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라마사원 용화궁(雍和宫) - 가장 만만한 북경 여행지! (북경 13호)
중국정복여행기/북경, 천진시, 하북, 산서성

 베이징 라마사원 용화궁(雍和宫) - 가장 만만한 북경 여행지! (북경 13호)

-박진심의 중국여행정복기-

베이징 라마사원 용화궁(雍和宫) - 가장 만만한 북경 여행지! (북경 13호)

베이징 라마사원 용화궁(雍和宫) - 가장 만만한 북경 여행지! (북경 13호)▲ 용화궁(雍和宫)의 뒷 모습

용화궁(雍和宫), 1694년 지어진 이 건물은 자금성의 규격대로 지어진 북경에서 가장 큰 라마사원의 이름이다.

용화궁은 중국 최대의 황궁식 라마사원이다. 원래는 용정(胤禛)이 청나라 황제가 되기 전 머물던 관저로,

황제가 머물던 장소는 세속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규졍이 있어 지금의 라마사원으로 조성되었다.

1735년 용정황제가 죽은 후 그의 시신이 이곳에 일시로 안치되면서 황궁으로 승격었고,

 용화궁의 녹색기와는 지금의 황금색 기와로 바뀌게 되었다.

▲ 용화궁(雍和宫)의 배방(牌坊),입구가 있는 곳이다.

이곳은 2007년 북경에 처음와서 여행한 곳인데, 5년이 지난 지금 용화궁 옆에 있는 출입국 관리소를 (비자를 하러)가는김에 다시 가 보았다.

내가 용화궁을 만만한 북경 여행지라고 한 까닭은 바로 이 때문이다. 용화궁(雍和宫)에 가까운 곳에 출입국 관리소가 있기 때문에,

북경에 일정시간 거주했던 사람들은 꼭 한 번은 용화궁을 지나친다.

북경 동성구(东城区)에 있으며 주변 명소로는 국자감(国子监), 공묘(孔庙), 지단(地坛) 등이 있다.

▲ 용화궁(雍和宫) 첫 번째 문 소태문(昭泰门)

용화궁(雍和宫)의 입장료는 성인 25원이며, 특이한건 입장권이 미니 CD로 되있다는 것이다.

배방(牌坊)을 통해 입구로 들어선 후 소태문(昭泰门)을 지나면 용화문(雍和门)이 나오는데, 이곳엔 언제나 향불이 피어오른다.

한국사람에겐 중국의 향불 냄새에 호불호가 정확히 갈리는 것 같다. 나는 향 내음을 좋아하는데, 어떤 사람은 어지럽다며 질색을 한다.

대부분의 중국인은 향 냄새에 익숙하다. 불교사원, 도교사원, 탑, 묘, 궁, 제단, 중국에선 곳곳에 향불이 끊이지 않기 때문이다.

▲ 용화문(雍和门)

▲ 용화문(雍和门)앞, 피어오르는 향

▲ 용화궁대전(雍和宫大殿)

용화문(雍和门)을 지나면 바로 나오는 곳은 용화궁대전(雍和宫大殿)이다.

대전 앞에는 차례로 동정(铜鼎), 옥비정(御碑亭), 동수미산(铜须弥山), 마니기둥(嘛呢杆)이 있으며,

용화궁대전으로 들어가면 2m정도의 크기의 동으로 제작된 3존의 삼세불상(三世佛像)을 볼 수 있다.

삼세불상은 각각 과거, 현재, 미래를 나타내는데, 이는 언제 어디서나 불(佛)이 있음을 상징한다.

▲ 용화궁대전(雍和宫大殿)에 붙어 있는 장어(藏语)로된 안내판, 라마사원 답다.

▲ 용화궁대전(雍和宫大殿)앞에 놓인 동상 - 동수미산(东须弥山). 이 동상은 인도 신화에 나오는 명산으로 세계의 중심을 의미하는데, 위는 하늘, 중간은 세상, 아래는 지옥을 상징한다.

용화궁대전(雍和宫大殿)을 지나니 용우전(永佑殿)이 나온다.

왕부(王府)시대, 이 곳은 용친왕(雍亲王)의 서재와 침실이었는데, 청조(清朝)에 와서 조상의 영당(影堂)이 되었다.

용우전을 지나고, 법륜전(法轮殿)을 지나면서 용화궁의 아름다운 문물을 구경하다보니

벌써 용화궁의 하이라이트가 있는 건물, 만불당(万佛堂)으로 도착 할 수 있다.

만불당(万佛堂), 왜 용화궁의 하이라이트라고 했을까?

만불당은 요금(辽金)시대의 건물양식으로 지어진 높이25m의 용화궁에서 가장 큰 건물이다.

만물당을 "용화궁의 하이라이트"라 부를까? 바로 이 당(堂) 안에는 한 존의 거대 불상이 있기 때문이다.

총 높이 26m의 이 거대 불상은 단 한그루의 백단향목(白檀香木)으로 제작되었다. (지상에서 볼 수 있는 건 18m 지하에 8m정도 묻혀있다.)

이 불상의 이름은 마이다라불(迈达拉佛 미륵불)이라 하는데, 이 불상의 재료였던 백단향목은

건륭(乾隆)황제가 용화궁(雍和宫)을 지을 때 7세 달라이라마가 인도에 있던 나무를 상납 한 것이라고 한다.

서장(西藏)에서 사천까지 운하를 통해, 그리고 북경까지 운반했는데, 무려 3년이란 긴 시간이 흘렀다고 한다.

▲ 만불당(万佛堂)

 

▲ 만불당(万佛堂)

▲ 만불당(万佛堂)의 마이다라불(迈达拉佛 미륵불)은 기네스북에 기록되어 있다.

이 불상은 1990년 8월에 이미 한 그루의 나무로 만든 불상이란 이름으로 기네스북에 기록된 바 있어 세계적으로도 아주 유명하다.

마이다라불 앞에 서서 불상의 웅장함을 제대로 느껴보시라.  용화궁을 방문했음에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

▲ 마이다라불(迈达拉佛 미륵불) 길이 26m의 한 그루의 백향단목을 제작된 거대 불상

▲ 마이다라불(迈达拉佛 미륵불) 길이 26m의 한 그루의 백향단목을 제작된 거대 불상

용화궁(雍和宫), 북경에서 가장 만만한 여행지이기도 하지만, 사실 만만히 봐서는 안 될 여행지이기도 하다.

특히, 북경에 사는 사람들 중에서 용화궁주변엔 많이 가봤지만, 용화궁에 가보지 않은 사람들을 많이 보았기 때문이다.

심지어 많은 사람이 용화궁이 짜장면집 이름같다며 뭔지도 모르는 사람이 있더라.

역사에 관심없는 사람이라면, 꼭 이곳에 올 필요는 없다. 그러나 최소한 어딘지는 알고이어야 하지 않을까? 


용화궁(雍和宫) 지도 교통정보

용화궁(雍和宫) 지도 교통정보

홈페이지 : http://www.china.com.cn/v/zhuanti/yonghegong/node_7048298.htm

입장시간 : 4月-10月 9:00-16:30 11月-3月 9:00-16:00

입장료 : 성인 25원

지하철 : 2,5호선을 타고 용화궁역(雍和宫站) 출구 C로 나가면 된다.

버스 :  62、13、116、44、特2路를 타고 용화궁에서 내리거나. 13, 18, 44内, 44外, 62, 75, 116, 684, 909, 特12内, 特12外, 特2를 타면된다.

주변 관광명소 : 지단공원, 청년호공원, 국자감, 공묘, 구로우, 난뤄구샹 등

음식 : 용화궁 C출구에 가까운곳에 딤섬집으로 유명한 맛집 진딩쉔(金鼎轩)이 있다.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


Favicon of http://blowinginthewind.tistory.com BlogIcon 퐁고 2012.09.17 18:30 신고 URL EDIT REPLY
보통 '용'자가 들어가면 龍이던데 용화궁은 아니군요. 저도 향 냄새는
좋아하는 편인데 아무래도 국내에서는 제사나 뭐 그런 때 써서 부정적인
마음도 있는 것 같습니다.
Favicon of http://zjlibrary.tistory.com BlogIcon 박진심 | 2012.09.17 18:35 신고 URL EDIT
ㅎㅎ 저도 처음엔 룡화궁인지 알았습니다..
알면 알수록 어려운게 중국어고 한자이지요ㅜ.ㅜ
Favicon of http://zjlibrary.tistory.com BlogIcon 박진심 | 2012.09.17 18:36 신고 URL EDIT
저도 향내음을 좋아하긴 하는데,, 기독교인으로서 그래도 되는건지 고민한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단지 향냄새만 좋아하는거니 신경안쓰기로 했습니다! ㅎㅎ
Favicon of http://language-tour.tistory.com BlogIcon 랭귀지투어 2012.09.17 18:39 신고 URL EDIT REPLY
사사진이 너무 멋있네요 :) 중국은 다니고 다녀도 새로운 곳이 너무 많네요! 앞으로 자주 보러 올게요 ^^
Favicon of http://zjlibrary.tistory.com BlogIcon 박진심 | 2012.09.17 18:40 신고 URL EDIT
저도 랭귀지투어님 블로그 방문하고 이웃추가해두었습니다~ 트랙백 걸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자주 교류 나눠요!
이진경 2012.09.30 23:57 신고 URL EDIT REPLY
즈징관장님! 너무 좋아요! 자주 보러 올거에요 ㅋㅋ
Favicon of http://zjlibrary.tistory.com BlogIcon 박진심 | 2012.10.03 17:21 신고 URL EDIT
넵 ~ 자주보러 오세요~
윤창석 2012.10.31 16:37 신고 URL EDIT REPLY
우리나라와는 비교교 않되게 웅장하네요^^ 사람의 힘이겠죠^^
잘보고갑니다~ 다음글로 슝~
허경희 2012.11.28 20:15 신고 URL EDIT REPLY
사진으로 봐도 웅장하네요~
진짜 가보고 싶어져요~^^
Favicon of http://zjlibrary.tistory.com BlogIcon 박진심 | 2012.11.28 20:38 신고 URL EDIT
그렇죠? 북경 여행자들이 많이 찾는 곳 중에 하나랍니다! 시내에 있어 찾아가기 만만하거든요!
김하나 2014.10.20 00:35 신고 URL EDIT REPLY
지금 북경여행중입니다. 내일 용화궁에 갈 예정인데 많은 도움되었어요! 다른 포스팅들도 참고해서 북경에 있는 동안 즐거운 여행하겠습니다 ^.^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Powered by Daum / Designed by ZJlibrar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