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정복여행기/사천, 중경, 귀주, 운남 서장

중국 모계(母系)사회의 땅, 루구호의 풍경

▲ 루구호의 맑은 날씨

중국 모계(母系)사회의 땅, 루구호의 풍경

 

루구호(泸沽湖), 중국 사천성에서 가장 큰 호수이며 중국에서는 세 번째로 깊은 호수이다. 운남, 사천의 경계에 있어 반은 운남성에 반은 사천성에 사천성에 속한다. 운남의 세계적 여행지 여강(丽江)에서 북동쪽으로 202km밖에 떨어지지 않아서 대부분의 여행객들이 운남 여강을 통해 루구호를 여행하거나 사천을 통해 루구호를 여행하고 운남으로 이동한다고 보면 된다.

 

루구호의 해발은 2,695m에 있어 고산증세가 나타나지 않는다. 면적은 48.5, 평균수심은 40.3m이며 가장 깊은 곳은 무려 93.5m에 이르러 중국에서 세 번째로 깊은 호수가 되었다. 주변에는 운남의 여러 소수민족이 모여 살고 있는데 특히 마사족(摩梭族)은 모계사회로 유명하다.

 

▲ 아침에 일어나니 어두운 먹구름에 하늘은 보이지 않았다.

 

비가 온 다음 날 아침 루구호

 

어젯밤 루구호에는 하루 종일 비가 내리는 어두운 날씨였다. 오늘은 화창한 날씨의 루구호를 꼭 보리라는 벅찬 희망을 갖고 아침 일찍 일어났지만 하늘은 아직 우중충한 날씨 그대로였다. 아쉬운 마음도 있었지만 그래도 비는 내리지 않음에 감사하며 루구호의 풍경을 카메라에 담았다.

 

▲ 부두에 정박해 있는 배, 과연 오늘은 배가 뜰 수 있을까?

 

~ ~ 배를 타고 루구호 위에서

 

이렇게 아름다운 루구호까지 왔는데 배 한번 타보지도 못하고 가는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아쉽다. , 바람이 쌔면 배를 탈 수 없는데, 오늘은 다행히 바람이 없어 배를 타고 저기 멀리 보이는 리우비(务比)에 갈 수 있다고 한다. 부두에는 이미 꽤 많은 사람들이 배를 타고 가는 중이었다.

 

한 사람당 배 삯은 약 50위안, 섬까지의 왕복 티켓이다. 길쭉하게 만들어진 배에는 승객 약 10명이 탈 수 있는데, 뱃사공은 남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여자도 많이 있었다. 이는 모계사회의 특징을 보여준다.

 

▲ 둥~ 둥~ 둥, 다행히 배가 뜰 수 있었다.

 

▲ 어딜 향해서 배가 가고 있을까?

 

▲ 나도 배에 타본다. 배 하나에 승객 약 10명이 탈 수 있었다.

 

뱃사공들의 흥정

 

섬에 도착할 쯤 뱃사공들이 흥정을 걸어왔다. 섬 한 바퀴를 더 돌아보지 않겠냐는 것이다. 섬 주변에는 수심이 낮아 루구호의 물이 얼마나 맑은지 알 수 있는데, 그 맑기가 구채구(九寨沟)와 견 줄만 하단다. 하지만 달라는 돈이 너무 많아 함께 배에 탄 승객들은 거부했고, 결국 한 사람당 10위안씩만 더 내면 한 바퀴 돌아준다고, 특별히 인심 쓴다는 뱃사공들의 말에 그렇게 하기로 했다.

 

섬을 한 바퀴 돌아보니 물이 얼마나 맑던지, 정말 구채구(九寨沟)에서 봤던 느낌 그대로였다. 섬 뒤쪽에 갔을 땐 거북이를 닮은 섬도 볼 수 있어서 배를 더 타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어떤 사람들은 빈 생수통을 꺼내더니 섬 주변의 물을 통 안에 담아두고 생수로 마셨다. 현지인들의 말에 의하면 루구후는 1급수여서 그대로 마셔도 인체에 전혀 유해하지 않단다. 루구호의 물은 모르긴 몰라도 시중에 유통되는 몇몇 출처를 알 수 없는 생수보다 깨끗 할 것이다.

 

 

▲ 뱃사공과 함께 리우비 섬을 둘러보고 있다.

 

▲ 루구후의 맑은 물, 맑은 날씨라면 더 맑았을텐데 아쉽다.

 

 

▲ 구채구의 맑은 물이 생각나지 않는가?

 

▲ 1급수의 루구후의 물은 왠만한 생수보다 깨끗하다고 한다.

 

모숴인(摩梭人)들의 첫 정착 섬 리우비(里务比)

 

리우비섬(务比岛)는 모계사회로 유명한 모숴인(摩梭人)들이 루구후 위에 있는 섬들 중 제일 먼저 정착하게 된 섬이다. 매년 음력 6 4일이 되면 루구후 섬에 살고 있는 모든 모숴인들이 섬에 도착하여 불경을 읽고 기도를 드리는 풍습이 있단다.

 

섬 위에는 라마(喇嘛)사원이 하나 있는데, 섬의 이름을 따 리우비사(务比寺)라고 부른다. 1587~1646년 뤄상(罗桑) 주지스님에 의해 지어졌단다. 사원 주의에는 마니차가 있어, 사람들은 방향을 따라 순서대로 돌며 소원을 빌었다. 정상에는 사원에서 살고 있는 강아지도 한 마리 있었는데, 아마 섬 바깥을 지켜보며 이 사원을 지키고 있는 것 같았다. 강아지의 시선을 따라가보니 그곳엔 사원의 어처구니가 있었다. 혹시 어처구니가 잘 있는지 없는지 감시하는 것이 아닐까?’

 

▲ 뤄상 주지스님에게 지어진 라마사원, 리우비사(里务比寺)

 

 

▲ 마니차를 돌리고 있는 관광객들

 

 

▲ 돌 돌 돌 돌~ 하고 소리가 난다.

 

▲ 리우비섬을 지키고 있는 개의 매서운 눈 빛

 

▲ 어디를 보고 있는 걸까?

 

▲ 어처구니가 있는지 없는지 보고 있는 것 같다.

 

▲ 섬에서 팔고 있는 기념품들, 가까이 다가가 보니?

 

▲ 응? 한국 귀걸이라고? ㅋㅋㅋ

 

▲ 섬에서의 관광이 끝나고 다시 배를 타고 부두로 돌아왔다.

 

▲ 바이 바이~ 여행 내내 친해진 한 커플

 

그토록 기다렸던 루구호의 화창한 날씨!

 

섬에서의 관광이 끝나고 다시금 부두로 돌아갈 때 드디어 하늘 위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어둑어둑했던 하늘엔 점차 무겁게 하늘은 덮은 구름을 뚫고 군데 군데 햇빛이 뻗어 루구호를 비추었고, 일각이 채 넘기도 전에 루구호는 금세 화창한 봄 날씨가 되었다.

 

이야~!하고 저절로 감탄사가 튀어나오는 루구호의 풍경을 놓쳐버릴까 무서워 이리저리 정신 없이 카메라의 셔터를 눌러보았다. 시간이 가면 갈수록 날씨는 봄에서 여름으로 바뀌듯 더욱 밝아졌고, 높은 곳에 오르니 저기 멀리 설산까지 보일 정도였다. 그토록 기다렸던 루구호의 화창한 날씨를 마지막으로 1 2일 루구호의 여행이 끝났다. 다음 여행엔 좀더 여유롭게 머무르리라 마음속으로 결심하며

 

▲ 배에서 돌아와보니 금세 어둠이 걷히고 화창한 날씨가 되었다.

 

▲ 구름이 하늘로 점점 올라가 높아지고 있다.

 

 

▲ 거울같이 맑은 호수

 

▲ 저기 멀리 보이는 설산, 루구후의 퓽경과 어우러져 더욱 멋진 절경을 자아냈다.

 

▲ 왠지 화산 섬을 닮았다. 저 곳은 사천에 속한다.

 

▲ 악어모양을 닮아 악어섬이라 불린다.

 

중국 모계(母系)사회의 땅, 루구호의 풍경 ▲ 광각랜즈로 찎어본 루구후의 풍경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朴心的中旅游征服

박진심의 중국여행 정복기 프롤로그, 모든 글 보기(하단 위치)


간쑤·광둥·구이저우·랴오닝·산둥·산시
[山西]·산시[陝西]·쓰촨·안후이·윈난·장시·장쑤·저장·지린·칭하이·푸젠·하이난·허난·허베이·헤이룽장·후난·후베이·타이완 등 23개 성()과 광시장족·네이멍구·닝샤후이족·시짱(티베트)·신장웨이우얼 등 5개 자치구(自治區), 베이징·상하이·충칭·톈진 등 4개 직할시(直轄市), 마카오·홍콩 등 2개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09학번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