중국인으로 오해한 ㅋㅋ 신강(新疆)Tv의 기자에게 인터뷰를 당했다.

한국인이라고 알려주었고 북경에서 공부하고 있다고 말하자 공연을 보고 난 느낌을 말해달라고 해서 이렇게 말했다.

"정말 감동적이었어요. 청명상하원에서 낮에 본것들, 그리고 학교에서 배웠던 중국의 역사들이 융합되어 정말 재미있었어요!"

ㅎㅎ 여행기를 올리기 시작하면서 내몽고 쿠부치 사막에 이어 벌써 2번째 인터뷰다. 

대다수의 관광객들은 여행사를 통해 왔는지 전세버스에 타고 이동. 나는 하는 수 없이 택시를 잡아 기차역으로 돌아갔다.

 많은 사람들과 함께 출구에 나왔지만 버스는 이미 끊킨지 오래.

대다수의 관광객들은 여행사를 통해 왔는지 전세버스에 타고 이동. 나는 하는 수 없이 택시를 잡아 기차역으로 돌아갔다.

그런데 왠걸!! 택시비가 겨우 5원이라니! 기차역 까지 9원에 도착했다.

북경이 택시비 10원 + 2원 유류할증료로 12원, 상해가 14원인데, 개봉은 겨우 5원이라니!!

그렇게 작지않은 도시인데도 택시비가 싸서 또 한번 물가에 놀란다. 아무래도 개봉은 딱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의 도시다.

기차역에 도착하고 밤새 태산(泰山)으로 가는 기차를 기다린다.

기차역에 도착하고 밤새 태산(泰山)으로 가는 기차를 기다린다.

ㅜ.ㅜ 침대표가 없어 앉아서 잠을 자야하고 내일 도착하자마자 태산에 등산해야한다니,,,

이건 뭐 도착하기도 전에 갈수록 태산이 아니겠는가?

이름은 탕신!(내몽고편에 이미 출연한적 있음) 나이는 나보다 2살 많아 형이다. ㅎㅎ▲ 태산의 정상에서 운해(云海)를 배경으로 찰칵! 등장 인물은 함께 태산에 등산한 내 중국인 친구! 탕신!

이번 태산여행에는 CCTV에서 일하고 있는 중국인 친구를 섭외했다.

이름은 탕신!(내몽고편에 이미 출연한적 있음) 나이는 나보다 2살 많아 형이다. ㅎㅎ

그 형은 CCTV에서 밤에 뉴스를 제작하는데 이번에 밤을 세워 일하고 빠른 고속열차로 북경에서 태산으로 이동,

나를 만나 같이 산을 오를 계획이다.

박진심의 중국여행정복기 태산편을 기대하시라!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