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북경, 천진시, 하북, 산서성

중국 청나라 황실의 정원 원명원. 그리고 그 아픈 기억들. (북경편 9호)

중국 청나라 황실의 정원 원명원.
그리고 그 아픈 기억. (북경편 9호)

원명원은 청나라의 유명한 황가원림중에 하나이다. 북경에서 가장 큰 정원이며 150여개의 풍경을 자랑한다. 원명원은 장춘원(长春园)과 기춘원(绮春园 : 이후 万春园으로 개칭)과 함께 원명3원(圆明三园)으로 불리는 정원으로 규모가 광대하며 양식면에서도 각종 격식과 풍격을 도입하여 중국 정원예술사의 최고로 꼽히고 있으며 청대 외국 선교사들은 원명원을 만원지원(万园之园)이라고 평가하기도 하였으나 1860년 원명원은 제2차 아편전쟁 중 영불연합군에 의해 소실되었고 옛 터 중에서 중부와 동부는 원명원유지공원으로 개방되어 있다.

해석 : 장춘원 북부에 유럽식의 원림이며 "서양루"라고 불린다. 모두 모양이 신기하고 재미있으며 프랑스 다리, 황화진, 방외관, 해원당, 대수법, 관수법, 선법산과 선법화 등 10여개의 건축물과 정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크기는 7만 평. 청나라 건륭 12년 (1747년) 부터 24년 (1759년) 까지 기본적인 건물을 지었고 이태리화가와 프랑스선교사의 설계와 지도를 받아 중국건축사들이 건설하였다. 건축물을 통해 서양과 중국의 모습을 동시에 볼 수 있다. (중략) 1860년 영국과 프랑스 연합군에 원명원이 훼손되고 여기에 있는 서양식 건축물은 훼손이되었지만 100년의 비 바람에도 쓰러지지 않고 서있어 사람들에게 충격을주며 국가의 치욕스런 과거릴 잊지 못하게 하고 있다.

원명원 하면 떠오르는 것 침략받은 서양루

원명원 하면 떠오르는 단어 "불태워진" 그리고 "빼앗긴" 이다. 아편전쟁중에 돌이킬 수 없을 정도의 침략을 받은 중국, 당시 중국의 수 많은 문화 유산들도 처참히 밟히고 없어지고 또 빼앗겼다. 그 중의 대표를 꼽으라면 난 원명원 이라고 하겠다. 그 중에서도 원명원 동북문 쪽에 위치한 서양루는 원래는 정말 아름다웠을 모습의 처참한 파괴된 모습을 보여준다.

이곳에선 중국 같기도 또 서양 같기도한 이국적인 느낌을 받는다. 그리고 대포와 총에 처참히 부서진 건축물을 볼 수 있다. 이곳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이 희생되었을까? 그리고 엄청난 수 많은 보물이 자신의 자리를 잃고 다른나라로 이송되었을까? 그 피해의 통계자료가 여러 나오고 있지만, 피해가 너무 많은 탓에 아직 까지도 당시 피해의 양를 가늠하긴 어렵다고 한다. 원명원은 팔국 연합군의 중국침략 모습을 가장 현실적으로 실재적으로 보여주는 장소이다. 왜 세계는 이런 있을 수 없는 만행을 보고만 있었을까?

빅토르 위고는 1861년 이런 말을 썻다. "어느 날, 두 명의 도적이 원명원에 들어왔다. 한 도적은 물건을 훔치고, 다른 하나는 불을 질렀다. 마치 전쟁 후 승리를 얻으면 도적질을 해야 하는 것 처럼....." 여기서 그 두명의 도적은 프랑스와 이탈리아 라지만 이런 폐해를 막지 못 한 세계인 모두의 잘못이기도 하다. 최근, 원명원의 원래 모습을 복원한 3D사진들이 중국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이곳에 방문 하기 전 원래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는 것도 여행에 도움이 될 것이다. 링크 : http://baike.baidu.com/albums/2476/5824630/1/4593119.html#4593119$

출처 - http://baike.baidu.com/albums/2476/5824630/1/4593119.html#4593119$

그리고 서양루 마지막의 하이라이트 미궁! 중앙에 정자가 있고 이곳에 들어가기 위해선 이 미로를 통과해야 한다. 원명원여행시 꼭 방문해야할 장소이다. 가이드의 말을 들어보니 황제는 정자까지 통과할 때 미로를 통과하지 않고 직선으로 다리를 설치해 다녔다고 한다. 그러나 나는 이런 곳에서 굳이 다리를 타거나 담을 넘어서 가기보다 길을 찾아 미로를 통과하여 목적지에 도착하고 싶은 탐험정신이 생긴다.

원명원의 잃어버린 문물을 찾아서!

현재 중국정부에선 원명원 설립 300주년을 맞이하여 문물복구 작업에 힘쓰고 있다고 한다. 많은 학교에서 그리고 돈 많은 자본가와 화교들이 원래 원명원에 있었던 보물을 사들여 원명원에 기증하고 있다는 소리는 한국에서도 들어보았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가장 12가지 동물상이 가장 유명하다. 중국 원명원 홈페이지 http://www.yuanmingyuanpark.com/zy/liusanwenwu/lswwmulu.htm 에서는 현재 외국에 있는 원명원의 중요한 보물들이 기록 되어있다. (여기에는 출처를 알 수 있는 보물만 등록한 것인데도 그 수가 적지않다.)
대부분 프랑스의 박물관에 원명원의 보물들이 전시되어있는데, 우리나라의 많은 보물들이 외국에서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다. 

원명원내 흩어져 있는 보물들을 찾아 다시 배치하기 전 보관하며 전시하고 있는데 공원의 경치를 관람하다 한번 들려도 괞찬을 것이다. 이 곳에서 보물의 정보와 기증한 단체의 기록을 푯말에 써서 진열해 놓고 있다. 여기에 대하여도 "원래 중국의 것인데 돈을 들여 찾아 오는 것이 맞느냐? 아니냐?" 라는 분쟁이 있다. 그러나 어쩌겟는가 돈이 아니면 방법이 없는 것을...

한 편 장춘원에 한 건물 안에서는 원명원 전체를 축소해놓은 곳이 있는데 입장표를 살 때 전체표를 사면 공짜로 출입할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별도의 요금을 내고 들어와야 한다. 안에서는 이런 모형을 둘러 볼 수 있고 또 한켠에선 원명원에 관한 30분 정도의 다큐멘터리를(중국어) 관람할 수 있으니 발이 피곤할 때 들러도 괞찬다.

원명원 너무 크다! 어디를 둘러보지?

그렇다. 원명원의 크기 커도 너무 크다. 그럼 어디를 둘러보지? 답은 없다. 원명원의 인터넷을 찾아보면 유명하다는 건물들 그리고 유적지 와 풍경들이 있지만, 그 곳을 가본다 한들 원명원의 너무나 큰 크기때문에 다리만 아플 수 있다. 위에서 봤던 서양루를 통과고 난 후 최소한 원명원 안에선 욕심을 버리자 그리고 원명원의 맑은 공기와 아름다운 풍경을 느껴보자. 즉, 내가 청나라 황실의 황제가 되어 가고 길로 걸어가면 된다. 먼저 지도를 확인 하고 마음이 가는 곳으로 발걸음을 움직이면 된다.

원명원의 지도

그리고 한가지 TIP :

원명원 안에는 이런 소형 버스가 있어 노선에 따라 요금을 받고 정해진 위치에 대려다 준다. 그리고 넓은 호수면적을 이용하여 육로가 아닌 수송으로 정해진 위치에 대려다 주는 배도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다만 성수기가 아니면 배는 없으니 참고.) 가격은 한 사람당 5원이었다. 그러나 사실상 이동하는 경로는 매우 짧고 중간중간 관람도 할 줄 알았지만 단지 이동만 해주어서 실망 했다. 되도록이면 그냥 걷는것을 추천한다.

원명원은 날씨가 좋지 않은날 방문하여도 나름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 좋지만 꽃이 피는 계절에 찾아와도 아름다운 꽃들과 함께 원명원의 유적지를 돌아볼 수 있어서 좋다.

원명원은 너무 넓은 탓에 혼자 오기에는 조금 심심할 수도 있다. 그러니 친구나 가족 혹은 연인과 방문하면 좋겟다.

원명원 남문(정문) 으로 들어와 조금 걷다보면 볼 수 있는 건물. 들어가 보았더니 기념품을 팔고 있었다.

메인사진에 사용했던 부셔진 다리와 원상태의 모습을 하고있는 다리의 모습. 원명원 내에 이렇게 다리가 많이 있다. 원명원 전성기 때에는 모두 200개 정도의 각각 다른 모양의 나무, 돌, 벽돌 등을 사용해 만든 다리들이 있었다고 한다. 원명원이 불타고 또 100년이 지나면서 부셔져있는 돌다리는 단 하나만이 남았다. (돌다리도 역시 남쪽 정문으로 들어와 북쪽으로 걷다보면 만날 수 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원명원을 찾아온 중국인들을 관찰하자!

예전에는 황실의 정원이었지만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휴식하는 이곳 원명원. 이곳에 찾아와 중국 여행객들의 편안한 모습을 관찰하는 것도 재미가 있다. 원명원의 넓이 탓에 사람들이 한 곳에만 몰리지 않아 좋으며 다른 사람에게 피해받지 않고 쉴수 있는 공간이 많다는 것이 이곳 원명원의 장점. 많은 사람이 이곳에서 편히 쉴수 있는 가장 큰 이유다.

부셔진 아픔을 사진에 담고 있는 한 할머니의 모습.

 

이전 런닝맨에서도 나왔었던 사탕으로 만든 과자를 먹고 있는 한 어린아이

다 같이 원명원에 모여 춤을 추고 있는 중국 아줌마의 모습.


 

원명원 관람 정보

오픈시간:오전 7시~오후 7시(때에 따라 폐장 시간이 달라지므로 들어갈 때 확인할 것)
휴무일:연중무휴
가는방법:지하철 13호선 우다커우(五道口)역 하차 차로 20분, 331 · 365번 버스 위안밍위안 하차
주소:北京市海定区清华西路28号
전화번호:010-6265-8207
요금: 전체 관람표 25元 (전체 모형실 입장 공짜) 입장표 : 10元 서양루 입장표 : 15元 전체 모형 관람실 : 5元  
공식 홈페이지: http://www.yuanmingyuanpark.com/

원명원 전체 지도와 모든 유적지의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웹페이지

http://www.yuanmingyuanpark.com/zy/lishi.htm 
들어가서 지도를 클릭 그리고 원하는 유적지와 명소의 이름을 클릭하면 영어와 중문으로 상세정보와 사진이 나온다.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여행 할 중국의 모든 행정구역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