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사천, 중경, 귀주, 운남 서장

봄의 성 곤명(昆明 쿤밍)을 여행하는 법 【上】

봄의 성 곤명(昆明 쿤밍)을 여행하는 법 【上】 ▲ 곤명 기차역

봄의 성 곤명(昆明 쿤밍)을 여행하는 법

 

곤명은 푸얼차로 유명하고, 25개의 소수민족이 함께 살고 있어 '소수민족의 요람'이라고 불리는 운남(云南 윈난)의 성 소재지이다. 1,890m 고도에 있는 지형적 특성 때문에 늘 사시사철 따듯한 기후는 곤명에게 봄의 성이란 별명도 붙여주었다.

곤명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여행지 여강(丽江 리지앙), 샹그릴라(香格里拉)등으로 출발하는 주요한 시작점이기도 하다. 더구나 운남의 중심지인 만큼 여행자원도 풍부하니 최소 하루나 이틀 정도 머물면서 여행해보는 것은 어떨까? , 하편으로 나누어 곤명 시내에서 입장료 필요 없어 부담 없고 간편하게 찾아갈 수 있는 몇 곳의 여행지를 소개한다.


 

곤명(昆明 쿤밍)으로의 도착

 

나와 곤명과의 인연은 상당히 깊다. 8년전 중국 한 달여행을 시작으로 유학을 시작했던 곳이 바로 이곳이기 때문이다. 약 반 년 곤명에서 생활했는데 북경으로 떠난 뒤로는 곤명의 깨끗한 공기, 따듯한 날씨는 언제나 그리웠다. 그리고 중국여행을 시작하게 되면서 다시 돌아온 곤명 기차역(昆明站) 빛 바랜 머리 속의 기억과는 달리 오랜만에 찾아온 곤명의 모습은 그야말로 반짝 반짝~! 역 앞 광장에는 황금소가 위풍당당한 모습을 뽐내고 있었다.

 


봄의 성 곤명(昆明 쿤밍)을 여행하는 법 【上】

 

취호(翠湖 추이후)공원

 

쿤밍 시내 서북쪽에 있으며, 중국 내 명문대로 꼽히는 운남대학(云南大学)과도 가깝다. 물비취(水翠), 대나무비취(竹翠), 버드나무비취(柳翠)가 이루는 광경이 아름다워 1900'취호(翠湖, 취후)'라는 이름 정식명칭이 되었단다.

 

호수 주변의 무성한 버드나무, 수면 가득한 연꽃잎, 푸른 호수에서 피어오르는 안개가 장관을 이루고 쿤밍 시내 한복판에 위치해 사시사철 다양한 전시회나 모임이 열리며 시민들이 태극권을 하거나 전통악기 연주나 노래 연습을 하는 장소로 자주 이용한다. 특히 겨울에는 혹한을 나기 위해 시베리아에서부터 날아온 붉은 주둥이 갈매기를 비롯해 다양한 새들의 서식지가 되는데 이 때의 풍경은 취호공원의 명물이 되었다. 곤명의 봄을 제대로 느끼고 싶다는 분들에게 추천 일 순위의 장소!

 


▲ 취호(翠湖)공원




▲ 일년내내 꽃이 활짝!


봄의 성 곤명(昆明 쿤밍)을 여행하는 법 【上】



봄의 성 곤명(昆明 쿤밍)을 여행하는 법 【上】

 

운남 최고의 명문대 - 운남대학(云南大学)

 

중국도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대체로 지명의 이름을 그대로 한 대학교는 명문대로 꼽힌다. 곤명 취호공원에 가깝게 위치한 운남대학도 마찬가지이다. 운남대학은 1922년에 처음 설립되었고 운남성 유일의 국가중점 대학으로 더욱 주목 받고 있다. 봄의 성에 있는 명문대학의 캠퍼스 풍경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취호공원을 둘러보고 여유가 있다면 함께 들려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또 한가지! 취호 공원에 가깝게 위치한 운남 도서관에서 때마침 중한서화전(中韩书画展)이 열려 구경해보았다. 도서관 1층 전시실에선 정기적으로 다양한 전시회가 무료로 열린다고 하니 주머니 사정 넉넉하지 않은 학생 배낭여행자에겐 고마운 장소다.

 


▲ 운남 대학의 아름다운 교정은 여행자들에게 좋은 쉼터가 되어준다.


▲ 운남 도서관


봄의 성 곤명(昆明 쿤밍)을 여행하는 법 【上】


▲ 운남 묘족 여성


▲ 한국의 작품도~

 

운남성 박물관(云南省博物馆)

 

여행자들이 고마워야 할 여행지가 하나 더 있다 전국에 성급(省级)박물관이다. 공휴일을 제외한 매주 월요일만 빼고 모든 성의 주요 문물을 무료고 전시하는 볼거리 배울 거리 많은 곳이다. 운남성의 성급 박물관도 역시 예외는 아니다.

 

매일 오전 9 30~오후 5 30분까지 문을 여는 운남성 박물관, 청동기시대부터 중세시대까지 역사에 관한 유물을 비롯해 종교와 자연사, 윈난 지역 소수 민족의 유품 등 다양한 주제로 전시를 하고 있었다. 주요 전시물은 1972년 이가산고묘군(李家山古墓群)에서 발굴된 청동기를 비롯해 운남 성 일대에서 발굴된 공룡 화석 등 자연사 관련 유물 등이며  특히 윈난 성의 상징으로 기원전 300년경 제작된 황소의 꼬리를 물고 있는 호랑이 동상인 <우호동안(牛虎铜案 뉴후통안 원본>이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 운남성 박물관


봄의 성 곤명(昆明 쿤밍)을 여행하는 법 【上】


▲ <우호동안(牛虎铜案 뉴후통안 원본>





 

입장료가 있지만 가 볼만한 곳

 

원통선사(圆通禅寺), 운남강무당학교(云南讲武堂学校), 대관루(大观楼), 운남민속촌(云南民俗村) 주변에 있는 호수 전지(滇池) 곤명 시내에 있는 볼만한 여행지이다. 입장료도 그리 비싼 편도 아니니 일정이 넉넉하다면 곤명에서 일정도 쉬면서 한번쯤 다녀와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최근 운남민속촌은 여러 여행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한국 민속촌처럼 운남 민속촌은 운남의 전통적이고 다양한 모습을 번에 체험할 있는 문화공간이다.

 

▲ 원통선사

봄의 성 곤명(昆明 쿤밍)을 여행하는 법 【上】 ▲ 운남강무당학교


봄의 성 곤명(昆明 쿤밍)을 여행하는 법 【上】 ▲ 대관루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