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영화 리뷰/2011년

노신 방황 세가지 단편 술집에서《在酒楼上》/행복한 가정《幸福的家庭》/비누 (54)


술집에서 《在酒楼上》

 

小说《在酒楼上》是鲁迅先生的一篇重要作品,被誉为“最富鲁迅气氛”,是辛亥革命后中国知识分子精神面貌的写照。本文创作于二十世纪二十年代,通过发掘小说中的细节,探讨分析当时社会上新型知识分子的心态以及形象。该文收录在鲁迅的小说集《彷徨》中。吕纬甫是《在酒楼上》的主人公,这是一个曾有过辛亥革命时期的革命热情,现在却变得意志消沉的“文人”。

《在酒楼上》的主人公吕纬甫,当初曾以战士的英姿现身,但在屡遭挫折后却变得一蹶不振了。小说对吕纬甫的命运遭际,一方面寄予深切的同情,另一方面又尖锐地批评了他以“敷敷衍衍”、“模模糊糊”的态度对待现实的消极情绪。鲁迅是将他的这种人生态度作为彻底反封建的对立物来加以针砭的。在这种针砭中,正寄托着鲁迅对于知识分子作为一种革命力量的殷切期待。

 

지식분자 여위포가 주인공인 이 단편소설은 와 그가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형식으로 진행 된다. 시점은 오사운동으로써 그가 모든것이 급변하던 시절 지식인청년으로서 신()과구()의 전쟁에서 이기지 못하고 변한 모습을 그의 이야기를 통해 알 수 있다.  그것이 독자로 하여금 실망하게 하고 애석하게 한다.

이 소설은 본 그 당시의 현실의 지식인 청년들은 아마 주인공에 대하여 같이 동정하고 애석함을 느꼇을 것이다. 그리고 다시한번 오래된관념때문에 새로운것을 잃어버리는 실수를 하지않으려하고 중국을 새롭게 변화시키는 깨어있는 사람이 되야겟다는 사실은 지각하지 않았을까?

이 소설은 노신의분의기가가장많이 뭍어나는 소설이라고 불리우는데 아마 그건 노신의 당시 청년들을 위한 계몽정신이 잘 반영되어 있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행복한 가정 《幸福的家庭》

幸福的家庭中的"文学青年"他们具有现代的意识进步的思想和改革的要求也曾有过为自己理想而奋斗的辉煌历史但他们的反抗几乎都以失败而告终鲁迅希望大家通过他们失败的故事看到他们的悲剧既是时代的悲剧社会的悲剧也是他们自己缺乏"韧性"精神和斗争策略的结果

 

문장 안에서 새것을 아는 지식청년들이 그 시대에 행복한 가정을 꾸미는 것은 참으로 어렵다. 드넓은 중국에 땅에 집을 놓을세울곳이 없고 작가가 <행복한 가정>을 제목으로 그들의 모습을 적으려하지만 생각해도 잘 적어지지가 않는다. 소설중 작가의 손으로 그려진 행복한 가정은 결국 책이 되지 못하고 한 뭉치 종이 쓰레기가 되었다. 자기 마음대로 글을 쓰지 못한 작가의 마음은 참 답답할 것이다. 그리고 그런 작가의 지필과정을 쓴 노신 또한 진정한 행복에 대히여 얼마나 갈증을 느낄까?

그 시대의 행복한 가정은 참으로 어려웠다.

그렇다면 지금은 어떻까? 지금 베이징의 공기는 살아 있는가? 세상의 수 많은 가정들중 얼마만큼의 가정이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알고 있을까?

진정 행복한 가정이 되기 위하여, 쓰지 못하고 변해버린 한 뭉치 종이 쓰레기가 되지 않기 위하여, 두려워 말고 행복해지자.


비누

이해하기 어려웠다.. 인터넷을 찾아봐도 잘.. 모르겟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