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하남, 호북 호남성

중국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우한(武汉大学 무한)대학 여행하기! (호북성 2-1호)

 

중국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후베이 우한(武汉大学 무한)대학 여행하기!

 (호북성 2-1호)

스파르타 박진심의 중국 여행 정복기!

아침 일찍 문을 나섰다. 오늘 일정 역시 스파르타기 때문이다ㅋ

오전엔 우한(武汉大学 무한)대학, 똥후 모샨( 磨山 동호 마산) 풍경구를 오후에는 기차를 타고

후난(湖南 호남)성 유에양( 악양)으로 이동 강남 3대 명루로 꼽히는 유에양로우(阳楼 악양루)를 봐야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후난성의 소재지 창샤(장사 )로 가서 유스호스텔을 찾아 하룻 밤 묶을 것이다.

이 중 가장 먼저 방문하게 될 곳은 바로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대학이라는 우한(武汉大学 무한)대학이다. 그런데 아침부터 비가 내린다.

거기다 기다리던 버스가 한 시간을 기다려도 오지 않았고 결국 택시로(25위안) 이동했다.

더 이상 시간을 지체 할 수 없어 선택한 방법이다.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대학 - 우한(武汉大学 무한)대학!

우한 대학교의 전신은 청나라 말기(1893년) 후광(湖广 호광)총독 장즈동(张之洞 장지동)이 정부에 요청하여 세운 자강학당(自强学堂)이다.

1913년 국립 우창 고등 사범학교를 세우고, 1928년 이름을 국립 우한대학로 변경하였다. 중국 근대의 첫 번째 종합대학 중 하나이다.

조우언라이(周恩来 주은래), 동비무(董必武 동필무), 천탄치우(陈潭秋 진담추)등의 정치가를 배출하고,

리쓰광(李四光 이사광), 원이뚸(闻一多 문일두), 위다푸(郁达夫  울달부)등의 학자와 문학가를 배출해낸 곳.

교훈은 자강, 홍의, 구시, 척신(自强, 弘毅, 求是, 拓新)으로 “스스로 계발하고, 굳센 뜻을 넓히고, 진리를 구하고, 혁신하라”는 의미가 있다.

우한 대학은 이런 교훈을 바탕으로 여러 인재를 배출해 내며 중국에서 상위 10위 안에 해당하는 명문 국립 종합대학으로 자리잡았다.

중국 정부의 교육 개혁 프로젝트인 211공정과 985공정에 포함돼 있는 대학이기도 하다.

211공정이란 ‘21세기를 대비해 100개의 세계적인 일류 대학을 건설한다’는 중국의 야심찬 프로젝트이고,

985공정은 중국 교육부가 ‘21세기로 나아가는 교육진흥계획’을 실시하기 위해 베이징 대학, 칭화 대학 등 중점대학을 선정하여

세계적인 대학으로 키워내기 위한 프로젝트다. 우한 대학은 중국 대학교 가운데 특히 그 풍경이 가장 아름답다고 말한다.

그 이유는 아마 학교를 둘러 싸고있는 똥후(东湖 동호)와 캠퍼스 안의 뤄지아(珞珈 락가)산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뤄지아산에는 민국시기(民国时期)의 진귀한 건축물이 여럿 있으며,

잉유엔(樱园 벚나무 정원)위에는 우한 대학교의 도서관, 라오짜이셔(老斋舍 노재사: 기숙사)라는 오랜 역사를 품은 건물이 있다.

시간이 별로 없는 나는 뤄지아산에 오르는 것은 포기하고 우한 대학의 상징인 잉웬(樱园) 뒤에 위치한

우한 대학교의 도서관, 라오짜이셔(老斋舍 노재사: 기숙사)을 보려고 찾아 갔다.

그리고 10시 30분 정도까지는 마음대로 캠퍼스를 둘러볼 계획이다. 

▲ 벚꽃이 피는 계절이면 따로 10원의 입장료를 받는다고 한다.

▲ 라오짜이셔(老斋舍 노재사: 기숙사) 도서관은 위에 올라가면 나온다.

阅尽沧桑 老斋舍
파란만장한 역사의 기숙사

우한 대학의 학생들에게 길을 물어 라오짜이셔(老斋舍 노재사: 기숙사)를 찾았다.

이 건물은 1930년 3월에 건설하기 시작해 31년 9월에 완성되었다. 우한대학의 가장 초기의 건물 중의 하나로 꼽히며,

 라오짜이셔의 위풍당당한 모습은 지금의 우한 대학의 상징이 되었다.

이 기숙사는 지금까지 남 녀 기숙사로 쓰이고 있었다. 본래는 이 건물은 남학생의 기숙사로만 쓰였다고 한다.

계단을 따라 오르기 전 조그만 매점에 들어가 보았다. 그 매점엔 군만두를 팔고 있어 (10개 3위안) 먹어 보았는데 너무 맛있었다.

 숙사 위에 오르니 도서관이 보였다. 구 도서관은 생각보다 작은 모습이었지만 이렇게 숙소와 같이 있다는 점이 참 편리해 보인다.

이렇게 역사가 깊은 숙소에서 생활하고 있는 학생들의 기분이 어떨까? 시설은 편리 한지도 궁금하다.

▲ 우한 대학 구 도서관

▲ 한 겨울에도 은행잎을 볼 수 있는 곳!

우한 대학에서 유학하고 있을 한국인 유학생?

날씨가 워낙 흐려서 또 겨울이라서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대학이라는 우한 대학을 100%다 느끼지 못한 것 같다.

그래도 벚꽃이 피는 계절이면 우한 대학이 퍽 예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라오짜이셔를 지나 신문방송학과 건물로, 이과건물로, 또 문학과 건물로 지나간다.

혹시나 이 곳에서 유학중인 한국인을 만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아쉽게도 만나지 못 했고

그 대신 한국인 유학생이 중국학생들에게 도움을 구하는 광고 글을 발견하였다.

5만 4,000명이 넘는 재학생 중 학부생은 3만 2,600명이고 그 중 해외 유학생은 1,400명 정도라는대 한국인 유학생의 비율은 어느정도 될까?

▲ 문학과 건물

▲ 한국인 유학생이 중국학생들에게 도움을 구하는 광고 글

우한대학 벗어나기!

우한 대학을 어느정도 돌다 이제는 똥후 모샨(东湖 磨山 동호 마산) 풍경구로 가기 위해 출구를 찾았다. 

바로 후빈(湖滨 호빈: 호수 옆)을 찾으면 되는데, 역시 학생들의 생활 공간 밀집지역이다.

신방과 건물 옆으로 난 내리막길을 가면 나오는데 이 곳에서 가까운 링보어먼(凌波门 능파문)을 찾으면 바로 동후가 보인다.

문 밖으로 나가면 바로 버스 정류장이 있는데 학교 문이 있는 쪽으로 서는 버스를 타면(버스 한 대 밖에 없다) 쉽게 도착 할 수 있다.

▲ 후빈(湖滨 호빈: 호수 옆) 우한 학생들의 생활 공간 밀집지역이다.

▲ 기숙사 옆 간식을 팔고 있는 교내 상인들

▲ 우한 대학의 기숙사 비교적 새 건물

다음 호에서는 똥후 모샨(东湖 磨山 동호 마산) 풍경구

유에양(岳阳 악양)까지 고속철도를 타고 가는 이야기를 포스팅 합니다! 

 


 

 


- 우한(武汉大学 무한)대학 여행 정보 -

 

우한(武汉大学 무한)대학 지도 ▲

  여행하기 좋은 시간:사계절 모두 좋다. 매년 3월 하순 1000그루가 넘는 벚꽃이 우한대학 캠퍼스내에 피는데 가장 아름다운 우한 대학을 볼 수 있다. 단! 이 시기 우한 대학생이 아니면 10위안의 입장료를 따로 지불해야 한다.

택시 타고 오는 법 : 정문은 빠이루(八一路 팔일로)에 있으며 유스호스텔에서 택시 25위안이면 올 수 있다. 유스호스텔에서 출발시 택시 추천!

버스 : 317, 413, 515, 519, 552, 564, 572, 587, 591, 608, 724번등의 버스가 우한 대학에 간다.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