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교육가 채원배(蔡元培)
당신은 그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있는가?
이번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는 그가 설던 곳에 찾아가보고 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상해시 화산로 303농 16호에 위치한 채원배의 집.
채원배가 살았던 3개의 집 중 상해의 집은 특별히 예쁘다고 한다.
채원배가 살고 있는 집에 들어가기 전 채원배에 대하여 설명이 되어있고 그 구역에 채원배 고거 라고 씌여있는 것을 발견 할 수 있다.
상해 채원배의 집은 이곳 안에 있다.
하나의 3층짜리 서양식 건물은 1937년 채원배 선생이 거주한 곳으로 그가 상해에서 마지막으로 살았던 곳이다.
채원배에 집에 들어가기 앞서 간략한 소개
채원배의 집의 1층은 진열관으로, 2층은 채원배 선생의 자녀가 거주하고 있다.
1984년 11월 상해시 인민정부는 이곳을 상해시 문물보호단위로 지정하였다.
2001년 12월 8일부터 이곳을 시민과 여행자들에게 개방하였으며 2009년 3월부터 진열관을 표 값 없이 개방하였다.
2010년 1월 상해시 인민정부는 이곳을 "상해시 애국주의교육기지"라고 칭할 만큼 중요한 곳이다.
위의 간략한 소개를 번역하자면 이렇다.
"전국학술계가 신해혁명 백 주년을 맞이하고 자연스럽게 중화민국 임시정부의 교육부장인 채원배 선생을 생각하게 한다. 신해혁명이 무창에서 울릴 당시 채원배선생은 독일에서 유학 중이었다. 그러나 그는 바로 중국으로 돌아왔고 얼마 되지 않아 손중산(孙中山,손문,쑨원)의 권유로 임시정부의 교육부장 자리를 맡게 된다. 이 점에서 손중산이 얼마나 채원배를 신임했는지 알 수 있다. 그러나 얼마 되지 않아 손중산은 원세개(袁世凱)에게 밀려 자리를 내주게 되고 채원배는 장개석과는 맞지 않다는 판단하에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자리를 잃게 된다. 자리를 잃은 채원배는 동시에 <동포에게 고함>이라는 문장을 발표하게 되고 사람들에게 원세개를 토벌하기를 호소한다. 그는 신해혁명에 직접적인 참여를 하지 못하였지만, 항상 관심과 지지를 갖고 있었으며, 그가 중국에 돌아와 교육개혁을 위해 큰일을 했으며 많은 영햑력 있는 강연을 발표하였다. 이 자선계급이 발동한 혁명은 아쉽게도 실패로 돌아갔지만 역사에 남은 공적은 영원하다, 그 후 제국주의에 더욱 많은 사람이 도전할 수 있었고 결국 역사 속에서 사라지게 되었다. 채원배가 신해혁명 후 했던 일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간략한 소개를 읽고 다시 채원배의 살던 집을 찾아 출발!
이곳 주변에는 상해에 있는 다른 유적지와 비슷하게 사람들이 사는 주택가 중간에 위치해 보존되고 있었다.
천천히 보통 상해인들의 거주지들을 구경하며 걷다 보니 어느새, 채원배의 집에 도착하게 되었다.
이곳은 초록색 작은 안내표와 간판 외에는 다른 집과 같았다.
채원배 진열관에 도착하고 입장! 이곳도 역시 촬영은 금지되어 있었다. 간단히 이름을 적어 등기를 마치면 들어갈 수 있다.
채원배 그는 어떤 사람일까?
간단히 그의 이력을 살피면 채원배는 중국의 사상가이며 저술가이다.
절강성 소흥 출생. 일찍부터 혁명사상을 품고, 신해혁명 이후에도 자유 사상가로서 활약하였다.
중화민국 교육 건설에 최대의 공헌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문학혁명 당시 북경대학의 학장을 역임하였고 학문의 독립과 언론자유를 위하여 투쟁,
군벌 정부의 간섭에도 급진파의 입장을 고수한 자이다.
채원배의 관련되어 가장 재미있는 얘기는 그가 겪은 3번의 결혼이다.
채원배 기념관에 있었던 뱃지
채원배의 3번의 결혼
모택동은 그를 "학계태두, 인세해모(學界泰斗, 人世楷模)"
(학문계에서는 태산, 북두와 같은 존재이며, 인간세상에서는 모범이 되는 사람이다)라고 한 바 있다.
그는 일생에 3번의 결혼을 하였는데,
이 세 번의 결혼은 공교롭게도 채원배의 사상의 변화를 반영하며 중국의 사회를 그려내고 있다.
첫 번째 결혼은 부모의 명령으로 한 결혼이었다. 아내는 왕소 사전에 한 번도 얼굴을 보지 못하고 한 결혼.
사이가 좋아질 때쯤 안타깝게도 왕소는 병으로 몸이 약해져 세상을 떠나게 되었다.
두 번째 결혼은 강서의 유명한 선비인 황이헌(黃爾軒)의 딸인 황세진(黃世振), 찰떡궁합이었다.
신식 결혼을 신식 아내와 하게 된 채원배
1907년 40세 독일유학생활 중 유명한 저서[중국윤리학사]라는 책을 집필하게 되고
처음 가지고 있었던 남성우월주의의 사상이 점점 변하여 남녀평등사상이 된다. 두 번째 아내의 영향이 컷으리라.
아쉽게도 1920년 채원배가 북경대에서 유럽으로 사찰을 가게 되는데 이 시기 황세진도 목숨을 잃는다.
채원배와 두번째 아내 황세진
그리고 마지막 결혼. 채원배가 54세 때 24살 연하의 제자와 결혼하게 된다. 그녀의 이름은 주준,
주준은 채원배가 상해에 설립한 애국여학교의 학생이었다.
주준은 채원배에 대하여 존경과 사랑의 감정을 품고 33살이 되도록 결혼하지 않았다고 한다. 당시 이 일은 중국에서 상상하기 어려운 일.
1923년 7월 10일 채원배와 주준은 소주의 유원지에서 결혼식을 거행한다.
결혼 후 10일이 지나고 채원배와 주준은 자녀을 데리고 유럽으로 공부하러 간다.
주준은 서양미술을 배우고 사랑을 담아 [채원배반신상]을 만든다.
채원배는 거기에 글을 써서 "그대가 가장 나를 알아주는 사람이고, 마음을 가져갔으니 영원히 사라지지 않으리라"란 말을 남긴다.
1940년 3월 5일 주준의 50회 생일을 이틀 앞두고, 채원배는 홍콩에서 병으로 세상을 떠난다.
출처 : 바이두
그의 세번의 결혼 이야기는 어쩜 중국 사회의 급변을 그려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채원배 진열관에서 찍은 채원배 관련 자료들
채원배의 명언
여기서 잠깐 채원배의 명언을 통해 그의 생각을 엿보려 한다.
"우리는 책을 가르친다. 마땅히 학생의 독서 흥미를 이끌어내야 하지 교원이 되어서 한 구절 한 구절 혹은, 한 글자 한 글자 씩 학생들에게 가르치며 익히게 해서는 안 된다. 학생들에게 자율적으로 연구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만약 그럴 수 있다면 교원은 가르칠 것이 없고 학생들이 자기 힘으로 이해하지 못 할 때 도와주기만 하면 된다"
"수성법守成法(성을 지키는 전략)은 자연(적인 것)보다 못하며 ; 획일을 구하는(단일화시키는)것은 개성을 펼치는 것보다 못하다."
"중국인은 아름다운 감정을 풍부하게 지는 민족이다."
그의 명언들을 읽고 "그는 중국의 위대한 교육가이고 중국인의 자부심이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지금 채원배 선생과 같은 교사가 중국에 한국에 아니 전 세계에 얼마나 될까?
채원배의 집에 딸린 작은 정원, 내가 상해에서 가 본 유명인들의 집들 중 가장 작았었다.
요세 중국에서 그리고 북경대에서 "이젠 중국에 채원배는 없다."는 말이 돌고 있다.
그만큼 채원배는 위대했다. 중국에서 유학하면서 특히 대학생활 중 많은 교사와 교육자들을 만났지만,
채원배 선생과 닮았다라고 느낀 분들은 아직 제대로 만나지 못한 것 같아 슬프다.
채원배의 집을 나오면서 "나도 좋은 교육자를 만나고 싶다."란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내가 과연 좋은 학생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되돌아 보게 되었다. 그리고 채원배가 사용했을 타자기와 책들 물품들을 보면서
진정한 교육자의 향기를 맡아볼 수 있어 좋았다.
사실, 위에 관한 내용 말고도 채원배가 만들어난 학술적인 내용 그리고 그가 해낸 업적에 대하여 많은 이야기가 있다.
아직 그를 다 이해하지 못했지만, 그가 살던 곳을 둘러 봄으로써 그에 대하여 좀 더 알게 되었다고나 할까? 왠지 뿌듯한 생각이 들었다.
이곳도 중국과 영어로만 진열, 전시되고 있어서 중국어와 영어를 잘 못하는 분들에게 추천하지 못해 아쉽다.
그러나 중국의 교육과 일반 상해의 사람들의 사는 모습을 보고 싶다면, 이곳에 들러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지나가다가, 혹은 상해여행 중 색다른 곳을 들어가고 싶다면 한번 구경하시길.
푯값도 공짜, 상해시 안에 있고 보는데 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으니깐 말이다.
중국의 교육가 채원배의 집 上海蔡元培故居 관람정보
주소 : 상해시 화산로 303농 16호 上海市华山路303弄 16号(金巨鹿路)
전화 : 021-62484996 우편번호 : 200040
표 값: 0원
개관 시간 : 월요일 휴식, 오전 09: 00-11: 30 (11시 부터 입장 불가)
오후 13:00-16:30 (16시 부터 입장 불가)
교통정보 : 15, 49, 40, 927, 93, 94, 830, 01 지하철 1호선, 2호선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真心的中国旅游征服记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여행 할 중국의 모든 행정구역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
'중국정복여행기 > 강소, 절강, 안휘, 강서, 산동, 상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해 주택가를 걷고 싶다면? 사명촌 문화명인의 거리 (상해 6호) (0) | 2012.04.27 |
---|---|
손중산 그는 누구인가? 그의 생가를 방문하다! (상해 5호) (0) | 2012.04.27 |
상해 공산당 오피스 주공관과 주은래 (상해 3호) (0) | 2012.04.26 |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김구선생. 상해 한국인 여행객들의 필수 여행지! (상해 2호) (7) | 2012.04.25 |
중국 공산당 창립. 언제 어디서 어떻게 무엇을? (상해 1호) (4) | 2012.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