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흑룡강, 길림, 요녕, 내몽고

션양(沈阳 심양) 박물관 둘러보기! (요녕성 2-3호)

션양(沈阳 심양) 박물관 둘러보기! (요녕성 2-3호) ▲ 심양시에 위치한 요녕성 박물관의 천장

 

션양(沈阳 심양) 박물관 둘러보기!

 

(요녕성 2-3)

 

션양(沈阳 심양) 박물관 둘러보기! (요녕성 2-3호) ▲ 심양시 고궁

 

심양의 여러 박물관들

 

요녕성의 성 소재지이자 2000년이란 오랜 역사를 지닌 대도시 심양, 이런 타이틀에 걸맞게 심양에는 여러 박물관들과 전시실들이 있다. 심양 고궁(阳故宫) 안의 여러 전시실들, 대사부(帅府)와 함께 있는 심양시 금융박물관(阳市金融博物), 요녕성 박물관(宁省博物), 그리고 918사변진열관(九一八事变陈列馆 나중 기회가 되면 방문할 예정)이 그것이다. 책으로만 읽는 것과는 다르게 박물관에 오면 실제 문물과 전시들을 보면서 좀 더 재미있게 여러 지식들을 습득할 수 있다. 그럼에 있어서 한 도시의 박물관을 여행하는 것은 그 도시를 가장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션양(沈阳 심양) 박물관 둘러보기! (요녕성 2-3호)

 

심양 고궁(沈阳故宫)의 전시실

 

먼저 심양시 중심에 있는 심양고궁(阳故宫)! 심양은 오랜 역사의 도시였다. 특히 1625년 청의 누루하치(奴兒哈赤)가 션양()으로 천도하면서 이곳을 수도로 정했고 성경(盛京)이라 개칭되었다. 그 때 지어진 건물이 바로 심양고궁(阳故宫)이라고 한다. 초대 황제 누르하치와 2대 황제 태종(太宗)이 선양에 건립한 궁이며 1625년부터 1636년까지 11년에거쳐 완공되었다고 한다. 보존 상태가 너무 좋아 심양 고궁 전체를 하나의 거대 박물관 같은 느낌이다. 지금 그 안 여러 방에는 전시실로 꾸며져 여러 청나라의 문물들을 볼 수 있었다. 그 중 청나라의 도자기 전시실, 청나라 여인들의 전시실, 무기 전시실, 역사전시실이 있었다.

 

션양(沈阳 심양) 박물관 둘러보기! (요녕성 2-3호)

 

대사부(帅府) 그리고 금융박물관(阳市金融博物馆)

 

대사부(帅府)는 위대한 애국자 장학량(张学良) 장군의 저택이다. 그래서 장씨사부(张氏帅府)라 부르기도 한다. 중국 같지 않은 그의 거대한 저택에선 장학량에 대해서 배울 수 있고 그 옆의 건물에선 장씨 가족이 주식을 했던 은행을 이용해 꾸며진 심양시 금융박물관이 있다. 이 금융박물관에선 동북 금융의 발전사 그리고 화폐에 관한 여러 전시실로 꾸며져 있는데 중국의 모든 금융박물관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고 한다.

 

션양(沈阳 심양) 박물관 둘러보기! (요녕성 2-3호) ▲ 장학량 장군

▲ 장씨사부에 가는 중

▲ 장씨사부 내부

▲ 심양시 금융박물관

▲ 심양시 금융박물관 내부

 

요녕성 박물관(辽宁省博物馆)

 

마지막으로 찾아간 곳은 요녕성 박물관(宁省博物)이다. 요녕성 박물관은 1949년에 세워진 중화인민공화국의 첫 박물관으로 유명하다. 지금은 시부광장(市府广场)동쪽에 있다. 나는 중국 성을 돌 때마다 꼭 소재지를 둘러보려고 한다. 그리고 꼭 성급 타이틀이 붙은 박물관을 찾아가려고 하는데 박물관에선 그 성에 대해 전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입장료가 따로 필요 없고 월요일만 빼고 365일 개방되어 있다는 점도 좋다.

 

요녕성 박물관의 규모 역시 다른 성급 타이틀을 달고 있는 박물관처럼 큰 시설과 다양한 문물이 마음에 들었다. 현재 박물관에는 11.5만개의 여러 보물들을 보관하고 있다고 하는데 내부 전시실에는 특별전시실을 비롯해 중국고대비석전’, ‘중국고대화폐전, ‘명청공예품전’, ‘요대도기정품전등 여러 볼거리가 많았다. 그 중에서도 맨 위에 층의 요녕성 고대부터 현재까지의 전시는 흥미로웠다.

 

▲ 요녕성 박물관

▲ 특별전에 전시된 영국의 유화

▲ 화폐전시실, 아이들이 조개화폐를 구경 중이다.

▲ 요녕성의 고대 역사부터 둘러 볼 수 있는 곳

션양(沈阳 심양) 박물관 둘러보기! (요녕성 2-3호)

 

싸먹어 보자! 춘빙(春饼 춘병)

 

오랜만에 중국음식 하나 소개! 앞으로 종종 이렇게 중국음식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번에 소개할 음식은 춘빙()이라는 음식인데 춘빙이란 (입춘에 고기와 야채를 싸서 먹는) 얇은 밀가루 전병을 뜻한다. 중국 거리를 걷다 이란 간판을 보면 한 번 들어가보시길~ 저렴하게 한끼 식사가 가능하다.

 

션양(沈阳 심양) 박물관 둘러보기! (요녕성 2-3호) ▲ 춘빙 10장에 3위안

 

나는 참 싸 먹는 음식을 좋아하는 것 같다. 월남쌈, 보쌈, 상추쌈, 베이징 덕도 싸먹으면 맛있고 김밥도 좋아한다 ㅋㅋ 아무튼 뭐에 뭐를 싸먹던 한 가득 속을 채워 입안 한 가득 음식물을 밀어 넣으면 참을 수 없는 행복감에 머리 속엔 엔도르핀이 마구마구 생성되는 기분이다.

 

션양(沈阳 심양) 박물관 둘러보기! (요녕성 2-3호)

 

춘빙을 파는 가게에 들어가면 우선 반찬을 시켜야 한다. 대부분 종류가 다르고 다양하니 되도록이면 사진을 보고 고르는 것이 좋다. 그것도 안 된다면 평소에 알고 있던 좋아하는 중국 음식들을 말해보시라 그 중 몇몇은 꼭 있다. 내가 시킨 음식은 라러우쓰펀(辣肉丝粉 매운고기면)ㅋ 매콤하고 쫄깃 쫄깃 식감이 좋아 춘빙에 넣어 먹기 좋다. 배가 고파 지아오즈(饺子 교자:만두)도 시켜 먹었는데 모두 합하여 20위안(한화 4000원 이하), 저렴하게 한끼 배부르게 먹는다

 

션양(沈阳 심양) 박물관 둘러보기! (요녕성 2-3호) ▲ 만두도 한 접시 ㅋ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