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정복여행기/강소, 절강, 안휘, 강서, 산동, 상해

▲ 2012년 황산을 오르던 중 만난 마지막 태양

송년특집! 황산으로 가는 길 (안휘성 3-1)

2012년 마지막 태양

지난 안후이(安徽 안휘)성 여행 때 일부러 보지 않고 아껴두었던 황산을 2012 12 30일에 보러 가기로 했다. 2012년의 마지막 해를 황산의 정상에서 일몰을 보며 보내고 싶었기 때문이다. 더구나 2013년 새해를 황산의 태양과 함께 시작하고 싶은 기대가 있었다. 다만 문제는 날씨였다. 지난 장지아지에(张家界 장가계)를 여행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황산을 거쳐 왔는데 날씨가 흐려 아무것도 볼 수 없었다고 이야기 했던 사람들이 자꾸만 생각이 난다.

▲ 박진심의 베이스 캠프 북경

담수기 속에 성수기

중국의 하이난(海南 해남), 광동, 홍콩, 복건 등 일부 남부지방을 제외하면 12월은 여행담수기다. 그러나 이 추운 계절에도 성수기가 존재한다. 바로 12 31일 혹은 다음해 1 1일부터 시작되는 유엔딴(元旦 신정)’ 휴가가 그 때이다. 휴가기간은 각각 다르지만 대게 3~4일정도 쉬는데, 중국의 여러 명소에는 해마다 일출을 보려는 여행객이 몰린다. 그래서 기차표 구매나 숙소 예약을 미리 해두는 것이 좋다.

박진심은 7일 전부터 허페이(合肥 합비)로 가는 기차표를 구매하려 했지만(10일 전부터 구매가 가능) 슬프게도 우쭤(无座 입석)표 밖에 구할 수 밖에 없었다. 8시에 출발 아침 7시에 도착하는 기차를 서서 가야 하다니 앞이 막막했지만 황산의 일출을 보기 위해선 하는 수 없지 않는가!

▲ T63열차를타고 허페이로 이동! 잉쭤 가격은 143위안

속보! 기차표 우쭤(无座 입석)일 때 대처 법!

입석표일 때는 어쩔 수 없이 서서 10시간을 버터야 하는 줄 알았다. 하지만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은 있다던데, 입석표를 구입했을 때 앉아갈 수 있는 방법이 존재했다. 바로 식당칸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식당칸은 대게 워푸(卧铺 침대 칸)과 잉쭤(硬座 좌석 칸)으로 나뉘는 사이에 있다. 그 안에서는 끼니때 마다 식사를 파는데 밤 10시가 넘으면 차쭤(茶座 차마시며 앉아가는 칸)’라는게 시작한다. 바로 이걸 이용하는 것이다.

차쭤(茶座)에 대해 좀 더 설명하자면 이렇다. 10시부터 다음날 아침 5시까지 이용가능하며 가격은 30위안, 식사와 차, 우유가 제공된다. 별도의 가격을 지불해야 하지만 식사가 가능하고 무엇보다도 앉아갈 수 있으니 침대 칸을 이용하는 것보다 싸다. 사실 사람이 너무 많으면 차쭤 조차도 이용하기 힘드니 식당칸 옆에서 대기하시길 추천한다.

[아침 5시가 되면 차쭤에서 일어나야 하는 상황이 다가온다. 이럴 땐 식당칸에서 아침식사를 먹으면(15위안) 몇 시간 더 앉아 이동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 ‘차쭤(茶座 차마시며 앉아가는 칸)’

▲ 한국인이 보면 군대다녀온 줄 알겠지?ㅋㅋ

▲ 식당칸 내부

▲ 식당 아침식사. 가격은 15위안 먹을만 했다. 허페이까지 앉아 갈 수 있었다!

북경에서 황산가는 방법!

북경에서 황산가는 방법은 대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 방법은 기차를 타고 허페이(合肥 합비)로 가는 것이고 두 번째 방법은 곧바로 황산(黄山)으로 가는 방법이다. 다른 곳에서 황산을 가능 방법도 아래와 비슷하다. 중요한 건 황산은 기차역에서 떨어진 탕커우(汤口)에 있다는 것이다.

▲ 2012년 마지막 떠오르던 태양

[허페이(合肥 합비)에서 황산(汤口)가기!]

합비에서 황산가는 방법은 간단하다. 기차역에 도착하면 황산경구 탕커우(黄山景区【汤口】)로 가는 버스를 타는 것이다. 기차역에서 황산경구 팻말을 들고 있는 사람을 통해서 가면 별도로 소개비 10위안을 더 내고 황산으로 가는 버스에 탈 수 있다. 버스표는 90위안이다.

▲ 기차안에서 일출을 보는 것도 꽤나 낭만적이다

[기차역 황산 툰시(黄山【屯溪】)에서 황산(汤口)가기!]

황산 기차역에 도착했다면 당신은 툰시(屯溪)에 도착한 것이다. 툰시에서 황산으로 가려면 버스터미널을 통해서 가는 방법밖에 없다. 툰시 시내 노가(老街 오래된 거리)에 있는 유스호스텔에 하루 숙박하고 아침 일찍 9, 12번 버스를 타고 버스터미널에 간 다음 탕커우(汤口)로 가는 버스(20~25위안)를 타면 된다. [유스호스텔에 대해선 추후 설명합니다.]

송년특집! 황산으로 새해 맞이하러 가자! (안휘성 3-1호) ▲ 허페이역 도착!

탕커우(汤口)에 도착했다고? 드디어 황산에 올라갈 차례다!

다음 편에서 황산 올라가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