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사천, 중경, 귀주, 운남 서장

출발, 도착, 여행 여강(丽江 리지앙)여행의 모든 것

▲ 여강의 새로 지어진 기차역

 

출발, 도착, 여행 여강(丽江 리지앙)여행의 모든 것



 

여강(丽江 리지앙)은 중국 소수민족 나시족의 왕도이며, 현재에도 나시족 사람들의 대부분이 이곳에 거주하고 있는 장소다. [나시족 이외에도 라후족, 푸미족, 바이족, 이족이 거주하고 있다.] 그들이 예전부터 모여 살던 여강고성(丽江古城 리지앙구청)1999 4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며 더욱 유명해 졌고 동시에 많은 관광객들을 몰려 들었다.

 

여강을 여행하는 방법은 여행사보다는 시간을 갖고 여유롭게 다닐 수 있는 배낭여행이 좋다. 그러나 중국 여행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출발부터 도착, 그리고 여행방법까지 막막하기만 하다. 다른 여행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여행 중 얻은 정보를 공유해본다.

 


▲ 역 앞 옥룡설산, 쉽사리 그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다.

 

여강(丽江 리지앙)으로 출발

 

여강까지는 대부분 운남의 성도인 곤명(昆明)에서 출발한다. 여강에 공항이 있어 중국의 베이징, 상하이 등 기타 대도시에서 직행으로 도착할 수는 있지만 그 가격이 비싸기 때문이다. 시간이 넉넉지 않다면 모르겠지만 어느 정도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최소한 곤명까지만 비행기로 이동하고 그 다음은 기차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곤명에서 여강으로 가는 기차가 좋은 이유는 뭐니뭐니해도 싸고 안전하다라는 것이다. 그 다음은 밤에 출발하여 낮에 도착하는 기차편이 많아 시간까지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이 좋다. 기차에서 푹 자고 일어나면 아침에 여강에 도착하여 바로 여행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강으로 가는 중간에 또 다른 여행지 대리(大理 따리)를 거쳐갈 계획을 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는데 거리상으로도 가깝고 교통편도 많이 있다는 점 알아두시길 바란다.

 


▲ 버스를 타고 고성으로 이동해야 했다.

 

여강(丽江 리지앙) 기차역 -> 여강고성(丽江古城)

 

여강 기차역에 도착했다. 사진에서 보던 풍경이 바로 눈 앞에 펼쳐 질 줄 알았다면 오산이다. 여행지 여강고성은 기차역에서 몇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역 앞에서 버스나 택시를 타고 고성으로 이동해야 한다. 4인 이하일 경우에는 버스를 추천한다. 여행객이 많아 버스에는 사람이 차고 넘치지만 그래도 저렴하니 좋다.

 

여행지로 들어가려면 먼저 버스 이정표를 확인하시고 义市场이란 곳에서 내려야 한다. 그리고 시장 문을 통해서 고성 안으로 들어가면 된다. 워낙 고성이 넓어서 처음엔 적응되지 않을 테지만 그래도 두 세시간 걷다 보면 금방 적응될 테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라.

 



▲ 물레방아가 있는 곳은 여강의 중심이자 입구로 통한다.

 

여강(丽江 리지앙)에서 유스호스텔 잡기

 

숙박업소가 넘처나는 여강에서 굳이 유스호스텔을 선호하는 이유는 가성비가 가장 뛰어나기 때문이다. 저렴한 가격에 정확한 여행정보가 모여있고 내부 시설 또한 깔끔해서 추천한다.

 

여강고성에는 YHA유스호스텔만 무려 5곳이 있다. 운남이 중국에서 유스호스텔이 가장 많은 지역이라면 여강은 운남에서도 유스호스텔이 가장 많은 여행지가 되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스호스텔엔 여행자들이 항상 가득하여 미리 예약을 해둬야 원하는 시간에 묵을 수 있으니 사전 정보가 필수다. 아래에 여강고성 유스호스텔 정보가 담긴 링크 다섯 곳을 공유한다. 

 


▲ 가성비 최고의 숙소는 뭐니뭐니해도 유스호스텔이 아닐까?

 

丽江古城国际青年旅舍

LIJIANG Ancient Town International Youth Hostel

http://www.yhachina.com/ls.php?hostID=1&id=77

 

云南丽江潘巴家院国际青年旅舍

Panba International Youth Hostel

http://www.yhachina.com/ls.php?hostID=1&id=230

 

丽江北门苑国际青年旅舍

North Garden International Youth Hostel Lijiang

http://www.yhachina.com/ls.php?hostID=1&id=334

 

丽江陌上花开青年旅舍

Memory of March

http://www.yhachina.com/ls.php?hostID=1&id=199

 

丽江在路上国际青年旅舍

On The Road International Youth Hostel

http://www.yhachina.com/ls.php?hostID=1&id=290

 


▲ 맛있던 옥수수 맛 소시지

 

여강(丽江 리지앙)에서 맛본 여러 먹거리

 

솔직히 말해서 여강 안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먹거리들은 대부분 타 여행지에서 맛볼 수 있는 먹거리들이다. 값도 비싸며 맛도 그렇게 좋지 않다. 이곳에 여행 온 중국인들도 이곳에서 서양음식을 즐기거나 평소 먹던 중국음식점을 선호하니 말이다. 간식 중에선 개인적으로 义市场앞의 음식이 싸고 맛있었다. 식사를 하고 싶다면 고성 밖을 나와 식당을 찾는 것을 추천한다.

 


▲ 한 그릇에 4위안 하던 인심가득한 만두도 맛있고~


▲ 구운 미엔진~


▲ 운남 나시족의 음식이라는 쌀 순대도 맛난다.


 

여강(丽江 리지앙)을 가장 잘 여행하는 방법

 

여강을 가장 잘 여행하는 방법? 사실 그런 건 따로 없다. 그저 천천히 천천히 고성 안의 분위기를 자기 방식대로 즐기면 된다. 복잡하게 얽히고 얽힌 골목들을 그저 걷기만 하면 된다. 여강 전체를 힘들게 돌아다니기보단 편안하게 여유를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쉬는 여행을 하기에 좋은 곳이다. 편안이 쉬는 것이 싫다면 여강이 아닌 호도협 도보여행이나 샹그릴라, 그리고 더욱 북쪽으로 나가는 동 티벳 여행을 즐기라고 말해주고 싶다.

 

▲ 운남 여강 여행은 여유롭게


▲ 복잡하게 얽힌 골목을 누벼보자


▲ 옥룡설산의 진짜 모습을 봤다면 그야말로 행운


▲ 애니메이션 <센과치히로의 행방불명>의 모티브가 되었다는 여강고성



▲ 이제는 당신의 여강의 밤의 주인공이 되어보자.


▲ 밤은 여강의 진짜 매력을 느끼기에 가장 좋은 시간이다.

 

다음 호에선 여강고성(丽江古城)보다 매력 있다며 더욱 뜨고 있는

리강의 또 다른 여행지 속하고진(束河古镇 쑤허구전)에 대하여 포스팅 하겠습니다.

여강(丽江)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꼭 읽어보세요!

 


▲ 여강 주변의 여행기 계속해서 기대해 주시길!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