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만들지 못하는 독서는 버려라! 독서 혁명 (36)
도서&영화 리뷰/2012년

 

 

[책의 마중물]

삶의 변화를 만드는 독서 혁명

   위인들도 독서를 했고 우리도 독서를 한다. 그러나 그 결과의 차이는 엄청나다. 무엇이 이런 결과의 차이를 만드는 것일까? (중략) 위인들의 독서 비결은 바로 사고 중심의 독서법이었다. (중략) 독서로 변화로 만들기 위해서는 책의 정보를 단순히 기억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책의 정보를 자신의 것으로 바꾸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결과물을 만드는 사고력이 함께 할 때 독서는 변화를 만들 수 있다. 이런 사고 중심의 독서를 하면서 나의(작가) 독서 능력은 한 단계 성장했지만 사고를 구체화하고 확장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중략)이 책의 독서 시스템이 최고의 독서법이라고 말할 수 없다. 하지만 이 독서 시스템은 분명히 여러분이 가진 낱개의 독서 기술을 통합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더욱 효과적인 독서를 위한 훌륭한 안내자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_ 프롤로그 중에서.

[저자 소개]

독서로 삶의 변화를 주도한 독서가 곽동우

   저자 곽동우는 공무원 생활을 정리한 후 뒤늦게 독서의 가치르 깨닫고 약 3년간의 독서와 요약을 통해서 정보를 지식화하고 재구성하여 또다른 정보를 생각해 냈다. 현재 그는 독서전략연구소 대표로 대학교를 포함한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독서 기술과 인문고전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사)한국사립작은도서관협회 자문위원으로 다양한 기관에서 독서 컨설팅을 하며 올바른 독서 경영과 독서 문화 증진에 힘쓰고 있다. 그동안의 독서법 강의 내용을 엮은 《독서 혁명》이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2011년 우수 저작 및 출판 지원 사업에 당선되어 출간하게 되었다.

[저자의 주장]

변화를 만들지 못하는 독서는 버려라!

   저자는 단순히 책을 빨리 읽고 내용을 효과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을 뛰어넘어 독서를 통해 변화를 만드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이제까지 독서의 유익을 책 밖으로 가져오지 못하는 사람에게 변화를 이끄는 독서를 강조하고 있다. 작가는 우리에게 변화를 만들지 못하는 독서법은 버리라고 주장한다. 많은 사람이 자신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유명하고 좋은 책을 골라 읽었기 때문이다. 위인과 일반인의 독서 차이점은 무엇일까? 위인들의 사고 중심의 독서법이 바로 그 비결이다. 우리는 양과 질에 집착했던 반면 위인들은 책을 읽으면서 사고하는 과정을 통해서 책의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개인의 변화뿐만 아니라 사회의 변화까지 이끌었던 것이다.

[저자의 의도 및 목적]

저자는 우리가 사고하는 과정을 통해서 책의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길 기대한다.

독서는 책의 내용을 읽는 행위를 통해서 지식을 쌓거나 그 지식을 통해서 느낌과 깨달음을 얻는 것이다. 사람들이 책을 읽고도 무슨 내용인지 알지 못하고 아무것도 느끼거나 깨닫지 못한다면 이것은 독서라고 말하기 어렵다. 그래서 작가는 이 책을 통하여 깨닫고 느끼게 하는 진정한 독서법을 독자들에게 알리려는 것이다.

  • 책의 1부에서 독서의 가치와 시대의 요구에 관하여 서술하고
  • 제2부에서 독서 시스템과 훈련 프로그램을 소개고 있다.
  • 제3부에서는 독서 시스템을 가속하는 도서 요약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 제4부에서는 누구나 활용 가능한 기존 독서 기술을 단계적으로 정리했다.

작가는 위에서 설명한 독서 시스템을 통해서 독서의 새로운 발견과 더불어 독자들 내면의 가능성을 이끌어 내는 계기가 되길 기원하고 있다.

[주제문 및 요점]

독서단계 중 가장 중요한 단계 - 사고(思考)

   독서 단계 총 세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인지단계'로 책의 정보를 습득하는 기본이 되는 단계이다. 두 번째는 '표현단계'다. 표현단계는 이제까지의 결과를 가시적으로 표현한 것으로서 자신과 타인으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는 단계이다. 마지막은 사고단계인데 '인지단계'는 사고를 더 넓고 깊게 하려고 정보를 제공하고, '표현단계'는 사고를 구체화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독서 시스템에서 이 세 가지 단계는 상호 보완적으로 모두 중요하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단계를 뽑으라고 하면 사고단계인데 그 이유는 인지할 때 사고가 없으면 아무리 정보가 많이 들어와도 그것을 체계화하지 못하여 잊어버리게 되기 때문이고, 표현할 때 깊고 넓은 사고의 과정이 없다면 아무런 생각도 표현할 수 없어서이다. 
   

 [정보의 지식화 과정 요약]

 구분

 인지

사고 

표현 

 목적

책의 정보 파악 

 정보의 지식화

사고의 확장 및 지식의 구체화 

 대상

 책의 내용

 책의 핵심 정보

 사고 및 지식의 결과물

 방법

 인식과 이해

 연결과 구성

 말하기와 글쓰기

[주요 내용]

1. 당신이 책을 읽어도 변하지 않는 이유

   예전과 달리 현시대는 지식이 아주 중요한 사회가 되었다. 그런 면에서 독서는 개인의 지식을 넓히는데 아주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위인전과 자서전을 읽으면 공통적으로 독서가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책을 읽어도 변하지 않는 이유는 뭘까? 그 이유는 독서에 대하여 배운 적이 없기 때문이다. 제대로 된 독서법을 사용하지 않아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었던 것이다. 변화를 원한다면 글을 익힐 때 배운 독서법을 버리고 변화를 만드는 독서법을 적용해야 한다. 독서법을 배우지 않아도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가져올 때도 있다. 그러나 시간이 많이 소요되거나 엉뚱한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제대로 된 독서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2. 사고(思考), 이해된 정보를 지식으로 바꾸는 단계

   사고는 받아들인 정보를 지식화하고 장기 기억화하는 단계이다. 정보를 쉽게 기억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지닌 기존의 지식과 연결해야 한다. 그리고 새로운 정보를 기존지식과 연결한 후 평가 결과에 따라 구성한다. 즉, 새로운 정보를 기존지식에 추가할 것인지, 기존지식을 버리고 새 정보로 대체할 것인지, 아니면 기존 정보와 새로운 정보를 융합할 것인지의 결정에 따라 구성을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독서 시스템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면 이와 관련된 자신의 독서 지식과 연결한다. 독서 시스템과 자신이 지닌 독서 지식을 비교 평가하면서 독서 시스템의 정보를 버릴 것인지, 기존지식을 버리고 대체할 것인지, 아니면 융합할 것인지를 판단한다. 평가 결과에 따라 연결과 구성을 통해 자신의 지식으로 전환하고 장기 기억하는 것이다.

3. 독서 시스템 강화 프로그램

1단계: 인지 훈련 (숫자 단어 문장 카드 훈련) - 카드 위에 숫자와 단어,문장을 2~4개 적고 0.3~0.5초 단위로 넘기며 인지력을 더욱 빠르게 만드는 훈련이다.

2단계:사고 훈련 (단어, 문장 연상 훈련) - 사고 훈련은 외부 정보와 나의 지식을 연결하고 구성하기 위해서 하는 연상 훈련법을 말한다. 교육자가 단어를 제시하면 피교육자는 약 30초 동안 생각나는 단어를 무작위로 작성한다. (단어 작성이 익숙해지면 관련 문장을 작성) 이는 인지한 정보를 전두옆이 분석 과정을 통해 자신이 가진 관련 정보와 연결과 구성한 결과이다.

3단계: 표현훈련 (말하기와 글쓰기 훈련) 말 그대로 토론과 글쓰기 훈련을 의미한다. 책에서는 토론하기, 독후감 작성 방법 외에도 도서 요약 작성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특히 도서 요약은 서평이나 독후감과는 다르게 적극적인 사고를 유도하여 책에대한 이해를 높이는 방법이다.

4. 초보, 중수, 고수를 위한 독서 기술!

   제4부 독서의 효과를 높이는 기술에서는 독서를 시작하는 사람들, 독서에 익숙해지기 시작한 사람들, 독서에 이미 익숙한 사람들을 위한 독서 기술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 첫째. 독서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초보) 독서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습관을 기를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다.

  • 둘째. 독서에 익숙해지기 시작한 사람들에게는(중수) 독서 하기 전에, 독서 중에, 독서 후에 갖춰야 할 기술에 대하여 자세히 예를 들어 설명한다. 특히 이들에겐 너무 많은 분야의 책을 읽기보단 특정 분야의 책을 정해서 관련도서 100권 이상 읽기를 추천하며 좋은 책을 만날 수 있는 기술을 전수해준다.

  • 셋째. 독서에 이미 익숙한 사람들에겐 삶을 변화시키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변화는 먼저 준비하고 실천해야 일어나는 것이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마음에 자신의 의지에 의한 에너지를 담는 것. 즉 변화의 핵심이 마음에 있기 때문에 독서를 통하여 마음에 에너지를 담아야 한다는 것이다.

[생각나누기]

내 삶에 변화가 없다면 독서를 했다고 말하면 안 된다.

평소에 독서하는 많은 위인 그리고 지금 우리와 함께 동시대를 살아가는 수많은 지식인들. 1년에 100권 이상 책을 읽는 나와 그들의 차의 점은 도대체 뭘까? 이 책은 이 물음에 속 시원한 답을 내려준다. 나는 독서의 양과 질에 집착했었던 것이고 성공한 자들은 독서의 양과 질이 아닌 사고하기에 집착했다. 결국 그 차이가 그들의 삶에 변화를 주었고, 나의 삶엔 아직 큰 변화가 일어나지 않은것이다.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바로 도서 요약 방법'이다. 도서 요약 방법은 내가 기존에 아무렇게 작성하던 도서리뷰와는 다른 좀 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도서 요약방법이다. 도서 요약은 크게 '저자의 메세지', '메시지를 설명하는 핵심정보', 그리고 '작성자의 생각'으로 구성된다. 이 항목들은(도서 요약) 책에서 찾아야 하는 대상, 생각의 방법 그리고 글쓰기의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 인지, 사고, 표현을 연습할 수 있는 종합 훈련이 되기 때문에 제대로 된 도서 리뷰를 어떻게 쓰는지에 대하여 배웠다.

나는 아직 독서를 했다고 말하면 안 된다. 그러나 지금부터 나는 혁명하기를 시작했다. 왜냐하면, 난 이 책을 통하여 사색하기를 시작했기 때문이다. 로크는 말했다 :" 독서는 다만 지식의 재료를 줄 뿐, 그 자신의 것을 만드는 것은 사색의 힘이다."

세상엔 독서 기술에 관한 이야기가 넘쳐 났었다. 어떤 사람은 팬으로 줄을 쳐가며 읽으라고 했고, 어떤 사람은 팬을 사용하지 말고 집중하여 읽으라고 했다. 또 어떤 이는 속독을, 어떤 이는 정독을 하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독서 기술 범란 속에서 갈팡질팡하고 있을 때 이 책 독서 혁명은 사색을 통하여 삶을 변화시키는 독서 기술을 알려주었다. 앞으로 내가 끊임없는 독서와 사색을 통하여 삶의 변화를 만들어내길 또 변화된 내가 우리 사회에 좋은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사람이 되길 기대한다.

 

[보너스] 저자의 독서 혁명 동영상!

 

 

안녕하세요! 모든일에 항상 진심인 박선호라고 합니다.
중국 청화대학 중어중문과전공

대표블로그 : http://zjlibrary.tistory.com/ (도서,여행관련)
중국판 블로그 : http://blog.sina.com.cn/woxihuanzhongguo (중한문화관련)
카카오톡 : pokerup5
메일 :pokerup5@gmail.com/@126.com/naver.com/daum.net


조성우 2012.10.04 00:06 URL EDIT REPLY
제가 꿈꾸는것도 이와같이 독서를 통
한 지혜나눔 공동체입니다 이를 위해 블로그도 만들고 싶고요 ㅋ
독서를 위한 이 책 관심이 가는군요
꼭 읽어봐야겠습니다
Favicon of https://zjlibrary.tistory.com BlogIcon 박진심 | 2012.10.04 00:47 신고 URL EDIT
네, 제대로된 독서요약을 하고 싶은데 정말 막막하다면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거같아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Powered by Daum / Designed by ZJlibrary