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강소, 절강, 안휘, 강서, 산동, 상해

중국 여행사를 따라서 항주 1박2일 페키지 여행! 둘 째날 호포/만송서원 (절강성 2-2호)

상해여행 중 중국여행사를 통하여 항주 1박 2일 페키지 여행을 신청했다.

중국어를 한다면 저렴한 가격으로 항주를 갈 수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가격은 성인 418원 한화 8만원이 넘지 않고 중국인들 사이에 섞여 중국을 구경할 좋은 기회가 아니겠는가?
(숙박 포함 별도 입장료 있음)

이 번 일정은 상해 인민광장에서 출발하여

(낮 7시 출발하여 첫 날 서호 西湖 > 점심 >(1-1호) 비단박물관 丝绸博物馆 > 녹차원 梅家坞茶园风光 > 영은사(비래봉)灵隐寺 飞来峰 > 황용원연민속원 黄龙圆缘民俗园 을 방문(1-2호)

(다음 날 9시 출발 청하방거리 清河坊街 > 점심 > 성황각 城隍阁(2-1호) >호포 虎跑 > 만송서원 王松书院(2-2호)을 방문하며 끝나는 일정)

이번 박진심의 중국여행정복기는 중국여행사를 통한 항주 1박 2일 여행을 소개하려고 한다.

※ 마지막 호포 虎跑 > 만송서원 王松书院(2-2호)

호포천의 입구

지난 호에서 점심도 먹었는데 음식만 소화할 것이아니라

남은 일정도 마저 소화해야겠죠?

현재시간은 1시 6시면 다시 상해로 돌아가기로 했는데

남은시간은 5시간이고

가야할곳은 단 2곳 虎跑泉 호포천과 王松书院 만송서원

저희는 먼저 호포천으로 떠났습니다!


1. 호포천 虎跑泉

호포천의 전설

호포천을 올라가는 중~

아무것도 모르고 가면 호포천은 단지 한국에서 약수를 뜨로 가는것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단지 좀 예쁜고 이국적인것이 차이 점이겠지요.

호포천이 있는 정상까지 올라가는데 약 10분이면 충분합니다. ^-^

아는만큼 보인다!

호포천에 대하여 소개합니다.

호포천은 서호 주변의 우물인 정형감렬晶莹甘冽(첫 번째)과 용정천龙井泉(두 번째)과 함께 '천하 제3천' 이라고 불립니다.

호포천에는 원래 3개의 우물이 있었는데 하나는 마르고 2곳만 남았다고 합니다.

그럼 왜 호포천이라고 부르나? 이곳에는 전해호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내용은 이렇습니다.

1-1. 호포천의 전설

당나라나 원나라 때 '성공性空‘이라고 불리는 승려가 이곳에서 묵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곳엔 물이 없어 생활하기 불편했고 그는 어쩔수 없이 이곳을 떠나려고 준비했습니다. 밤이되고 그는 꿈을 꿨는데요 꿈속에서 신선이 나와 그에게 말하길 "내일 두 마리 호랑이가 남쪽언덕 동자천에서 이쪽으로 올겄이다."라고 하였고. 다음날 과연 두마리의 호랑이가 이곳에와서 땅을 팟고 그곳에선 샘물이 솟아났습니다.

즉, 호랑이가 땅을 파 물이 솟아올라온 곳이라고 해서 이곳을 호포천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물론 이건 전설일 뿐이지요 ㅎㅎ

정말 이곳이 호랑이의 샘물인지는 증거가 없으나 이곳은 물맛 좋기로 아주 유명합니다.

원래는 이곳의 샘물을 그대로 마실 수 있었는데 지금은 막아놓았고

그 주변 상점에선 호포천의 샘물로 끓인 녹차를 팔기도하고

호포천의 샘물로 삶은 간장계란 또 간장두부를 팔았습니다. 가격도 싼편이니 한번 맛보는것도 좋겠지요?

이리저리 왔다갔다 구경하다보면

호랑이도 만나볼 수 있는데요 ㅎㅎ

물론 조각상이구요~ 함께 기념사진도 찍을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구경했으면 슬슬 내려옵시다!

이제 가야할 곳은 만송서원인데요!

이곳은 절강의 오래된 서원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곳이 유명한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중국판 로미오와 줄리엣이라고 하는데요? 한번 알아볼까요?

1-2. 호포천의 위치 

호포천은 서호의 남쪽에 위치했습니다.

문표는 15원이고

교통버스 4번 538번 599번 호포 정류장에서 내리면 됩니다.


2. 만송서원 万松书院

중국판 로미오와 줄리엣~

버스를 타고 만송서원에 도착

만송서원도 산 위에 있어 계단을 올라가야 하는데요

여행사와 함께 가는 탓에 노인들 어린이들도 배려해서그런지

모든 코스가 힘이 전혀 들지 않는 산책길을 걷는 느낌이랄까요?

힘이 들지 않은만큼 자연스레 주변 풍경을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ㅎㅎ

만송서원으로 향하는 첫 계단 입니다. 그림에는 만송서원의 전설이 숨겨져 있지요  ~

만송서원을 향해 올라가며 가이드를 통해 그 내용을 들어봅니다.

그 전설은 이름하여 "양산백과 축영대"의 이야기입니다.

2-1. 梁山伯与祝英台 양산백과 축영대

(중국판 로미오와 줄리엣)

이 이야기는 중국 4대 민간 爱情(애정)신화 전설 중 하나입니다.

예전 중국에선 여인이 서원에서 공부하는것이 금지되어있어서 축영대라고 하는 한 여인은 남자로 변장하여 만송서원에서 공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곳에서 축영대는 양산백이라는 서생을 만났고 양산백은 축영대가 여자라는 사실을 모르고 3년동안 함께 공부하기로 하였습니다. 그 동안 그 둘은 함께 생활하며 서로를 도왔고 아주 깊은 우정을 쌓았죠.

그러나 양산백은 끝까지 축영대가 여자라는걸 눈치채지 못했고 축영대도 자신이 여자라는 사실을 알리지 않았습니다. 3년이 지나고 주영대의 아버지가 불러 집에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떨어지게 되자 축영대는 어느 사모(师母)에게 자신이 들고다니던 나비부채를 중매의 증표로 주었고, 양산백에게는 자신이 여자라는 사실을 풍경을 빌어 암시하였으나 양산백은 계속 그 사실을 알지 못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사모는 축영대가 여자라는 사실을 양산백에게 알려주었고 양산보는 진실을 알자마자 축영대의 집에가서 구혼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축영대의 아버지는 이미 축영대의 결혼감을 구해놓았다며 반대하였습니다. 산백과 축영대는 한번 만나게 되었지만 결국 산백은 슬퍼하며 돌아갈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산백은 마음병으로 세상을 떠나게 되었지요.

축영태는 이 소식을 듣고 매우 슬퍼하게 됩니다. 결혼식이 있는 그날 그녀는 아버지에게 말하길 먼저 산백의 무덤앞에 절을해야겠다고 말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절대 꽃가마에 타지 않겠다고 협박하면서 말이죠. 그의 아버지는 어쩔수 없이 허락하였고 축영대는 산백의 무덤앞에 찾아가게 됩니다. 무덤앞에 찾아간 축영대 무덤앞에서 엄청나게 울었습니다.

그러자 갑자기 하늘은 어두워지고 번개가 치기 시작하엿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비바람 속에서 무덤은 갈라지게 되었고 영대는 몸을 던져 무덤속 으로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무덤은 다시 천천히 합쳐졌지요. 시간은 지나고 비바람은 멈추었습니다. 하늘엔 다시금 찬란한 태양이 떠올랐지요 그 후 산백와 영대는 한쌍의 나비가로 다시 태어나 춤을추듯 날아다녔다고 합니다.

이야기를 듣다보니 벌써 서원에 도착했습니다.

이곳에서 양산백과 남자로 변장한 축영대의 아찔한 동거(?)는 아니고 3년의 공부생활이 있었다고 생각하니

서원에 자꾸만 그 둘이 보이는것 같습니다.

이잉?? 뭐지! 눈치 채셧겠지만 양산백과 축영대입니다~

서원안에 뭐가 있을까 궁굼했는데 그 둘이 있군요!

사실 서원안에는 그 둘 말고도 중국의 과거제도나 서원생활등을 소개한 전시들이 많이 있습니다.

꼭 안에 안들어가도 이렇게 운치있는 서원건물을 보는것도 재미있었습니다.

아 그리고 서원에도 불상이 있는데요!

서원답게 이곳에서 공부하고 있는 아이들은 위한 절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같이 여행사를 통해 온 소년도 향을 피우고 절을 하더군요!

얼마전 중국 수능이 치뤄졌는데 아마 항주시의 많은 학부모가 이곳에 왔겠지요?

만송서원 항주시에 꼭 가야하는 곳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양산백과 축영대의 전설에 알고 계시는 분이라면 꼭 추천하는 장소입니다. 영화 드라마도 있는데 특히 OST가 유명합니다.

마지막으로! 중국에선 양산백과 축영대를 2글자로 줄여 "양축(梁祝)"이라고 부릅니다.

중국친구가 있으시면 한번 물어보세요~

 

휴! 이렇게 항주 1박2일 페키지 여행편을 끝내게 되었습니다!

끝까지 보신분이 있다면 정말 정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는 칭다오와 웨이팡 여행기가 시작됩니다 다음편도 기대해 주세요!

 

2-1. 万松书院 만송서원 위치

 

위치 : 만송서원은 항주시 봉황산 凤凰山 북쪽 만송령 万松岭위에 있습니다.

교통 :38번 구간 혹은 4번 교통버스를 타고 만송령 万松岭 정류장에서 내려 몃걸음 가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또는 808번이나 Y6선을 타고 장교 长桥 정류장에서 내려 102번으로 갈아타 만송령 정류장에서 내리면 됩니다.

입장료 : 입장권은 10원입니다.

입장시간 : 7: 30 - 17 : 30

 


 

 

 

이렇게 모든 일정을 끝내었는데요

간단히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모두 약 9곳을 가보았는데요! 짧게 평가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1호 링크 중국 여행사를 따라서 항주 1박2일 페키지 여행! 첫 째날 서호/점심 (절강성 1-1호)

서호 : 꼭 가야할곳 안가면 항주 여행했다고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안개낀 날 맑은날 모두 좋지만 개인적으로 안개낀 날이 더 좋았다.

비단박물관 (상점) : 기념품 사기엔 최고의 장소~! 그러나 꼭 시간을 내어 갈 필요는 없을 듯.

녹차원 (상점) : 항주에서 녹차를 사려면 가봐야 겠지요? 그러나 다른 믿을 수 있는 녹차 구매장소가 있다면 꼭 안가도 됩니다.

 

1-2호 링크 중국 여행사를 따라서 항주 1박2일 페키지 여행! 첫 째날 영은사/황용원연민속원 (절강성 1-2호)

영은사(비래봉) : 꼭 가보시길 추천합니다. 절이라야 다 비슷하다지만 그 주의 풍경이 너무 신기하고 재미잇어요.

황용원연민속원 : 여행사를 통해간다면 어쩔 수 없이 가게되는 장소. 산책하기 좋지만 일부러 찾아가진 마세요.

 

2-1호 링크 중국 여행사를 따라서 항주 1박2일 페키지 여행! 둘 째날 청하방거리/성황각 (절강성 2-1호)

청하방거리 : 여기도 안 가보면 엄청 후회되는 곳! 곳곳의 상점도 재미있지만 가장 좋았던건 깨끗하고 예쁜 거리!

성황각 : 성황각도 꼭 가보세요! 높은곳에서 서호도 내려다 볼 수 있고 항주시내를 볼 수 있어요! 단! 날씨가 좋을 때 가셔야 합니다.

 

2-2호 중국 여행사를 따라서 항주 1박2일 페키지 여행! 둘 째날 호포/만송서원 (절강성 2-2호)

호포 : 호포천도 항주에서 유명한 곳이니 놓치지 마세요~ 천천히 여유롭게 다니기 정말 좋은 장소입니다!

만송서원 : 재미있는 전설이 함께하는 만송서원! 중국의 옛 교육에 관심있다면 가보시길 추천합니다!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