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사천, 중경, 귀주, 운남 서장

따리고성(大理古城) 둘러보는 가장 좋은 날 삼월가(三月街)


따리고성(大理古城) 둘러보는 가장 좋은 날 삼월가(三月街) ▲ 따리 고성 서문(西门)

따리고성(大理古城) 둘러보는 가장 좋은 시기 - 삼월가(三月街)

 

대리(大理 따리) 곤명(昆明 쿤밍) 서쪽 260km 이해(洱海 얼하이)호수 서안 해발고도 2,086m 고지에 위치한다. 예로부터 소수민족 백족(白族 바이주) 모여사는 곳으로 여름 기온은 20℃ 넘고 겨울도 온난하여 예로부터 벼농사가 활발하였으며, ()나라 때에는 남조국(南詔國), ()나라 때에는 대리국(大理國) 도읍지로 번창하였다. 이해(洱海) 서쪽의 점창산(點蒼山 덴창산) 세계적인 대리석 산지로, 석재로서의 대리석이라는 명칭은 곳의 지명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여행자들에겐 샹그릴라(香格里拉), 여강(丽江 리지앙) 잇는 하나의 여행도시로도 유명하다.


 

따리고성(大理古城) 둘러보기

 

따리고성에 들어왔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그저 자유롭게 고성 안을 맴도는 것이 좋다. 고성의 크기는 그리 넓지 않아 한 두 시간이면 넉넉하게 둘러볼 수 있다. 고성을 누비다 성벽이 보이면 꼭 올라가 보자, 송나라 때 대리국(大理国)이 이곳을 도읍지로 삼아 성을 쌓은 흔적이 남아 있는데, 원래 도시 전체가 성으로 둘러싸인 형태였지만 지금은 성벽의 일부와 남문·북문이 남아 있었다. 남북의 문에는大理라고 크게 쓰여 있는데 그 위에 올라가면 따리고성을 한 눈에 내려볼 수 있다.

 




 

추천! 따리고성 유스호스텔

 

따리고성 안에는 여러 숙박업소가 있다. 현지인들의 집을 개조한 민박이나 외부 사람들이 지어놓은 객잔 중 마음에 드는 장소를 골라 묶으면 된다.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고 싶은 곳은 YHA정식 유스호스텔 대리십보(大理十步)국제유스호스텔고성 안에서는 가장 깔끔하고 아늑한 인테리어가 마음에 드는 곳이었다. WIFI 속도도 꽤 빨랐고 뭐니뭐니해도 당시의 직원들이 친절해서 좋았다. 아래에 유스호스텔 상세정보를 남겨본다.

주소 : 大理古城 榆路 121 

전화번호 : 0872-2514476 

찾아가는 법 : 따리 기차역에서 8번 버스를 타고 榆路口하차, 고성 안으로 들어간 후 十字路口에서 왼쪽으로 150m정도 걸어가면 된다.

http://www.yhachina.com/ls.php?hostID=1&id=347



▲ 유스호스텔 안 식사가 꽤나 맛있답니다~

 

따리고성에 교회가?

 

여러 민족이 모여 살고 있는 운남, 기독교 복음은 이미 오래 전 백족들이 모여 사는 따리고성까지 들어 왔나 보다. 고성 안에는 꽤나 오래되 보이는 교회도 있었다. 주말에 따리고성에 방문 할 예정이라면 꼭 교회에 들러서 현지인들이 드리는 예배에 참여해 보자! 주말이 아니어도 대문은 활짝 열려 있어 잠시 머물러 기도하고 지나가기에도 좋다.

 


▲ 예배시간 참고하세용~




따리고성(大理古城) 둘러보는 가장 좋은 날 삼월가(三月街)


▲ 고성 위에 오르면 따리마을이 한 눈에 들어 옵니다~



▲ 자전거를 타고 얼하이(洱海)를 한 바뀌 돌아보세요~ [지난 편 참고]


▲ 멋드러진 얼하이의 풍경

 

따리에서 꼭 먹어야 할 샤오츠(小吃 간식) 얼콰이(饵块)

 

얼콰이란 음식의 이름을 그대로 번역하면 귀 모양을 한 떡 덩어리쯤 되겠다. 쌀을 주식으로 하는 운남의 음식답게 얼콰이(饵块)의 주재료는 찹쌀이라고 한다. 요즘엔 공장에서 대량으로 찍어낸 찹쌀 페이퍼들이 많은데 이 곳 따리에선 전통 그대로의 방식으로 만든 얼콰이를 맛 볼 수 있다.

 찹쌀 덩어리를 넓적하게 밀어 피를 만들고 만두처럼 속을 채워 귀 모양으로 만든 다음 불에 굽는다. 만드는 과정에서 무슨 소스를 원하는 지 묻는데 달콤한 걸 원하면 "티엔()", 매운 소스를 원하면 "()"를 주문하면 된다. 간식으로도 좋지만 특히 아침으로 먹기에 든든한 얼콰이! 전통 방식으로 만들어 쫀득쫀득한 식감이 정말 최고다.


▲ 얼콰이를 맛있게 먹어 볼까요?


▲ 안에 요유티아오(油条) 를 꼭 넣어 드세요~

 

가장 좋은 여행 시기 - 삼월가(三月街)

 

따리고성을 여행하는 가장 좋은 시기는 언제일까? 나는 삼월가가 열리는 매년 음력 3 15일부터 57일 동안을 가장 좋은 시기로 꼽고 싶다. 삼월가란 중국 백족(白族)의 가장 큰 전통 명절이자 정기 시장이다. 이 때는 관광객들 때문이 아닌 현지인들 때문에 따리고성 전체가 활기에 차며 즐길 거리, 먹거리, 볼거리가 가득해진다.

 

따리고성(大理古城) 둘러보는 가장 좋은 날 삼월가(三月街) ▲ 삼월가 배방(牌坊) 낮이나 밤이나 삼월가는 시끌벅적



▲ 양꼬치는 역시 신지앙 양꼬치 ㅋ



▲ 짝퉁 에플 mp3가 단돈 18위안? 한화 4000원 정도



▲ 수제 감자튀김의 맛은 정말 끝내줘요!

 

삼월가란 명절이기도 하고 지명 이름으로도 쓰인다. 따리고성 서문으로 나가면 그 앞에 큰 배방(牌坊)이 하나 보이는데 삼월가(三月街)라고 적혀 있음을 볼 수 있다. 바로 그 곳이 예로부터 백족 및 주변 소수민족들이 모여 물자를 교류하고, 말타기·활쏘기·용춤 등을 벌인 장소이다. 지금은 소수민족들의 삶이 윤택해지면서 이곳에서 파는 물건들 역시 상업화되고 다양해 졌다.

 

재미 있었던 건 상인들 중에 한국 식품을 파는 한국인 상인도 있었다는 것! 아저씨(쿤밍에서 거주)는 중국상인들 틈에 섞여서 김치, 한국 과자, 음료를 싸게 판매하고 있었다. 박리다매, 따리 삼월가에서 한 몫 잘 챙겨 가시길 빌어본다.


 

▲ 위풍당당 한국상품!



▲ 배트남 태국 등 특산품들도 찾아 볼수 있답니다 ~



▲ 비아그라 등의 19금 상품도....



따리고성(大理古城) 둘러보는 가장 좋은 날 삼월가(三月街) ▲ 닭 튀김은 아예 탑처럼 쌓아 놓고 파네요~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