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사천, 중경, 귀주, 운남 서장

봄의 성 곤명(昆明 쿤밍)을 여행하는 법 【下】


봄의 성 곤명(昆明 쿤밍)을 여행하는 법 【下】 ▲ 금마계벽배방(金马鸡碧牌坊) 곤명의 중심

봄의 성 곤명(昆明 쿤밍)을 여행하는 법

 

곤명은 푸얼차로 유명하고, 25개의 소수민족이 함께 살고 있어 '소수민족의 요람'이라고 불리는 운남(云南 윈난)의 성 소재지이다. 1,890m 고도에 있는 지형적 특성 때문에 늘 사시사철 따듯한 기후는 곤명에게 봄의 성이란 별명도 붙여주었다.

 

곤명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여행지 여강(丽江 리지앙), 샹그릴라(香格里拉)등으로 출발하는 주요한 시작점이기도 하다. 더구나 운남의 중심지인 만큼 여행자원도 풍부하니 최소 하루나 이틀 정도 머물면서 여행해보는 것은 어떨까? 하편에서는 입장시간에 상관 없이 언제든지 갈 수 있는 곳, 그리고 운남의 가장 유명한 먹거리 쌀 국수 미씨엔(线), 숙박에 대해서 소개한다.


▲ 구름이 아름 다운 곳, 곤명


▲ 화조 시장의 오래 된 건물

 

화조(花鸟 화니아오)시장

 

꽃과 새라는 예쁜 이름의 화니아오()시장, 8년전 중학생이란 어린나이에 운남(云南) 곤명에서 반 년정도 생활했었다. 화조시장은 그 때의 기억 속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곳이었다. 오래된 건물 사이에는 지붕을 뚫고 자라난 나무들이 있었고 시끌시끌한 화조시장의 분위기는 어린 나에게 보물섬과도 같은 곳이었다.

 

이곳에서 파는 상품들의 종류도 가지가지, , 강아지, 물고기 등 애완동물을 비롯해 각종 운남의 기념품, 먹거리, 전자제품까지 없는 것이 없다. 친구들에게 사줄 기념품을 이곳에서 구매하는 것은 어떨까? 소수민족 인형, 물소 뿔로 만든 빛, 각종 액세서리까지~ 구경도 하고 친구 선물도 사고 시간을 보내보자.

 




▲ 새 소리가 끊이지 않는 곳



봄의 성 곤명(昆明 쿤밍)을 여행하는 법 【下】 ▲ 각종 악세사리




▲ 운남 소수민족 인형


 

곤명의 중심 - 금마벽계배방(马碧鸡牌坊)

 

금마벽계배방은 곤명의 중심에 있는 배방들로 줄여서 금마배방(马牌坊 진마파이팡)이라고도 한다. 배방과 광장을 중심으로 곤명의 번화가가 있으며 한국의 인사동처럼 주변 골목에 기념품도 판매한다. 곤명의 가장 유명한 음식인 미씨엔(米线 쌀 국수)를 파는 식당들도 많이 있다.

 


봄의 성 곤명(昆明 쿤밍)을 여행하는 법 【下】 ▲ 곤명의 중심 - 금마벽계배방(金马碧鸡牌坊)







 

운남 쌀 국수

꿔치아오 미씨엔(过桥米线)의 유래

 

미씨엔은 운남 100년의 역사가 있는 요리로 과거 시험을 준비하는 서생을 위해 그의 아내가 다리를 건너 쌀 국수를 가져다 줬다고 한다. 다리를 건너다 보니 국수가 늘 식어 버렸고 이에 아내는 늘 안타까워했다. 어느 날은 남편을 위해 아내는 닭을 푹 고아 쌀 국수를 만들어 남편에게 가져다 주었는데 닭의 두터운 기름 층으로 인해 국수의 온기가 그대로 남아 있었단다.

 

시간이 흐르고 남편은 시험에서 장원했고 아내가 다리를 건너 쌀 국수를 줬던 것을 고마워하며 그 요리를 꿔치아오(过桥 다리를 건너다) 미씨엔(线 쌀 국수)이라고 불렀단다. 이것이 바로 꿔치아오 미씨엔의 기원이다. 지금의 미씨엔은 개량되어 여러 종류의 고명이 얹어져 더욱 다양한 맛으로 인기가 많다. 진마배방 주변에의 식당에서 하나 둘 맛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 꿔치아오 미씨엔(过桥米线)



 

곤명 중심 최고의 유스호스텔

 

운남은 중국 내에서 가장 유스호스텔이 많기로 유명하다. 곤명은 여행천국이라고 불리는 운남성을 여행하는 베이스 캠프와도 같은 곳으로 시내 곳곳에 여러 유스호스텔이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시내 중심에 있는 <The Hump Youth Hostel (昆明驼峰国际青年旅舍)> 소개한다.

 

와이파이, 휴식공간, 여행정보, (bar) 쾌적한 시설과 환경을 제외하고 유스호스텔의 가장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곤명 중심에 있어 어디든 쉽게 이동할 있다는 지리적 장점과 매력적인 금마배방을 24시간 내려다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래에 유스호스텔 정보를 공유한다.

 

주소 : 金碧路金马碧鸡广场书林街口儿童医院旁

전화 : 0086-871-636403590871-63640359

사이트 : http://www.thehumphostel.com/

지도 : http://www.thehumphostel.com/english/eym3/ey3.html

 

금마계벽배방 뒤에 위치



▲ 유스호스텔 전망



봄의 성 곤명(昆明 쿤밍)을 여행하는 법 【下】 ▲ 당구대도 있다


봄의 성 곤명(昆明 쿤밍)을 여행하는 법 【下】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