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하남, 호북 호남성

강남 3대 명루 중 하나 - 유에양로우(岳阳楼 악양루) 여행! (호남성 1-1호)

 강남 3대 명루 중 하나 - 유에양로우(岳阳楼 악양루) 여행! (호남성 1-1호)

 강남 3대 명루 중 하나 - 유에양로우(岳阳楼 악양루) 여행! (호남성 1-1호)

▲ 악양동(岳阳东) 기차역

기차역에서 유에양로우(阳楼 악양루) 찾아가기!

3 50분이 되어 유에양로우로(이하 악양루) 가는 버스 55번 버스를 타게 되었다.

기차역에서 악양루까지는 약 50분이 걸린다. 6시 전까지 악양루를 모두 둘러봐야하니 조금은 빠듯한 셈이다.

4시 30분 쯔음 악양루에 내리니 커다란 광장이 보이고, 그 옆에 보이는 성문으로 들어가니 상가들이 보인다.

그 상가들을 지나 계속해서 걸어가니 유에양로우의 입구를 발견할 수 있었다.

▲ 55번 버스를 타고 종점역에서 내리면 악양루에 도착할 수 있다.

▲ 마지막 역에 내리니 보이는 광장

▲ 이 문으로 들어가면 상가 거리가 나온다.

▲ 이 거리를 지나서~ 앞으로 쭉 걸어보자!

강남 3대명루 - 악양루는 어떤 곳일까?

악양루는 중국 후난성(湖南省) 악양시(阳市) 동정호(洞庭湖)옆에 세워진 역사 깊은 건물이다.

악양루는 기원 220년 전후에 지어졌으며 당대와 송대에 걸쳐서 규모가 켜졌다.

그러나 1700여년이라는 오랜 시간 동안 30여회 정도 파손되어 여러 번 다시 세워졌다.

지금 남아있는 악양루 역시 1984년 다시 복구된 것이고 청대광서(清代 1880) 때의 모습을 구현한 것이다.

악양루에 오르면 아름다운 동정호를 한눈에 전망할 수 있다니 꼭 올라가보시길!

▲ 악양루 정문. 푯값은 성인 80원

중국 문학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북송시대의 정치학자 판중옌(范仲淹 범중엄)의 글 악양루기(阳楼记)를 떠올릴 것이다.

이 글이 바로 악양루를 만 천하에 알려지게 되는 이유가 되었는데,

현재 악양루는 중국에서 우창의 황학루(黄鹤楼)와 남창의 등왕각(滕王)와 함께 강남 3대명루로 꼽히고 있다.

입장권을 구입 후 악양루 경관 안으로 들어가니 작은 정원이 조성되어 있었고,

그 안에는 여러 시대에 걸쳐 지어진 각자 다른 모습의 양루의 축소 모형이 세워져 있어 구경하기 좋았다.

북송시대의 유명한 정치학자 판중옌(范仲淹 범중엄)

"천하의 근심에 앞서 걱정하고, 천하의 기쁨은 나중에 기뻐한다."

이 말은 북송의 유명한 정치가이자 군사가, 탁월한 문학가이자 교육가

범중엄의 천고의 명작 『악양루기(岳陽樓記)에서 남긴 명언이다.

이 구절은 '중국정신'의 일부가 되어 중국 문명의 찬란히 빛나는 보배와 같은 정신유산으로 남아 있다는 평을 듣는다.

주희(朱熹)는 범중엄을 유사이래 천하 최고의 일류급 인물이라고 칭찬한 바 있다.

그 위의 정원을 지나 옆에 있는 성벽으로 올라가니 청색 기와의 배방(牌牓)이 보였고

바로 그 뒤에서 악양루를 발견할 수 있었다.

▲ 악양루 앞에서 단체 사진을 찍는 중국 관광객들

▲ 악양루에 올라.

▲ 악양루 천장에 그려진 문양

중국 제 2의 담수호(淡水湖) - 동팅후(洞庭湖 이하 동정호)

악양루에 올라 안개 낀 동정호를 둘러본다.

중국에는 이런 말이 있다. 동정호는 천하의 물이며, 악양은 천하의 누각이다.(洞庭天下水阳天下楼)

중국에선 동정호도 악양루의 명성만큼이나 아주 유명하다.

동정호의 예전 이름은 운몽택(梦泽)이었다. 이곳은 옛 이름처럼 안개가 끼면 구름이 자욱한 꿈속 분위기를 자아낸다.

동정호의 면적은 총 3,915km로 서울시 크기의 5배라고 하니 호수보다는 바다같은 느낌이다.

(참고 : 중국에서 가장 큰 담수호는 강시(江西)성에 있는 파양호(鄱阳湖)다.) 

▲ 악양루에 올라 동정호를 바라보자

▲ 악양루 내부에는 범중엄의 천고의 명작 『악양루기(岳陽樓記)』가 적혀있다.

두보(杜甫)의 시 악양루에 올라(登岳陽樓)

우리에게도 잘 알려져 있는 시인 두보(杜甫)의 시 악양루에 올라(登岳陽樓)를 보자.

闻洞庭水今上岳阳楼 예로부터 듣던 동정호수, 오늘에야 악양루에 오르네.

吴楚东南坼乾坤日夜浮 오초가 동남으로 갈라져 있고, 언제 보아도 천지가 다 떠 있는 듯.

亲朋无一字老病有孤舟 친구로부터는 편지 한 장 없고, 늙고 병든 몸에 남은 것은 배 한 척뿐.

马关山北轩涕泗流 관산 북쪽 고향엔 전쟁 중이라, 누각 난간에 기대어 눈물 흘리노라

시를 읽고 악양루에 오르니 안개 낀 악양루와 동정호가 더욱 운치 있어 보이는 건 기분 탓일까?

▲ 주유의 아내 소교의 묘

삼국지 절대 미인, 주유의 아내 소교(小巧)의 묘지가 여기에 있다?

소교의 묘지는 악양루의 북쪽에 있다. 악양루 주변의 또 다른 구경거리다.

삼국지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한번 들러보게 되는 곳이다.

▲ 악양루를 나와 버스를 타기 전 마라샹간(麻辣香干)이라는 매운 두부요리를 먹었다. 정말 맵더라. 5위안.

▲ 1번 버스를타고 岳阳站에서 내렸다.

악양루에서 후난성의 소재지 장사(长沙 장사)까지

악양루를 모두 둘러보는데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진 않았다.

유에양(岳阳 악양)시에는 악양루를 제외하고 동정호 풍경구, 쥔산(君山 군산)등의 명소가 있다.

이 곳에서 하루를 묶는다면 다 가봐야 하겠지만, 내일 창샤(长沙 장사)시를 둘러보려면

오늘 밤 기차를 타고 악양시를 떠나야 하기 때문이다.

5 40분쯤 버스 탑승했던 원래의 자리로 돌아와 1버스를 타고 악양역(岳阳站)으로 출발 했다.

고속 철도를 타고 도착했던 악양동역(岳阳东站)과는 다른 곳이다.

▲ 岳阳 기차역의 야경

(※ 악양에서 장사까지 가는 기차는 많으니 따로 예약 하지 않아도 쉽게 갈 수 있다.)

악양에서 장사로 가는 K9079(18:50분 출발 20:30분 도착 14위안) 티켓을 구입.

기차 안에 들어가니 5원에 도시락 밥(盒饭)을 싸게 팔길래 구입해 저녁을 먹었다.

그 맛은 최악이지만 배고픈 여행자들에겐 그래도 행복한 식사다.

5원에 이 정도 도시락을 기차역 안에서 파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이다ㅋ

▲ 岳阳 기차역에서 팔던 도시락(盒饭) 5위안



- 유에양로우(岳阳楼 악양루) 여행 정보 -

- 유에양로우(岳阳楼 악양루) 여행 정보 -

지도

입장료:성인 80위안 학생 할인 40위안

  입장시간 성수기(5月1日-9月30日) 공원:6:30-19:00 악양루:7:00-18:25

  담수기(10月1日-4月30日):공원:7:00-18:30 악양루:7:30-17:55

  관람시간: 1시간 반~ 3시간

  주소: 湖南岳阳洞庭北路

 교통: 버스 1、2、3、4、5、6、7、8、9、15, 55번 등의 버스를 타고 岳阳楼 정류장에서 하차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